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학교교육 공통 :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를 각 1개(총2개)를 수집한 후, 운영방식(a)과 프로그램 내용(b)을 비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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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청소년과학교교육
공통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를 각 1개(총2개)를 수집한 후, 운영방식(a)과 프로그램 내용(b)을 비교하시오.
하고 싶은 말
청소년과학교교육 공통 :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를 각 1개(총2개)를 수집한 후, 운영방식(a)과 프로그램 내용(b)을 비교하시오.
목차
1. 서론
2. 방과후학교의 개념
3. 방과후학교의 도입 실시 배경
4. 방과후학교의 목적
5. 방과후학교의 필요성
6. 방과후학교의 운영 방향 및 추진 체계
7. 서울봉래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2015학년도)
8. 동두천여자중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2015학년도)
9. 2개교의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내용의 유사점과 차이점
10. 결론
11.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지난 수 십여년간 빠른 경제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면서 맞벌이 부부들의 수가 증가하고 홀로 방치되는 학생의 수도 증가하게 되면서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하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교육격차는 사회의 양극화를 심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소득 계층별, 지역별로 지출되는 교육비의 격차는 단기적으로 봐서는 학업성취격차로 이어질 수 있고 장기적으로 봐서는 학력 간의 임금·소득격차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이러한 사회양극화를 심화시키는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하여 획기적인 방안으로 방과후 학교를 실시하여 전국의 모든 학교에서 시행하도록 하고 있으며 방과후 학교에 대한 관심과 의존도 또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21세기 사회는 정보화·지식기반화 사회로서 수요자들의 다양한 교육적인 요구들이 분출하고 있고, 또 여러 방면에서 다양한 능력을 가진 창의적인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급변하는 사회에 보다 잘 적응하고 대응하기 위한 대책의 하나가 바로 방과후 학교의 운영 이다.
방과후 학교는 기존에 있던 특기·적성교육, 방과후 활동 그리고 수준별 보충학습 등 각각 다른 명칭으로 운영되던 프로그램을 하나로 통합한 용어로서 2006년부터 추진되어 보다 나은 프로그램과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해 계획·추진되었다. 방과후 학교는 교육 수요자를 중심으로 하여 소질과 특기·적성을 계발하고 창의력을 신장시킬 뿐 아니라 사교육비를 경감시키고 교육격차를 줄여 사회 양극화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이다. 따라서 방과후 학교의 활성화가 무엇보다 강조되는데, 방과후 학교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먼저 방과후 학교에 대한 인식의 재고부터 일어나야 한다. 방과후 학교를 단순히 대통령이나 교육부의 지시 즉, 상부의 지시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수행해야 하는 업무로만 보고 담당자가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다보면 본래의 취지에서 벗어난 무의미한 인적·경제적 소비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방과후 학교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성립 취지와 목적을 항상 상기하고, 방과후 학교의 형식과 내용이 그 목적에 부합하도록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해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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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신영(2010.). 방과후학교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연구
http://tdcgm.ms.kr/board/1317/22
최은숙. 초등학교의 방과후 학교 활성화 방안 연구. 경주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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