현대와 도요타의 수직적통합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수직적 통합의 이유와 효과
2. 도요타 자동차와 현대 자동차의 수직적 통합 사례 비교 분석
- 본문내용
-
1. 현대자동차와 도요타자동차의 수직적 통합사례를 비교분석하고, 수직적 통합의 이유 및 효과
2만 여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지는 자동차 산업은 부품관리를 어느 활동까지 시장에 의존하고, 어느 활동까지를 기업 내부화 할 것인가의 결정에 따라 경쟁력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기업들이 수직적 통합을 선호하는 이유와 효과를 알아보고, 부품관리 사례를 통해 도요타 자동차와 현대 자동차의 수직적 통합 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수직적 통합의 이유와 효과
시장을 통한 거래행위는 시장에서 소수거래로 인한 불안정, 특정 고객을 위한 투자 필요성과 기회주의적 행동, 환경변화에 늦은 대응으로 조직의 유연성을 저하하고 관리비용을 증대 시킬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기업들은 수직적 통합을 추진함으로써 자체적인 핵심기술들을 보유하고 원료의 독점으로 경쟁자를 배제하여 원가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원료부터 제품까지 기술의 일관성을 보일 수 있으며, 또한 가치사슬상의 통제 가능성 증대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외부 환경에 조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과 시장에서의 거래비용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2. 도요타 자동차와 현대 자동차의 수직적 통합 사례 비교 분석
① 부품 관리 시스템
도요타자동차는 자금투자 및 기술전수, 정보교환 등을 통해 안정된 구매를 보장하는 반면 부품업체들간 경쟁유도와 부품 비용구조를 철저히 파악하여 하청업체의 공급가격과 이윤추구를 통제하고 있다. 이는 자본과 기술적인 면에서 부품업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부품연구개발에 소요되는 비용을 하청업체에 전가 시킬 수 있고, 스스로 기술혁신의 결과를 활용하는 이점을 갖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조금 미흡하네요 ....
- bloo***
(2006.05.31 01:52: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