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마쓰시다의 국제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마쓰시다는 일본에서 Sony와 더불어 제일의 전기 전자기업이다. Panasonic이라는 자 브랜드로 더 유명한 마쓰시다는 내수시장이 포화되자 해외로 그 영역을 넓혔다. 하지만 마쓰시다는 국제경영에 있어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이런 마쓰시다의 국제경영전략을 이해함으로써 타산지석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80년대 후반 마쓰시다가 직면한 원인과 모리시다의 새로운 경영방식을 분석하고, 마쓰시다와 상이한 국제경영전략을 펼친 소니와 비교하여 마쓰시다의 국제경영전략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그 해결책은 무엇인가를 찾아볼 것이다. 또한 마쓰시다의 변신을 ‘한국기업의 국제화 과정’ 그림에 비추어 시대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쓰시다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도모할 것이다

1. 80년대 후반 마쓰시다가 직면한 위기는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인가?

일본경제는 전쟁의 폐허를 딛고 계열, 하청, 메인뱅크 등 물품 및 자본에 있어서 '조직화된 시장거래'와 장기 안정적 일본적 고용시스템을 축으로 하여 역사상 유례가 없는 고속성장을 지속해 왔다. 미국 상무국(1983), MIT(1989)가 미국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분석했을 때에도, 언제나 비교대상은 일본이었으며, 일본기업, 산업 시스템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것이었다. 즉 1980년대까지는 일본경제의 성공신화가 전 세계의 선망의 대상으로 되었던 시대였던 것이다. 마쓰시다는 이에 영향을 얻어 크게 성장한 기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잘 나가던 마쓰시다가 80년대 후반 매출액증가율이 둔화되었고, 마진율이 계속적으로 낮아지는 위기를 겪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받지마세요! 볼 자료가 정말 없습니다.
  • dokki***
    (2009.09.28 22:00:34)
회원 추천자료
  • [경영]노키아 국제경영 전략 사례
  • 경영 자원을 투자했다. 1980년대 중반 컴퓨터와 가전 사업에 손을 댔다가 실패하자 신속히 철수했다. 그리고 통신 사업에만 매진했다. 핵심 역량 구축에 힘을 기울여라.한국 대기업은 대부분 기업의 실질적인 경쟁력보다는 외형 성장에 대한 강박 관념을 갖고 있다. 그래서 흔히 말하는 문어발식 사업 확장을 무리하게 추진,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부채를 짊어지는 것이다. 기업 전략을 회사 구성원과 공유하라. 기업 전략의 공유는 구성원 개개인의

  • [경영전략] `소니` 기업경영전략 사례연구 - SONY -
  • 기업경영전략 사례연구최종 ReportS O N Y과 목: 세계기업전략론교 수:제출일: 2003년 12월 19일학 과: 이 름: 제목: 기업경영전략 사례연구 - SONY - 목차Ⅰ. 소니는 어떤 회사인가? ⅰ. 소니의 설립ⅱ. 소니를 빛낸 역대 CEO들ⅲ. 소니의 제품사ⅳ. 소니의 기업 목표와 그에 따른 문화Ⅱ. 소니의 조직구조Ⅲ. 소니의 산업구조ⅰ. 소니가 진출해 있는 시장ⅱ. 대표 제품ⅲ. 직접경쟁관계에 놓여있는 경쟁사Ⅳ. 기업 차원에서의 경영 전략ⅰ. 글로벌 경

  • [국제경영]SK텔레콤의 해외진출 방안과 중국진출 분석
  • 경영노하우와 기술을 선별하여 전략적으로 전수하고 현지인력의 훈련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CDMA망 구축 및 운영, 마케팅 전반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여야 한다. 이 인력들이 국내 장비를 통해 배운 기술로 중국 전역의 CDMA 운영을 담당하게 된다면 향후 국내 이동통신 장비 및 기술 수출에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 Sourcing면에서 현지 조달을 통해 중국경제에 기여하고 경쟁력 있는 부분은 buy back하여 장기적으로 비용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 [기업분석]소니의 국제경영전략
  • 국제경영」(박영사,2000)pp.4∼12 사례-마쓰시다의 고민 참고5) MGT CLUB 게시판 자료 참고 (www.freechal.com/mgtclub)① 측면 공격 공격전에 가장 기본이 되는 원칙은 적이 경계를 늦추고 있는 곳에 힘을 집중한다는 것이다. 그래 서 공격 기업은 마치 표적 기업의 정면을 공격할 것처럼 행동하지만 실제로는 측면이나 후면을 공격하게 된다(양동작전).소니는 일본 기업 중 미국에 첫 진출(1961)한 기업이었다. 소니를 비롯한 일본 기업들의 초기 진입 전략은 미국

  • [국제경영]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과 사례
  • 전략1.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사례1 : 데이콤2.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사례 2 : IBM 3. 진입시장의 선택 4. 진입방법의 선택※ 사례3 : 인수합병, 합작투자로 세계시장을 주름잡은 보다폰(Vodafone)5. 다국적기업의 유형※사례 4 : 필립모리스의 현지화와 관리※사례 5 기업문화와 현지화성공 -다국적기업 3M※사례6 : 환경 사회적 친화로 현지화에 성공-LEVIS ※사례 7 : 국적을 초월한 경영의 국제화 네슬레Ⅳ. 결론 < 참 고 문 헌 >Ⅰ. 서론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