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KT&G(담배인삼공사)의 민영화 조직구조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공기업에 대한 고찰
본론
1. 회사개괄
2. 담배인삼공사가 처한 환경분석
3. 담배인삼공사의 민영화의 당위성
4. 담배인삼공사 민영화의 주요쟁점
5. 담배인삼공사의 민영화 과정
6. 조직안정화 모형에 의한 담배인삼공사 조직의 단계별 분석(민영화 공표 기점)
7. 과업분석을 통한 조직설계
8. KT&G의 기업구조와 특징
9. 조직변화의 구체적 내용
10. KT&G의 성장 과정(Miller와 Friesen의 성장이론에 의한 분석)
결론
1. KT&G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본문내용
- 공기업(public enterprise)은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경제주체로서 소유권이 공공에 귀속되어 있는 생산조직을 말한다. 공기업이 일반 사기업(private enterprise)과 동일하게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는 기능을 갖고 있으나, 소유권이 공공에 귀속되어 있다는 점에서 사기업과 구별된다. 그러나 경쟁적인 시장 구조하에서는 시장의 경쟁압력이 기업효율과 시장의 압력 측면에서 공기업 존재에 대한 제고가 필요하게 된다. 이런 측면에서 1993년 12월 정부는 국가 경쟁력강화하고 공기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공기업의 민영화방침을 발표하였다. 여기서 민영화란 경제적 자원과 각종 정치적 권한이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이전되는 것을 말한다. 단적으로 말하면 공기업(public enterprise) 혹은 정부소유기업이 민간기업으로 변화하는 것을 지칭한다. 현재 정부가 소유하고 있는 정치경제적 자원배분권이 민간으로 이전되고 있고, 이 권력과 자원을 운용하던 정부의 기존 방식에 대하여도 투명성과 민주성이 요구되고 있다. 즉 민영화를 통해 공공부문이 축소되고 정부의 역할도 일상적인 관리와 개입으로부터 전략과 비전 제시 등 기획기능으로 전환되고 있다. 다시 말해 정치.경제적 제반 자원배분을 시장원리에 맡기고 공기업에 대한 민주화와 개방화를 진전시키는 것이 민영화의 본질이다. 그래서 이번 과제에서는 이러한 민영화의 의의를 담배인삼공사의 민영화 과정을 통해 고찰해 보기로 하겠다. 구체적으로 담배인삼공사의 민영화를 조직구조의 변화라는 측면에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 참고문헌
-
1. 이상철외 2명, “공기업의 이해” (대영문화사 2000)
2. 정갑영외 3명, “민영화와 기업구조” (나남 출판사 1996)
3. 류상영외 15명, “민영화와 한국경제” (삼성경제연구소 1997)
4. 한국담배인삼공사, 1995, “한국담배인삼공사 민영화계획 확정시까지 경영합리화 유보결정”. [보도자료]
5. 한국담배인삼공사, 1996, “한국담배인삼공사 변신을 위한 탄력적 경영체계로 조직개편 단행”. [보도자료]
6. 재정경제원, 1995, “공기업민영화 추진현황”
7. 디지털타임즈, 2004.1.7, “기획-IT 아웃소싱”. [보도자료] http;//www.dt.co.kr/print.html?gisaid=2004010702010460650002
8. 내일신문, 2004.9.1, “민영화 날개 달고 글로벌 초우량 기업으로”. [보도자료]
9. 머니투데이, 2002.11.18, “민영화 전환”
10.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2004)
11. KT&G홈페이지, http://www.ktng.com
자료평가
- 괜찮네요
- gkrdlrc***
(2006.06.24 03:07: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