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법] 중국대외무역법의 개정배경과 주요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중국대외무역법의 개정배경
(1).대외무역법의 개정필요성
(2). 대외무역법 개정의 긴박성
2. 주요 개정내용
(1). 중국WTO가입의정서 등 관련 약속에 근거한 개정
(2) WTO규칙을 적용하여 국내산업 및 시장보호 관련 개정
(3). 중국대외무역의 실제수요에 따른 개정
(4). 법률책임과 사법구제규정의 완벽화
3. 대외무역법 개정의의
(1) 중국 대외무역제도를 진일부 완벽화
- 본문내용
-
중국대외무역법의 개정배경과 주요내용
2004년4월6일, 중국은 제10기 전국인민대표대회(이하 ‘전인대’라 함) 상무위원회(이하 ‘상무위’라 함)에서 “중화인민공화국 대외무역법” (이하 ‘대외무역법’이라 함)의 개정안을 통과시키고 2004년7월1일부터 시행하였다. 이것은 경제글로벌화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중국이 세계무역기구(이하 ‘WTO’라 함)에 가입한 새로운 배경아래, 대외개방을 진일보 확대하고 대외무역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개정한 중요한 법률이다.
1. 중국대외무역법의 개정배경
2003년12월22일, 대외무역법의 개정이 공식적으로 전인대 입법절차에 들어갔다. 이번 대외무역법의 개정은 3개의 원칙에 근거한다. 즉 현행 대외무역법과 중국의 WTO가입약속과 WTO규칙에 위배되는 내용을 개정하는 원칙; 중국의 WTO가입약속과 WTO규칙에 따라 중국이 향유하는 WTO회원국의 권리실현메카니즘과 절차에 대하여 규체적으로 규정하는 원칙; 중국의 대외무역발전의 새로운 요구를 반영하는 원칙.
(1).대외무역법의 개정필요성
중국 대외무역법의 입법작업은 80년대 초에 시작되어 1994년에 대외무역법이 공포되었다. 약 13년의 시간이 걸렸다. 그 당시 중국은 개혁개방정책을 금방 실시하기 시작하고 계획경제가 위주이고 시장경제가 보완적 위치에 있었던 상황에서 계획적인 상품경제 및 사회주의시장경제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놓여있었다. 중국은 1986년부터 관세무역에관한 일반협정(이하 ‘GATT’라 함)에서의 지위회복신청을 시작하고 대외무역체제개혁을 통하여 우라과이라운드협상 이후 설립된 WTO의 회원국으로 가입하는 준비를 하였다. 이 시기에 출범한 대외무역법은 개혁개방의 성과를 제대로 반영하고, 당시 중국기업의 대외무역활동을 규율하여 양호한 대외무역경제질서를 구축하고, 국제규범에 접근하였으며, 중국과 외국의 무역쌍방의 합법적 권익을 수호하고 국가이익을 수호하는 중요한 작용을 하였다. 단, 그 당시 환경의 제약으로 대외무역법은 출범할 때부터 불가피하게 제한성과 결함을 갖고 있었다. 예를 들면, 법조문이 지나치게 간단하고 원칙적이며 조작현실능력이 떨어진다. 동 법은 오직 44개 조항을 갖고 있었다. 동 법은,
A. 중국이 이미 WTO회원으로 가입한 사실을 반영하지 못한다.
B. WTO의 기본원칙이 대외무역법에서 충분히 반영되지 않는다.
C. WTO협정과 중국정부의 약속에 따라, 중국 대외무역관리기관의 기능, 직권 및 근거, 구체적인 권리의무가 분명하지 않다.
D. 대외무역경영권문제: 개인 및 법인의 대외무역종사 여부에 대하여 입법시작단계부터 논란이 되었다.
자료평가
- 좋아여 ~덕분에 많이 배우고 갑니다
- rourou8***
(2020.06.13 16:59: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