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2 / 2016.02.0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
1) 개념
2) 역사
2. 이론적 기초
1) 이론적 배경
2) 기본전제
3. 교육목표 및 원리
1) 교육목표
2) 교육원리
4. 교육과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단계
(1) 준비단계
(2) 시작단계
(3) 전개단계
(4) 마무리단계
2) 일과 운영
3) 환경구성
4) 교사의 역할
5) 부모의 역할
5. 평가
1) 전통적 교육방식과의 차이점
2)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교육적인 가치
6.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
1) 개념
프로젝트 접근법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통한 교수-학습 방법이다. 즉, 소집단(전체 또는 개인)의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주제에 대해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공동으로 연구하는 목적 지향적 활동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와 또래들과 함께 연구하는 과정에서 주제에 대해 좀 더 많은 것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2) 역사
프로젝트 학습의 현대적 기원은 1886년 Dewey의 실험학교에서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했고, 이에 프로젝트 형식을 취하는 교육과정을 시도하였다. 듀이의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은 Kilpatrick(1918)이 콜롬비아대학교의 논문집에 프로젝트법(The Project Method)을 발표하면서 체계화되었다.
1950년대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대두되면서 프로젝트 교수법이 쇠퇴하기도 하였으나, 1960년대 후반에는 인간중심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새로운 대안으로 다시 프로젝트법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1987년 미국열린유아교육협회(NAEYC)에서 발표한 발달에 적합한 실제(Developmental Appropriate Practice)에서는 아동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아동이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프로젝트 학습은 아동의 발달수준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교육방법 임을 시사해 주었다. 결국 프로젝트 접근법은 듀이의 진보주의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킬패트릭이 체계화한 프로젝트법을 Katz와 Chard가 오늘날 유아교육 현실에 맞게 재조직한 것이라고 하겠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 초부터 관심을 끌어오다가 1995년 Chard교수가 초청되어 워크샵을 실시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급격히 확산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수정 외(2014) 보육과정, 공동체
김수영 외(2010)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김재춘 외(2008)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김옥경 외(2007)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이순형(2005)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신화식(2009)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김혜경 외(2006)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박재완(2009)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곽노의 외(1996) 비교유아교육론, 양서원
이연섭(1995) 유아교육과정, 창지사
임재택(1992) 현대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송준식 외(2006)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학지사
곽금주 외(2006)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권악원 외(2005)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