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분석] 한국 카페문화의 트렌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현재 한국에서는 소득수준의 향상과 의식수준의 변화로 인해서 사람들의 생활패턴에 있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주5일제의 도입과 더불어 외식과 문화, 레저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식문화도 과거와는 다른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카페에 있어서도 커피 맛에 매혹된 고종황제가 서울 정동에 손탁 호텔을 세우며 이곳에 우리나라 최초의 커피숍을 만든 이래 카페는 당대의 시대상을 반영하며 끊임없는 변화를 거듭해 왔다. 1960년대 계란 노른자를 띄운 ‘모닝 커피’를 팔던 역전 다방, 70년대 디제이가 달콤한 음악을 틀어주던 음악 다방, 80년대 미팅 장소로 애용됐던 대학가 다방, 90년대 저렴한 셀프 커피 전문점에서 스타벅스로 대표되는 고급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까지... 이러한 변화의 상황 속에서 스타벅스, 오설록, 투썸플레이스와 같은 카페가 지속되는 경기불황 속에서도 큰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그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실제로 복합 카페형태인 투썸플레이스와 오설록은 각각 신촌과 명동의 1호점을 필두로 강남역에 2호점을 오픈하였으며 젊음층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카페의 형태도 문화공간화, 브랜드화 등 과거와는 다른 모습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조는 카페문화에 있어서 어떠한 변화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는 기업의 전략은 무엇인지, 그리고 변화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소비자의 내재된 욕구와 이를 반영하는 트렌드가 무엇인지에 대해 흥미를 갖고 조사하기로 결정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약간 예상했던 거랑 다르긴 한데 그래도 도움이 되었습니다ㅎ 감사해요ㅎㅎ
  • amethys***
    (2013.11.26 18:02:25)
회원 추천자료
  • 180926_방통대_18학년도2학기_마케팅특강(공통) 소비자행복 사례 분석
  • 언제든지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참고문헌- 라선아(2017). 행복한 소비자, 지식의 날개- 라선아(2015). 소비자행복의 유형화 및 개념적 체계: 내러티브 분석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제18권 제3호(2015.9)- 김호기(2018.05.08.) 김호기 칼럼 소확행의 문화사회학, 경향신문- 안혜민(2018.05.05.). 소확행? 아리스토텔레스가 이 말을 들었다면, 오마이뉴스- 윤호성(2018.02.05.). 2018 소비트렌드 ‘소확행’으로 마케팅 하라. 소비자평가

  • [디지탈콘텐츠] Beauty Dresser 사업계획서
  • 트렌드 분석을 통한 휴대폰 GUI 연구, 홍태화,한국인포디자인학회,2005>패션상품은 상징적 요소가 강하고 관여가 높아 확정된 자아개념으로서의 가치가 높은 상품이다. 최근 패션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감성적 인지가 중요시 되며, 자기표현의 욕구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의복추구혜택은 소비자들이 의류제품에서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효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소비자는 특정 추구혜택을 획득하기위해 소비행동을 하게 되며 이는 심리적 특성에

  • 르카프 마케팅전략
  • 소비자인기대상 수장 2003년06월 한국소비자 신뢰기어 대상 수상 ‘(주)화승’ 2005년11월 가치창조 기업대상 수상 12월 NEW CI 선포식2006년02월 르까프 게임단 창단화승UK 디자인센터 설립2007년07월 고객 만족도 1위 상품 르까프 아이시스 샌들 6. 재무분석(1) 대차대조표 대차대조표 과            목제 56 (당) 기제 55 (전) 기자               산    I.  유동자산 264,897,2

  • 현대카드의 알파벳마케팅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장 세분화 사례 분석)
  • 분석으로 소비자층의 라이프 스타일을 연구하는데, 구체적인 분석방법에는 행동적 라이프 스타일 분석법, AIO분석법, 태도조사분석법, Life Styling분석법, 사회지향분석법, 생활시스템분석법 등이 있다. 이 중에서 AIO분석법이 가장 널리 쓰이고 있다. ★ 현대카드 소개 ★현대카드의 전신은 다이너스 카드로 다이너스 카드는 1967년 한국관광공사를 대리점으로 처음 상륙하게 되었다.  1995년 8월 대한항공과의 제휴카드를 발급 1996년 9월 대우 오토카드를

  • [마케팅] 엘라스틴 샴푸 기존 마케팅 전략 분석 및 향후 전략 제안
  • 소비자 분석1) 개인적 요인- 연령, 성별, Life Style, 성격 및 자아 개념 •연령과 성별엘라스틴의 타겟인 프리미엄 샴푸 소비자들은 주로 20대 여성들이다. 특히 25세 전후의 여성들이 핵심 타겟인데, 이 나이에 피부와 함께 모발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달하기 때문이다. 본격적인 사회 진출이 이루어지면서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것에 많은 투자를 하고, 모발의 손상에 대해서도 더욱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 •Life Style(행동, 관심, 의견)자기 자신을 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