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삼성테스코홈플러스 현지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삼성-TESCO 홈플러스 소개

1) 회사 설립
삼성 TESCO 홈플러스는 삼성물산의 유통업체 홈플러스와 영국 TESCO의 합작 회사다. 1995년 5월 1일 출범한 삼성 TESCO 홈플러스는 영국 TESCO의 현금 2,568억원, 삼성물산의 현물 600억원, 총 자본금 3,168억원으로 시작했다. TESCO는 지난 99년 5월 삼성물산과 합작계약을 통해 삼성TESCO를 설립하면서 홈플러스 지분 51%를 인수했고 같은해 6월 81%, 지난 2002년 2월에는 89%까지 지분율을 확대했다.
2) 회사 현황
① 종업원 수: 2001년 3월 기준으로 종업원 수는 3,470명에서 2003년 12월 기준으로 8,000명 이상이다.
② 매출액: 2000년은 6,510억, 2001년 1조 4,000억, 2002년 2조 1,468억 2003년 2조9,263억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2001년 1조3000 억원의 매출로 전년대비 230% 성장하며 3년만에 1조원 매출 돌파라는
유통업체 최단기간 기록을 세우며 20개 점포의 까르푸를 밀어내고 매출기준 업계3위 자리에 오른다. 2002년에는 2조1468억원의 매출을 올려 진출 3년만에 할인점 업계 2위, 재계 매출순위 80위 기업으로 뛰어오르는 성과를 거두었다.
③ 삼성TESCO는 24일 "TESCO와 삼성물산은 홈플러스 합작 계약을 2011년까지 연장하고, 향후 7년에 걸쳐 TESCO가 삼성물산으로부터 홈플러스 보유지분 10%를 추가로 인수해 지분율을 99%로 늘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 연장 및 TESCO의 지분 확대는 삼성물산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것이며 삼성TESCO의 경영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이코노믹리뷰/ 삼성TESCO 기업문화로 경쟁력 키웠다 l 경영전략
『국내 할인점 시장의 현황과 성장전략』(2001.12, 정연승)
[와우뉴스정보통신] 2004.02.15 / 삼성 TESCO PMS 본격가동
한국경제/ 2003. 8. 25 / 서비스도 품질시대 ‘삼성 TESCO’ 원스톱 생활문화 공간
매일 경제 2000. 5. 31 / [유통] 할인점 '까르푸' 등 4파전
매일경제 2003. 6. 18 / [시스템경영상] 두부ㆍ생선도 고객 불만 땐 환불
파이넨셜 뉴스 2004. 5. 19/ 24시간 할인점 늘어난다. 밤샘영업 에너지절약 위배·매출 늘리자면 불가피
한국경제 2001. 9. 9 / [유통시장 大변혁] 백화점: '홈플러스' 설립 2년 만에 빅3 진입
매일경제 2001.8. 27
한국경제 2002.6.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테스코 홈플러스 경영전략
  • 전략최대점포망으로 규모의 경제실현물류 센터로 전국 물류망 구축PB상품 고객중심의 매장 변화마케팅 파워(신세계)해외 진출이마트철저한 현지화 전략 • Glocalization가치점 전략 • One stop shopping serviceGlobal standard 적용Low Cost operation systemLocal Practice 적용고객지향시장분석Marketing 전략점포컨셉Synbaram감 성열 정겸 손팀웍중시Rational이 성프로정신의 지개인발전신바레이션 • synbaration삼성테스코에서 홈플러스 테스코로2008년 09월 30

  • [경영학] 까르푸 한국시장 진출 실패 요인 분석
  • 경영 전략을 한국에 그대로 적용했던 이유는 한국진출 당시 한국 법인장과 지점장들이 대부분 한국사정에 대해 모르는 프랑스인들이었고, 현지사정을 잘 아는 전략적 파트너를 두지 않고 단독으로 사업을 추진했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에서 주요 경영 사안을 결정할 때 한국법인이 아닌 프랑스 본사의 결재를 받아야 하는 결재체제 때문에 까르푸는 경쟁사보다 항상 느리게 움직일 수밖에 없었다. 산업분야 중에서도 가장 국제화되기 어렵고 현지의 특

  • [국제협상] 삼성물산과 영국테스코의 글로벌협상사례
  • 국제경영론*1.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논의의 핵심 이슈와 갈등양당사자의이해관계그해결과정국제경영론*외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과 외자를 유치하고자 하는 현지 기업간의 협상에서 발생하는 *2. 협상의 배경LOGO2. 협상의 배경(1-1) 삼성물산 홈플러스국제경영론*그룹 차원에서 차세대 산업으로 자동차와 유통업을 추진전문점인 유투존과 백화점인 삼성플라자 개점1996년9월 4일, 홈플러스 대구 1호점을 개점차세대 전략사업으로

  • [경영전략] Tesco의 현지화 전략
  • 경영진을 고수한 점도 변화하는 국내 소비자의 욕구를 수용하는 데 걸림돌이 됐다는 지적이다. 4. 대형할인점/유통점의 현지화 전략에서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한국의 대형할인점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려면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합니까?=> * 느낀점 :지역적 특성이 강한 할인점 사업에 있어, 테스코와 같이 한국 최대의 기업인 삼성이라는 파트너를 통해 현지 사업의 기반을 용이하게 구축하는 점이 굉장히 중요함을 알게 됐다.테스코는 현지 기업과의

  • [국제경영] 테스코-홈플러스 한국 현지화 전략
  • 경영한국 시장 공략홈플러스 한국 진출 전략마케팅 전략 (4P)*글 로 컬 경 영 글로컬 경영이란 ?글로벌 스탠다드 (Global Standard) + 로컬 스탠다드(Local Standard)*한국과 영국간의 문화적 차이를 인정 삼성 테스코 사장으로 현지 경영인으로 임명 관리현재 업계 부동의 2위 차지삼성 브랜드 적극 활용 - 삼성 TESCO 브랜드삼성 브랜드 가치 및 인지도 활용외국 기업에 대한 반감 감소*테스코 본사 물류 시스템 (ERP) 수용 후 현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