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한국야쿠르트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 야쿠르트

야쿠르트의 출시 이후 꾸준한 성장세와 지속적인 선두기업으로서의 지위는 한국 야쿠르트에게 경쟁에 있어서 비교적 순탄한 길을 걷게 했다. 생산초기 이후 경쟁이 치열해진 70년대 후반에도 야쿠르트의 입지는 굳건하게 지켜졌고, 다른 경쟁사들과의 심한 갈등은 없었다. 오히려 한국 야쿠르트는 경쟁자들의 신제품 출시와 경쟁을 선호하는 편이었다. 한국 야쿠르트의 발효유 시장 주도와 경쟁사들의 새로운 제품의 출시로 인한 경쟁은 발효유 시장의 볼품을 키우는 역할을 하였고 예상은 언제나 적중했다.

그러다 기업 최초의 위기를 맞은 것은 1997년 말 IMF였다. 그러나 이 시기는 야쿠르트만의 위기가 아니었고 모든 업계와 국가적인 차원의 위기였기에 회사의 선도 위치를 빼앗기거나 발효유 업계 자체가 무너지는 등의 진정한 의미의 위기는 아니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품질을 유지하고 연구개발을 늦추지 않으며, 소비자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하려는 노력으로 이러한 위기 상황을 보다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었다.

그리고 오늘날, 처음으로 한국야쿠르트는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현재 국내에는 한국야쿠르트를 비롯하여 주요 10여 개 회사가 발효유를 판매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는 1996년 약 41%의 시장점유율이 2000년에는 39%의 시장점유율로 감소하였다. 한국야쿠르트는 발효유 제품 선발업체로서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는 있으나 아래와 같은 이유로 시장점유율 신장 및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팔도 도시락 마케팅 팔도 도시락 글로벌경영 팔도 도시락 기업분석 팔도 도시락 마케팅사례
  • 관리해야 하며 철저한 직원 관리를 하지 않으면 자칫 공급이 부족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소비자에게 제시간에 제품을 내놓기 위해서는 한 치의 오차도 용납할 수 없다는 팔도의 이념이 반영된 인사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24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러시아 지역으로 수출되는 팔도 도시락의 양은 연간 2억개에 육박했다. 도시락 수출이 늘어나자 한국야쿠르트는 최대 수출국인 러시아에 라면 공장을 만들어 현지에서 생산하여 판매하

  • [소비자행동] 탄산음료 제품구매시 제품안전정보에 관한 소비자행동
  • 유통기한은 반드시 명시해야 합니까?①②③④⑤3섭취후 몸에 이상이 있을시 보상 및 안전대책이 중요합니까?①②③④⑤4탄산음료의 산성도(PH)를 낮추길 원합니까?①②③④⑤안전 대리지표의 활용 및 유형매 우그 렇 다그 렇 다보통이다그렇지 않다전 혀그렇지 않다1귀하는 널리 알려진 탄산음료만을 마십니까?①②③④⑤2외국음료를 한국음료보다 더 신뢰하십니까?①②③④⑤3탄산음료보다 타음료(커피, 식혜 등)를

  • 남양유업을 통해 본 물량밀어내기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0k
  • 유통 물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과거엔 70% 이상이었지만 요즘엔 절반 이하로 줄었다. 최근 동네 슈퍼마켓도 공동물류센터를 만들어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물건을 받다 보니 대리점의 설 자리는 더욱 줄어들었다.물량 밀어내기는 대리점 주인을 완전히 코너에 몰라 죽이기 위한 편법이다. 그야 말로 벼룩의 간을 빼먹는 꼴이다, 이런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정위는 최근 남양유업과 서울우유, 한국야쿠르트, 매일유업 등의 본사를 현장 조사

  • [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과 향후전망 - 국내 최대의 편의점, 훼미리마트 분석
  • 문제점(6) 훼미리마트의 향후대안4.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산업의 문제점(2) 해결 방안5. 국내프랜차이즈가 나아가야 할 방향(전망)※ 부 록1. 해외편의점 사례 - IGA마트2. 프랜차이즈와 법률1.프랜차이즈의 의미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계약에 의해 유통경로의 수직적 통합을 시도한 형태의 하나로서 최근 유통의 새로운 시스템으로 커다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프랜차이즈 방식은 미국, 일본에서 급

  • [졸업논문][농업경제학] 한국 김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 졸업논문한국 김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목 차Ⅰ. 서론Ⅱ. 김치 산업의 정의와 의미1. 김치의 ‘산업’화2. 김치 산업의 의미Ⅲ. 김치산업의 현황1. 김치의 수입 및 수출2. 김치의 국내 시장Ⅳ. 문제점1. 원자재 수급의 문제점2. 식품 안전성의 문제점3. 국내산 김치 경쟁력 문제점4. Marketing5. 기생충 알 파동6. 영세 업체 문제 Ⅴ. 해결책ⅰ 마케팅 측면1. 소비자로의 새로운 접근 시도의 일환 : 김치박물관2. 마케팅 전략의 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