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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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공통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3학년 유아교육학과 교육사회학 중간과제물입니다.

일단 교육복지우선사업에 관련한 기본 개념은 그다지 작성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이 부분까지는 누구나 개인적으로도 작성이 가능하시죠?
하지만 교육복지우선사업의 효과와 달성정도를 분석하는 부분이 약간 난이도가 있습니다.
출제자의 의도에 맞추어서 다양한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이 부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교육복지우선사업의 개선방안도 긴 용량으로 작성하였으니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본문의 모든 출처는 기록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학점 받으세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교육복지우선사업이란?
2.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취지
1)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추진배경
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목표와 전략
3.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주요 추진 사업
1) 추진 사업 프로그램
2) 사업 추진 운영?관리자의 역할
4. 교육복지우선사업을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
5. 교육복지우선사업의 효과성 평가
1)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성과
2) 교육복지우선사업의 효과성 평가
6. 교육복지우선사업의 발전방안
1) 대상
2) 서비스
3) 인력
4) 제도화
5) 교육청
6) 교육복지사업지원센터
7) 재원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우리사회는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가지지 못한 사람에 비하여 더 혜택을 받고, 살아가기도 그만큼 편리하다. 그렇다고 열심히 공부를 해서 한 단계의 신분을 업그레이드 시켜야 하겠지만, 우리사회의 구조상으로 실제로 그다지 쉽지는 않다. 그렇다고 과거 조선시대나 그 이전처럼 장벽이 크지는 않지만 부잣집의 자녀에 비하여 성공의 가능성이 많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힘들게 살아서 정신적으로 더 무장을 할 수 있다고도 볼 수 있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 못하다. 돈이 있는 집안의 자녀들은 어릴 때부터 자신이 누리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할 수 있고, 경제적인 부분에 대하여 전혀 걱정이 없으므로 공부 이외의 다른 부분에 크게 신경을 쓸 필요가 없으므로 집중력은 더욱 대단하다. 게다가 일대일의 과외교사의 능력까지 플러스 시켜준다면 제 아무리 열심히 하는 가난한 집안의 수재라고 할지라도 그들을 따라잡기가 쉽지 않다. 과연 이렇게 좋지 못한 현상들을 계속적으로 보고만 있어야만 하는가? 정부도 사회가 양분화 되는 것을 바라지 않으므로 절치부심하면서 마련한 해결책의 하나가 교육복지우선사업인 것이다.

II. 본론
1. 교육복지우선사업이란?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은 저소득층 아동ㆍ청소년의 생활 및 교육환경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 지역적 접근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아동 개인에 대하여 교육에 소요되는 일부 비용을 지원하는 것만으로는 아동ㆍ청소년이 생활하는 환경이나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데에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저소득층 아동ㆍ청소년들을 위해 지역사회의 교육환경을 전반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저소득층 아동ㆍ청소년의 실질적 교육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지역사회 차원의 교육ㆍ문화ㆍ복지 통합서비스망을 구축하고, 학교가 이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투자우선지역 내 학교의 기능을 강화하는 등 학교를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교육공동체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동 발달단계에 따른 기본적 욕구해결과 문제행동 예방, 학력향상, 정서발달, 심성계발, 건강증진, 방과후 교육서비스 제공 등 다양하고 통합적인 교육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저소득층 자녀의 취약한 환경에 대한 국가의 개입을 통해 출발점의 평등을 구현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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