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3)‘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9 / 2015.10.0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회학 2015]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 교육복지우선사업 정책취지, 교육복지우선사업 교육적 기대효과
- [교육사회학]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교육사회학)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 교육사회학3 공통)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교육사회학]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육사회학 |
---|---|---|---|---|---|
공통 |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교육복지의 개념
3. 교육불평등과 교육복지의 필요성
4.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정의
5.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
6.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목표 및 프로그램
7. 교육복지우선사업의 교육적 효과
8. 교육복지우선사업의 개선 사항
9. 교육복지우선사업의 개선 방안
10.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우리 사회는 경제적 위기를 비교적 짧은 시간에 극복하면서 경제 성장을 이루어 내었으며, 나날이 증가하는 정보와 지식으로 인한 지식기반사회로의 이행은 사회 각 영역에서 또 다른 변화를 일구어내기도 하였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사회 각 계층 간 격차는 커지게 되었으며, 급격한 도시화 현상으로 지역 간 격차와 갈등도 심화되는 상황을 맞게 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어느 지역에 있건, 또한 어떠한 경제적 여건을 갖추고 있건 간에 상관없이 그 누구라도 자신이 가진 잠재력과 역량을 교육을 통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일은 오늘날 국가 교육 정책의 중요한 관심사로 부상하였는데 이는 사회의 안정과 지속성을 위해서 반드시 선결되어야 할 과제라는 데 동감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사회보장정책을 통해 빈부 격차를 줄여가며 빈곤의 대물림을 예방하기 위한 공교육제도의 개선이 우선적으로 수반되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이는 아동이 비록 빈곤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하더라도 교육의 출발점부터 발달 단계별로 신체·심리·사회적 지원을 제공받음으로써 평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받게 됨은 물론, 학교교육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 발휘하여 사회보장에 의존하지 않고 자립할 수 있는 성인으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나라 정부는 ‘더불어 사는 균형 발전 사회’를 국정 목표의 하나로 삼고, 부모의 경제적 수준에 상관없이 아동이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지역, 학교,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복지 정책을 추진하였는데, 그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으로, 학생들에게 교육·문화·복지 등 여러 차원을 고려한 통합적인 지원을 통하여 교육 격차를 완화하고 교육적 성취를 제고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 사업은 2002년 제7차 인적자원개발회의에서 교육·문화적 조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도시 저소득 지역에 대한 교육복지대책을 수립키로 관계 부처 간 합의를 거친 후, 그 해 8월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도시 저소득지역을 위한 교육개선대책여건 이 발표되었으며, 2002년 12월 12일에는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최종 계획이 발표되었다(교육인적자원부,2007b,p.3).
- 참고문헌
-
한국교육개발원(2012). 2011년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현황.한국교육개발원.
강순희 (2008).교육복지투자 우선지역 지원사업 사례관리 효과성에 관한 연구 : 질적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대학원.
교육인적자원부(2007b).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07년 기본계획.
김명수(2013) 교육 재정의 정책 방향 정립에 관한 고찰 교육연구정보김민희 교육복지재정의
김인희(2011) 교육복지의 개념에 관한 고찰 교육소외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의 이론적 기초 정립에 관하여 교육행정학연구
한국교육개발원(2011). 2010년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평가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부분(교육사회학)
-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 이론적 배경,개념, 자녀 인식의 구성요소
- [교육사회학 공통]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 [사회조사방법론] 사교육비와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 가족복지서비스 중산 전후 휴가제도와 육아휴직제도 그리고 보육제도 중에서도 현황과 재정부담 실태에 관한 국가 간의 비교 이탈리아 스웨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조리과학4공통 묵의형성원리 도토리묵만드는 방법이다 도토리묵 제조시 도토리가루와 물의비율따른 묵의품질특성을 비교설명하시오00
-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교육공학 핵심내용+적용방안 -2021년 방송대 교육공학 중간과제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세계의역사)세계의 역사 교과서 중 1-2개 장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해당 대목에서 묘사된 세계사가 자신의 삶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서술하세요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부모교육, 공통)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유아건강교육4공통 다음주제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및 영유아교사가 영유아 위생관리 영유아영양관리 영유아일상건강관리및질병예방 서술하시오00
- 사회문제론4공통 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00
- 교육과정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방송대 교육과정A형
- 교육평가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 2)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기술하고 3)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
- [부모교육] 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 부모 역할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부모역할 사회적 지원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