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와 도요타의 수직적통합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직적 통합의 이유와 효과
2. 도요타 자동차와 현대 자동차의 수직적 통합 사례 비교 분석
본문내용
1. 현대자동차와 도요타자동차의 수직적 통합사례를 비교분석하고, 수직적 통합의 이유 및 효과

2만 여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지는 자동차 산업은 부품관리를 어느 활동까지 시장에 의존하고, 어느 활동까지를 기업 내부화 할 것인가의 결정에 따라 경쟁력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기업들이 수직적 통합을 선호하는 이유와 효과를 알아보고, 부품관리 사례를 통해 도요타 자동차와 현대 자동차의 수직적 통합 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수직적 통합의 이유와 효과
시장을 통한 거래행위는 시장에서 소수거래로 인한 불안정, 특정 고객을 위한 투자 필요성과 기회주의적 행동, 환경변화에 늦은 대응으로 조직의 유연성을 저하하고 관리비용을 증대 시킬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기업들은 수직적 통합을 추진함으로써 자체적인 핵심기술들을 보유하고 원료의 독점으로 경쟁자를 배제하여 원가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원료부터 제품까지 기술의 일관성을 보일 수 있으며, 또한 가치사슬상의 통제 가능성 증대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외부 환경에 조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과 시장에서의 거래비용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2. 도요타 자동차와 현대 자동차의 수직적 통합 사례 비교 분석
① 부품 관리 시스템
도요타자동차는 자금투자 및 기술전수, 정보교환 등을 통해 안정된 구매를 보장하는 반면 부품업체들간 경쟁유도와 부품 비용구조를 철저히 파악하여 하청업체의 공급가격과 이윤추구를 통제하고 있다. 이는 자본과 기술적인 면에서 부품업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부품연구개발에 소요되는 비용을 하청업체에 전가 시킬 수 있고, 스스로 기술혁신의 결과를 활용하는 이점을 갖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직 조금 미흡하네요 ....
  • bloo***
    (2006.05.31 01:52:06)
회원 추천자료
  • [조직구조론] 세계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전략
  • 세계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전략- 목 차 -Ⅰ. 서론● 세계 자동차 산업의 전반적 동향Ⅱ. 본론1. 한국의 자동차 산업1) 한국 자동차 산업의 시장현황2) 한국 자동차 산업의 역사 및 성장과정3) 한국 자동차 기업의 특성 분석 (현대자동차 사례)4) 한국 자동차 산업의 향후 전망과 발전 방향2. 일본의 자동차 산업1) 일본 자동차 산업의 시장현황2) 일본 자동차 산업의 역사 및 성장과정3) 일본 자동차 산업의 특성4) 도요타의 기업 경쟁 전략5) 일본 자

  • [조직행동론] 자동차회사의 기업문화비교를 통한 현대자동차의 Global Top-5 진입방안
  • 자동차 회사의 기업문화 비교를 통한 현대자동차의 Global Top-5 진입방안목 차Ⅰ. 기업문화1. 현대자동차의 현황 2. 자동차산업의 특성 분석3. 분석틀로서의 7S 1p.~2p.2p.~4p.4p.~6p.Ⅱ. 사례비교1. 현대 (1) 기업소개 (2) 7S에 의한 분석2. 도요타 (1) 기업소개(2) 7S에 의한 분석3. GM (1) 기업소개(2) 7S에 의한 분석6p.~14p.14p.~20p.20p.~27p.Ⅲ. 시사점/결론1. 세계 자동차 3사의 7S 비교. 2. 비교를 통한 현대자동차 기업문화의 보완점 및 개선점27p.~33p.※ 참

  • [기업조직][기업][조직][토요타 기업조직][AT&T 기업조직][선 마이크로 시스템즈 기업조직]토요타(도요타, 도요다) 기업조직, AT&T 기업조직, 선 마이크로 시스템즈 기업조직, HP(휴렛팩커드) 기업조직 분석
  • 도요타, 도요다) 기업조직1. 도요타 의사 결정기구2. 도요타의 수평적 분화1) 도요타의 전문화(분업화)2) 도요타의 부문화3) 도요타 팀제 도입3. 도요타의 수직적 분화4. 평가Ⅱ. AT&T 기업조직1. 생산조직2. 전통적 노사관계의 변화와 노조3. 작업현장의 변화의 두 얼굴 : 다운사이징과 자율적 작업팀4. 작업조직 : 현대와 탈현대의 중첩Ⅲ. 선 마이크로 시스템즈 기업조직1. 경영전략2. 내부조직3. 인사관리4. 지역내 네트워크5. 선과 아폴로의 비교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목차1. 수직계열화1.1. 정의1.2. 현대자동차의 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 대응1.3. 수직계열화의 결과2. 기아자동차의 인수2.1. 환경분석2.2. 현대자동차의 전략 및 결과3. 미국금융위기에 대한 현대자동차의 전략3.1. 환경분석3.2. 현대자동차의 전략3.2.1. 실직자 보장 프로그램3.2.2. 연비상승전략3.2.3. 휘발유 지원 정책3.3. 대안4. 현대자동차 브랜드 전략4.1. 환경분석4.2. 현대자동차의 전략4.3. 대안1. 수직적 통합(수직계열화)1.1. 정의 수직적 통합

  • 현대자동차의 경영 및 국내외 마케팅 전략 분석
  • 현대자동차 내부역량 분석3-1.SWOT1) STRENGTH① 가격 대비 높은 품질 경쟁력 : 외국 시장에서 현대자동차를 평가할 때 가장 흔히 나오는 평가는 ‘가격 대비 품질 우수(Value for Money)이다. 가격은 경쟁사 제품보다 낮은 데 비해 품질은 못지 않다는 데서 나온 말이다. 예를 들어 미국 시장 주력 차종 중 하나인 아반떼XD는 경쟁 차종인 혼다 시빅이나 도요타 코롤라와 비교해 에어백, 에어콘, CD플레이어를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다. 하지만 가격은 1만2499달러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