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사례] 유통산업 `이마트와 월마트` 경영전략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문
Ⅱ. 국내 유통업계 현황
Ⅲ. 기 업 소 개
Ⅳ. 경영 전략
Ⅴ. 향후전망과 시사점
본문내용
세계 1위 할인 업체인 월마트, . 월마트는 친근함과 근면, 주인의식과 같은 모토를 기업정신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를 통틀어 최대의 유통업체다. 현재 전 세계에 4093개의 체인점을 거느리고 있으며 회사의 정확한 명칭은 ‘월마트 스토 어스’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3가지 형태의 유통업체를 운영하고 있는데 첫째가 ‘월마트 스토아’로 의류나 잡화를 판매하는 할인점이며 신선한 식품은 취급하지 않는다. 둘째는 슈퍼센터로 전체 취급상품의 35~40%가 신선 식품이며 셋째는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인 ‘셈 스 클럽’이다.

월마트가 진출한 세계 모든 나라에서 성공하고 있는데 한국 시장에서는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에서 토종 할인점에 밀려 고생하는 것은, 국제유통업계에서도 화젯거리다. 세계 1위 업체인 월마트는 한국에서는 까르푸에 이어 7위 업체에 불과하다. 월마트와 까르푸의 매출액은 이 마트의 16%, 30% 선에 그쳤다. 1000원어치를 팔았을때 이마트는 55원쯤 이익을 남긴 반면, 까르푸는 11원, 월마트는 3원쯤의 이익밖에 못남겼다.

‘월마트’가 진출한 세계 모든 나라에서 성공하고 있는데 왜 한국 시장에서는 성공하지 못하고 있는가를 조사해보았다. 한겨레 신문에서 보도한 ‘월마트 한국서 큰 코 다쳤네’라는 기사를 보게 되면서 인데, 기사내용은 미국의 거대 유통업체인 월마트가 한국에서 고전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고 미국의 경제 주간지인 <비즈니스위크>가 보도했다는 내용이었다. 한국 진출 3년이 지난 월마트 한국지사는 아직 이익을 내지 못하고 있으며 이 잡지는 월마트의 부진 이유로 신세계 이마트가 42개의 점포를 확보하며 전자제품에서 식료품까지 거의 모든 제품을 30% 정도 값싸게 공급하는 등 한국 업체가 강한 경쟁력을 갖췄고 묶음 구매보다는 낱개 구매를 좋아하고 콘크리트 바닥과 높은 상품 진열보다는 백화점식 친근한 매장 진열을 선호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성향을 파악하지 못한 것 등을 들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기업사례] 이머징마켓(emerging market) 신흥시장에서 다국적 소매기업들의 전략 -한국시장과 중국시장에서의 이마트 VS 월마트
  • Emerging Market에서 다국적 소매기업들의 전략- 한국시장과 중국시장에서의 이마트 VS 월마트 -글로벌 기업 사례Ⅰ. 서론다르지만 서로 닮은 이마트와 월마트 (미국과 한국에서 절대강자 군림) WAL-MART 는 유통산업시장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글로벌기업이다. 세계적으로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98년 우리나라시장 진입을 시도한 결과 큰 성공을 이루지 못하고 결국 2006년 신세계 E-MART에 인수되게 되었다. 세계1위 기업이 왜 한국이라는 작은 시

  • [경영학] [경영학원론]국내 1위 할인점 ‘이마트’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유통산업 발전에 기여수도권의 출점에 이어 전국 네트워크화를 추진하면서 지역간 물자교류, 지역경제 활성화, 지방 인력 고용창출 등 지방유통 산업 발전과 근대화에도 기여하고 있다.(4) 해외 진출의 교두보 확보97년 2월 국내 할인점으로 최초로 중국 상해에 이마트를 오픈함으로써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장차 중국시장과 동남아 시장으로 진출하는 교두보를 마련했다.Ⅲ. 이마트의 경쟁사 분석1. 홈플러스홈플러스는 경영방침을 사업다각화로

  • 마케팅 이마트레포트(중국진출관련)
  • 전략을 펼치고 있다.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진출의 배경, 현지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감각을 배우는 것이 글로벌 시대의 핵심이라 생각한다.최초의 국내 할인점으로 국내 유통산업에 큰 영향을 끼친 신세계 E-mart는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하였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 [다국적기업] 유통산업분야 -월마트 기업 분석
  • 월마트 규모Ⅱ. 유통산업 분석1. 유통산업의 정의2. 유통시장 동향Ⅲ. 백화점과 할인점 비교 분석1. 백화점2. 할인점3. 백화점과 할인점의 4P 비교4. 할인점과 백화점의 추세와 요인Ⅳ. 월마트의 경영전략1. 입지전략2. 저가격저비용 전략3. 전략적 제휴4. 사업 다각화5.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공동 전선 Ⅴ. 월마트의 마케팅 전략1. STP분석 2. 4P 분석3. SWOT 분석Ⅵ. 월마트의 해외 진출Ⅶ. 경쟁사분석 - 이마트1.이마트 소개2.이마트 점포현황3.

  • 월마트 한국진출 실패 원인
  • 월마트의 경영전략 월마트의 경영전략은 샘월튼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① 월마트의 경영이념 “우리 회사는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존재한다. 저렴한 가격과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인생을 풍요롭게 만든다. 이밖의 모든 것은 부차적이다. 이는 소매업 성공의 본질이 다시 오는 고객에 있고 성공의 핵심요인은 저가격과 고품질의 서비스에 있다는 확고한 인식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경영이념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