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사회와법] 인권위원회와 공소시효
인권적/반인도적 범죄행위의 공소시효와인권문제94) 나의 소견 -101)공소시효배제 입법사항의 필요 한국사회에서의 전쟁범죄, 반인륜적 범죄와 같은 중대한 인권침해에 대한 처리문제는 사건이 발생한 때로부터 상당히 오랜 세월이 흐른 뒤에서야 비로써 쟁점이 되기 시작한 것 같다. 일본군위안부문제, 한국전쟁 중 노근리 등지에서의 미군의 양민학살, 광주학살과 삼청교육대, 고문 등과 같은 제5공화국의 인권유린행위를 비롯하여 오늘날
- [법학] 인권상황 개선을 위한 한국 보편적 정례검토(UPR)에 대한 고찰
사회권 분야에서는 근로의 권리와 보건, 아동이 각각 비중 있는 주제로 드러났다. 결과적으로 이들 주제들을 8개의 국가들에서 언급하였다. 자유권 분야에서는 사형, 국가보안법, 고문, 구금자의 권리, 집회/결사의 자유 (표현의 자유), 양심수 등이 언급된 인권 문제들이었으며 모두 19개 국가들이 이를 언급하였다. 인권 교육에 대해서는 모든 분야에 공통되는 주제로 5개 국가들이 지적을 하였다.가장 자주, 중요하게 지적된 부분은 바로 피해자 단체와
- [국가인권위원회]북한 인권문제의 현실
사회적 환경이 다르고 인권관련 법, 제도나 정책방향 등이 달라 국가인권기구의 형태도 다양하다.1. 주요 역할국가인권위원회의 주요 역할과 권한 등을 명시한 대표적인 국제기준은 파리원칙이다. 파리원칙을 비롯한 국제기준이 제시하고 있는 국가인권기구의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다.① 인권문제 전반에 대한 의견표명 및 권고② 인권교육 및 조사연구계획 지원③ 인권침해에 대한 조사와 구제④ 국제인권규범의 효과적인 이행 촉진⑤ 국제
- [인권] 학생인권 문제점 및 대안
인권 무감각 때문인지 프라이버시 침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 등을 바로 잡으려고 노력 하기는 커녕 이를 당연시하거나 냉소와 무관심으로 일관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도 현실이다. 「청소년 인권을 위하여」 최용성 / 변호사 (청소년인권센터준비위원장)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청소년이 오늘도 학교에 간다. 중․고등학교는 청소년이 그들 시간의 대부분을 보내는 곳이며, 인생에서 가장 집중된 교육을 받는 곳이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 [사회복지법제]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과목명: 사회복지법제제 목: 국민기초생활보장법REPORT학 과: 학번이름: 담당교수님: -목차-Ⅰ. 제도의 개요1. 도입배경 및 경과 -11) 시간적 변천2) 사회적 요인3) 제정 이유Ⅱ.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목적과 기본원리1.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목적 32.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특성 33.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기본원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