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비교하시고 향후 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2 / 2016.02.0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비교하시고 향후 유보 통합시 평가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하는지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유치원 평가제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비교하시고 향후 유보 통합 시 평가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하는지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
1) 개념
2) 목적
3) 필요성
4) 어린이집 평가지표 및 평가 개선방향
(1) 어린이집 평가지표
(2) 어린이집 평가인증 절차
(3)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개선방향
2) 유치원 평가제
1) 개념
2) 목적
3) 필요성
4) 유치원 평가제 지표 및 평가 개선방향
(1) 유치원 평가지표
(2) 유치원 평가인증 절차
(3) 유치원 평가 개선방향
3. 유보통합 시 평가 방향
1) 개념
2) 찬반의견과 통합방향
(1) 찬반의견
(2) 통합방향
3) 유보통합 시 평가 방향
(1) 평가계획
(2) 향후 평가 방향
4) 전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
1) 개념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어느 정도 성취되었는가를 알아보는 평가가 있다. 먼저 유아교육과정평가는 유아교육과정이나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얼마나 적절하며 수업과정을 통해 어느 정도 실현되고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고 판단하는 절차가 과정평가이다.
즉, 유아교육과정평가는 유아교육이 실행되는 가정과 기관 현장에서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가치판단과 의사결정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유아교육의 경우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제6차 교육과정 이후 주기적으로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관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방법, 절차, 도구를 유아교육 현장에 제공하고 있다. 한편 보육과정이란 생명을 위협하는 모든 위협으로부터 영유아를 지키고, 보다 나은 인간으로 성장 발달시키기 위한 모든 수단(행위)을 체계적으로 선정, 조직, 관리하는 데 필요한 보육의 기본 설계도라고 정의된다. 즉, 보육과정이란 최적상태로의 발달을 돕는 보육의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며, 보육과정을 계획할 때는 영유아 발달특성 및 보육대상 영유아의 특성, 사회적 요청, 보육현장의 요구 등이 반영되어야 한다. 따라서 보육과정평가에는 보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보육내용에 대한 활동과 환경 및 상호작용에 대한 평가가 포함되어야 하며 이러한 평가는 보육에 참여하는 대상의 연령과 발달상의 특성이 고려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2) 목적
(1) 영유아 : 영유아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보장하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2) 부모 : 부모들에게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보육시설 선택의 기준을 제공할 수 있다.
(3) 보육종사자 : 보육시설의 자발적 노력으로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준비하고 노력하게 됨으로써 보육시설 종사자의 전문성이 향상된다.
(4) 정부 : 보육정책 수립 주체인 정부가 보육현장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는 체계를 확립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영자 외(201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이인원 외(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서정현(2012)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태영출판사
심성경 외(2011)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예지각 편집부(201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예지각
조성일 외(200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이희경(2004)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박재환(2002) 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양서원
권영례 외(2010) 유아교육기관운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소희 외(1999) 현대 영유아복지론, 양서원
이현섭 외(2002)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강문희 외(199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박지사
원중연(2003)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리, 정인사
양옥승, 유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인정제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2000
장명림, 유치원 평가 지표 개발, 육아정책포럼 제 6호, 육아정책개발센터, 2007
장명림, 국가수준의 유치원 평가의 실제, 바람직한 유치원 평가 방안 모색,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1) 개념2) 필요성 및 목적(1) 필요성(2) 목적3) 평가 방법 및 절차(1) 평가 방법(2) 평가 절차4)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2) 유치원 평가제1) 개념2) 필요성 및 목적(1) 필요성(2) 목적3) 평가 방법 및 절차(1) 평가 방법(2) 평가 절차4)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3. 향후 유보통합 시 평가 방향1) 유보통합

  • [2017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E]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출처본문표기, 인용표기완료]
  • 유아교육과 4학년 E형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과제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Contents Ⅰ. 서 론Ⅱ. 본 론1. 어린이집 평가제에 대한 개요1) 기본개요2) 평가목적3) 평가체계와 방법4) 평가지표5) 기대효과2. 유치원 평가제에 대한 개요1) 기본개요2) 평가목적3) 평가체계와 방법4) 평가지표5) 기대효과3.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비교1) 유사점2) 차이점3) 상호보완점4) 비교요약 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우리나라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E]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인용출처표기, 참고문헌표기]
  • 유아교육과 4학년 E형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과제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Contents Ⅰ. 서 론Ⅱ. 본 론1. 어린이집 평가제1) 기본개요2) 평가목적3) 평가방법4) 평가지표5) 기대효과2. 유치원 평가제1) 기본개요2) 평가목적3) 평가방법4) 평가지표5) 기대효과3.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비교1) 유사점2) 차이점3) 상호보완점4) 비교요약4.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방향에 대한 나의 견해1) 평가의 체계2) 평가의 세분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B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제4주기 유치원 평가와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B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제4주기 유치원 평가와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어린이집 평가인증1) 개념2) 필요성 3) 목적4) 역할5)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2. 유치원 평가1) 개념2) 필요성 3) 목적4) 역할5)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3. 제4주기 유치원 평가와 제3차 어린이집 평가1) 제4주기 유치원 평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유아교육평가2, 유아교육기관 평가3, 유치원 평가의 개념과 의의4, 유치원 평가 체제1) 유치원 평가의 목적2) 유치원 평가 실시 주체3) 유치원 평가위원의 선발 및 관리5, 어린이집 평가6, 어린이집 평가인증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7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 비교결론 및 제언참고문헌서론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취업모의 증가와 핵가족화의 확대로 조기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