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론] 자동차차량손해에 있어서 무과실사고 무할증제도의 모순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 자동차보험의 무과실사고 무할증제도
1) 무과실사고 무할증제도란
2) 적용보험료 결정이론
2. 무과실사고 무할증제도의 문제점
3. 사례 및 유형
4. 개선방안

Ⅲ.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자동차보험은 여러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 보험료와 보험금이 보험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기에 이번에 현행 보험제도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있어 위의 두가지 요소에 대해여 중점적으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던중 자동차사고와 보험료 할증에 관한 문제점에 대한 글을 접하게 되었고 그것에 대한 해결방안을 생각해보려고 이렇게 무과실사고 무할증제도에 대하여 논해보고자 합니다.

Ⅱ. 본 론
1. 자동차보험의 무과실사고 무할증제도
1) 무과실사고 무할증제도란
차량손해에서의 피보험자에게는 자기과실이 있는 사고이든, 제3자 과실에 의한 사고이든, 우연한 사고발생시 피보험자에 대한 보험자의 손실보상의무는 면책조항이 아닌 한 존재한다. 자동차보험에 있어서 특정 보험계약자. 피보험자가 보험기간 내에 발생한 보험사고로 인해 일정 보험금의 지급을 보상받았다면, 차기 갱신 계약에서 자동차사고 손해실적에 따른 우량할인.불량할증 요율은 피보험자의 과거 자동차사고 및 손해실적에 따라 기본보험료를 할인.할증하는 제도로 개별할인.할증과 단체할인.할증으로 구분하며, 가입한 자동차를 기준으로 영업용자동차는 단체 할인.할증 평가대상기간의 최종년도 1년간 평균유효대수가 10대 이상인 경우, 업무용자동차(관용자동차 제외)는 전 차량 일괄계약 자동담보특약으로 가입한 후 단체할인,할증 평가대상기간 최종년도 1년간 평균유효대수가 50대 이상인 경우에는 단체할인.할증을 적용하고 그 이외의 경우에는 개별할인할증을 적용하고 있다. 이 외에 할증대상사고에서 제외되는 경우는 구상권행사에 의하여 지급된 보험금을 전액 환입할 수 있는 사고, 주차가 허용된 장소에서 주차 중 발생한 관리상 과실이 없는 차량 도난사고 및 자기차량사고, 화재.폭발.낙뢰에 의한 자기 차량사고 등이 있다(보험연수원, 자동차보험이론, 형설출 판사, 1999년, p.23).
불량할증요율이 적용되어야 한다. 그런데 무과실의 차량손해와 무보험 자동차에 의한 상해담보에서는 할증대상사고에서 제외시켜 무할증사고로 처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1. 대한손해보험협회 사이트 http://www.knia.or.kr/index.asp
2. 보험연수원, 자동차보험이론, 형설출 판사, 1999년, p.23
3) 보험경영연구회, 보험과 위험관리, 문영사, 1999년, pp.38.40 ; 김동훈, 보험론,
학현사, 2000년, pp.12,
4) 허연, 생활과 보험, 문영사, 2000년, pp.56. 59.
5) 허연, 전게서, p.295.
6) 안병재, 보험범죄의 현황과 대책, 손해보험(제383호), 2000년 10월, p.5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법학]제조물 책임법 연구와 사례및판례분석
  • 제1장 製造物責任의 意義Ⅰ. 제조물책임의 槪念제조물책임이란 제조물의 결함으로 인하여 타인의 신체나 재산에 손해를 발생한 경우 제조자의 과실유무에 관계없이 손해배생 책임을 부담하는 제도를 말한다. 따라서 무과실 책임내지 엄격책임을 원칙으로 한다. 과실 책임에서는 사람의 행위가 문제됨에 대하여 결함에 있어서는 제조물 그 자체가 문제가 된다. 缺陷제조물로 인한 손해에 대하여 특별책임으로서의 무과실 책임을 인정하고 있는 것이

  • 산업재해 보상보험법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A+)
  • 방안IV. 결 론신설 조문산업재해 보상보험법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Ⅰ. 서 론1. 산업재해보상보험의 의의 및 특성1) 의의근로기준법상의 재해보상제도는 근로자의 업무상 재해에 대하여 사용자의 책임 아래 이를 보상함으로써 근로자를 보호하고자 하는 제도이며 1964년에 도입된 우리나라 최초의 사회보험제도이다. 따라서 근로기준법상의 재해보상제도는 근로자의 업무상의 부상과 질병 등에 대한 사용자의 무과실책임주의를 바탕으로 하

  • 노동시장과 노사문화
  • 제도 개선 . . . . . . . . . . . . . 1113. 노사정 위원회 . . . . . . . . . . . . . . . . . . . . . . . 119Ⅵ. 노동 개혁 사례 . . . . . . . . . . . . . . . . . . . . . . 131-도요타자동차와 현대자동차-유한킴벌리Ⅶ. 결 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32Ⅷ. Appendix (인터뷰)1. 노동연구원 2. 마쯔시타 전공 3. 한국노총4. 단병호 민주노동당 의원Ⅸ. 참고문헌Ⅰ. 서론1. 문제제기 고용조정을 핵심으로 하는 노동시장 유연화는 한국사회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 [무역보험론] 보험사기의 실태와 방지대책
  • R/E/P/O/R/T보험사기의 실태와 방지대책과 목 : 무역보험론교 수 : 조 명 : 목 차제 1 절 보험사기의 의의1. 보험사기의 개념2. 보험사기의 역사제 2 절 보험사기의 발생원인 및 특징제 3 절 보험사기의 유형1. 보험의 종류에 따른 사기 유형2. 보험사기의 행위형태에 따른 사기유형3. 역선택4. 도덕적 해이(Moral Hazard)제 4 절 보험사기의 실태제 5 절 보험사기 대처상의 문제점제 6 절 보험업계 및 회사에서의 대응방안제 7 절 감독당국 및 사법당국의

  • [무역보험론] 보험사기의 실태와 방지대책
  • R/E/P/O/R/T보험사기의 실태와 방지대책과 목 : 무역보험론교 수 : 조 명 : 목 차제 1 절 보험사기의 의의1. 보험사기의 개념2. 보험사기의 역사제 2 절 보험사기의 발생원인 및 특징제 3 절 보험사기의 유형1. 보험의 종류에 따른 사기 유형2. 보험사기의 행위형태에 따른 사기유형3. 역선택4. 도덕적 해이(Moral Hazard)제 4 절 보험사기의 실태제 5 절 보험사기 대처상의 문제점제 6 절 보험업계 및 회사에서의 대응방안제 7 절 감독당국 및 사법당국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