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포스코의 해외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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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포스코의 해외진출 요인

2. 포스코의 현 해외진출 전략과 현황

3. 포스코의 향후 해외진출 전략
본문내용
포스코의 해외진출 전략
- 포스코는 현재 철강산업이 사양산업이라는 종래의 인식을 불식시키며 그 동안 축적해놓았던 핵심역량을 해외에서 발현함으로써 충분히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아래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꾀하고 있다. 포스코의 이러한 해외진출 전략의 원인에서 현재 상황까지 살펴보고 향후의 전략 방향을 모색해보도록 하겠다.
1. 포스코의 해외진출 요인
▶국제적 요인
①원료 공급자의 통합화 과점화.
철강산업에서 제품을 만들기 위한 철광석, 고로를 지피기 위한 석탄의 확보는 산업을 하기 위한 기초중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이러한 원료의 공급은 거의 전무한 상태이며 따라서 이러한 원료의 확보는 포스코의 주요한 전략 중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나 최근 원료 공급자들이 통합화 되고 과점화 되는 경향을 띠면서 원료 공급자의 구매력이 증대되고 있는 점은 포스코가 유의해야 할 사항이라고 할 수 있겠다.(1장의 산업구조 분석 자료 참조) 특히나 중국에 대한 원료 수입이 증대되고 있는 점은 위험 분산의 측면에서 위협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철광석에서 호주 브라질 인도의 수입량이 높으므로 이 세 국가와 중국등에 원료의 안정적 공급을 받기 위한 합작 또는 직접투자가 필요할 것이다.
②노동비의 증가
포스코의 큰 경쟁우위인 노동비가 크게 상승한 상태다. 현재 국내에 있는 포항과 광양제철소의 경우 노동생산성이 우수하여 노동비의 상승폭을 상쇄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국내에 추가적인 설비 증대는 어려운 실정이며 이는 해외진출의 당위성을 제공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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