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14 / 2015.10.1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2. 서론-본론-결론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3.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4.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빠짐없이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2) 전통적 수업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비교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아 학습의 긍정적 영향

2. 교육목표, 원리, 교육과정
1) 교육목적, 교육목표
2) 교육원리
3) 교육과정

3. 프로젝트 접근법의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
2)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약점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Ⅰ. 서론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학생들이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성을 갖고 주제, 제재, 문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활동과 그 결과에 대한 표상활동을 하며 그 결과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의 성격이 나타나는 학습으로 정의된다(김대현 외, 2001).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소집단으로 활동이 전개되어 또래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며, 그로 인해 다른 아동들의 지식을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더 선명히 이해하고 새로이 조직할 수 있다.
유아들은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사회적 능력, 의사소통 능력, 학업적 기술 등과 같은 기능을 습득하게 한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여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대현,왕경순,이경화,이은화(2001)「프로젝트 학습의 운영」학지사
김미화(2013)「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미(2003)「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쓰기 인식 및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율리(2003)「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한 학습지도가 초등학생의 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용구(2002)「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다큐멘테이션(Documentation)의 교육적 가치」대구교육대학교 초등연구원 초등교육연구논총 제18권 2호
유복연(2003)「프로젝트 접근법 적용단계별 문제점과 대처방안」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승희,성용구 저(2007)「프로젝트 접근법」양서원
이명조(2010)「영유아 프로젝트 수업」동문사
임미란(2005)「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의 프로젝트 접근법 활용에 관한 연구」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지옥정(1996)「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학습 준비도, 사회 정서 발달, 자아개념 및 프로젝트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Katz,L.,& Chard,S 저, 이윤경,석춘희 공역(1989)「유아들의 마음 사로잡기」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 livingl***
    (2017.03.19 15:01:27)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