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료 전면 자유화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자동차보험 자유화에 따른 주요 현황
Ⅲ자동차보험 자유화에 따른 문제점
Ⅳ 개선방안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최근 국내외 금융환경은 경제의 디지털화 경쟁의 범세계화 금융의 겸업화 및 대형화등의 진전에 따라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자동차 보험시장에 예외일 수 없어 90년대 들어 정부의 보험 산업 개방화정책등의 추진에 따라 자동차 보험시장도 개방화 국제화 자유와라는 외부 환경변화에서 벗어날 수 없었고 자유와라는 외부 환경 변화에서 벗어날 수 없었고 또 개인용 및 업무용 자동차 보험의 자유화 시행시기 2001년 8월로 앞당겨짐에 따라 자동차 보험시장은 완전자유화라는 태풍전야의 고요함을 맞이하고 있다.
개인용 및 업무용자동차보험의 자유화는 94년 1단계할일 할증 범위 요율제 시행이후 2001년 4월 영업용 자동차 보험의 자유화가 시행되기까지 일련의 자유화 과정과는 사뭇 다른 영향의 자동차 보험시장에 미칠 것으로 예상 된다.
전체 자동차 보험시장의 94%이상을 점유하는 개인용 업무용자동차보험에 대한 각사의 독자적 가격결정은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존폐여부를 결정하고 나아가 완전 자유화이후의 시장 변화와 그에 따른 소비자 언론 단체등 이해관계인의 반응을 향후 장동차 보험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다.
가격자유화는 자동차 보험시장의 성장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라기 보다는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순응하면 오히려 변화를 주도하여 자동차보험을 한 단계 발전시켜 나아가야 하는 당위성을 우리에게 부여하고 있으며 시장 참여자의 건전경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수요창출과 시장 개척의 기회 요인도 제공해 줄 것이다.
향후의 자동차 보험시장은 비단 가격자유화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 것 이아니라 국내외 신규 경쟁가의 진입 디지털화에 따른 업무프로세스의 개선 판매의 다양화등 다수의 많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겠지만 가격자유화를 중심으로 그 간의 자유화 추진현황을 전망해복 우리 손해보험업계의 대응전략과 앞으로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자
- 참고문헌
-
대한 손해보험협회
*자동차 보험료전면 자유화에 따른 전망과 대책-현대해상 이삼남-2001
*가격민감도와 자동차 보험-한주명-2002
*자동차보험 가격자유화 추진방향-2001
자료평가
- 별로에요..
- 141***
(2008.01.08 22:26: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