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11 / 2015.10.1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30점).
<참고도서>
1. 개천에서 용 나면 안 된다- 갑질 공화국의 비밀
강준만 (지은이) | 인물과사상사 | 2015-05-15
2. 애완의 시대- 길들여진 어른들의 나라, 대한민국의 자화상
이승욱 | 김은산 (지은이) | 문학동네 | 2013-11-22
3.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가진 것마저 빼앗기는 나에게 던지는 질문
지그문트 바우만 (지은이) | 안규남 (옮긴이) | 동녘 | 2013-08-30 | 원제 Does The Richness Of The Benefit Us All? (2013년)
4. 진격의 대학교- 기업의 노예가 된 한국 대학의 자화상
오찬호 (지은이) | 문학동네 | 2015-04-04
5. 익숙한 절망 불편한 희망- 서양 좌파가 말하는 한국 정치
다니엘 튜더 (지은이) | 송정화 (옮긴이) | 문학동네 | 2015-06-08
6. 불평등의 창조- 인류는 왜 평등 사회에서 왕국, 노예제, 제국으로 나아갔는가
켄트 플래너리 | 조이스 마커스 (지은이) | 하윤숙 (옮긴이) | 미지북스 | 2015-01-15 | 원제 The Creation Of Inequality (2012년)
7. 숫자가 된 사람들-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 구술기록집 l 대한민국을 생각한다 24
형제복지원구술프로젝트 (지은이) | 오월의봄 | 2015-07-01
하고 싶은 말
-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
-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사용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 불평등 설명
1) 교육 불평등의 개념
2) 교육불평등 현황

2. 교육 불평등을 합리화하는 방식
1) 갈등론적 관점
2) 부르디외의 교육재생산 이론
3) 지위경쟁이론
4) 신자유주의 교육 개혁
5) 대학생 수의 증가와 신자유주의를 통한 대학 간 경쟁과 서열화
6) 지역 간 교육 불평등

3. 교육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개선방안)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 사회가 경제적으로 발전하였지만 사회 이동률은 근래 들어 현저히 감소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교육에서 더욱 심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산업사회 이후 사회의 계층이동에 있어 교육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산업화 이후 한국사회에서는 직업의 분화에 따른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데 이러한 전문 직업이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은 교육의 장에서만 습득할 수 있는 요인이다. 따라서 한국사회에서 대학교육은 개인의 사회적 지위상승을 위한 필요조건이 되었다.
우리 헌법에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서 능력은 교육대상의 성별이나 외모와 같은 귀속적 능력이나 사회?경제적 능력이 아닌 오르지 교육적 차원의 능력을 뜻하며, 교육기회는 실질적 의미의 교육기회를 의미한다.
그러면 여기에서는 교육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을 알아보고, 교육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선수(2014)「사교육비 경감 정책에 관한 고찰」목포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정(2008)「한국사회의 교육불평등 재생산에 관한 고찰」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수연(2014)「교육기회구조의 계급 효과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용범(2006)「수학 학업성취에서 불평등의 요인 분석」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설윤(2011)「양극화와 불평등도의 최근 추이와 시사점」한국경제연구원
이경숙 외(2013)「교육열망과 재생산」한국학술정보
전혜진(2013)「교육 불평등에 관한 부르디외 이론의 실증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은주(2010)「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에 관한 연구」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환규(1991)「학교교육과 불평등문제」한국청소년 연구, 6호
최영미(2007)「한국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통계청(2015)「2014년 사교육비조사 결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갈등이론
  • 대한 입장마르크스는 교육을 자본주의 생산양식과 가치를 재생산하는 도구로 보았다. 따라서 그는 학교는 자본주의의 계급 사회에 순응하게 만드는 자본주의적 이데올로기를 주입하고 계급과 사회계층을 정당화 하며 재생산해내는 곳이라 생각했다. 마르크스가 추구하는 학교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형성된 계급의식에서 벗어나 사회주의적(공산주의적) 인간을 형성하는 교육목표를 가진 곳이었다.2) 베버Max Weber (막스베버)◆ 베버의 생애와 그의

  • 청주대 사회학에의초대 기말
  • 9주-1계급, 계층, 불평등문제제기사회구성원들이 모두 같지 않다모든 사회에는 불평등이 있기 마련이다학습내용계급화와 계급구조현대사회의 계층이론현대 서구사회에서의 계급학습목표계급과 계층의 정의계급, 계층 이론칼마르크스 막스베버 에릭 올린 라이트의 이론계급의 측정계층화와 계급구조1불평등의 주제와 연구의 중요성연구주제 개인, 집단 사이의 불평등- 사회계층(재산 소유 성 연령 종교적 신념 계급 등) 불평등 연구의 중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문제를 탐구한다. 그것의 전제는 ①전통적인 장학이 아닌, 확장에 기반을 둔 자유로운 장학(supervision), ② 지배적이거나 비판적인 접근이 아닌, 다양한 대안에 초점을 맞춘 학생들에게 전문적(실제로, 도덕적(moral))인 서비스를 실행한다.(cited in Gordon, 1995)4) 장학(supervision)의 전통적 접근① 역사적으로 장학은 감시와 통제로 이루어졌으며, 교사들의 관계가 동등하지 않았음.② 교사들이 생각하는 전통적 수업 장학(instructional supervision)의 함축(association)

  • 입학사정관제장단점분석과 사교육시장에 미칠영향-전학과한국사회문제4 B형
  • 그러나 입학사정관제도는 다양한 취미와 특기를 가진학생이 진학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주므로 각 분야에서 특출한 재능을 가진 학생도 명문대진학이 가능하므로 저소득층의 자녀들의 대학 진학의 기회를 넓혀줄 수 있을 것이다. (6) 대학의 자율화 기반 구축에 대한 효과가 기대된다.그동안 대학입시에서 대다수 대학들의 정부의 눈치를 많이 보아 소신껏 대학행정업무를 수행하지 못한 것이 많았다. 따라서 자율적인 운영보다는 공권력의 시녀 노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 그리고 반응할 환경의 성질을 검코, 선정하며, 또한 어떤 욕구를 어떤 방법으로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인가를 결정한다. 그리하여 현실을 무시하고 쾌락의 원리에 입각한 원욕의 작용과 이상지향적인 초자아의 작용 사이에서 자아는 통합, 조정하는 중재자의 역할을 한다. 한편 초자아는 부모가 어린이에게 설명해주는 것과 또한 부모가 주는 보상이나 처벌에 대한 반응으로 발달된다. 그러므로 초자아는 사회의 전통적 가치와 이상의 내적 기준이라고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