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의 개념, 창의적 사고의 과정,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창의성 측정(TTCT언어검사, 도형검사),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창의력증진을 위한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창의성

I. 창의성의 개념

II. 창의적 사고의 과정

III.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1. 지적 특징
2. 정의적 특징

IV. 창의성의 측정
1. TTCT 언어검사
2. TTCT 도형검사

V. 지능과 창의성과의 관계

VI.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육방법
1. 환경의 조성
2. 교육활동
3. 창의력을 길러줄 수 있는 대화
4. 교육과정 운영
본문내용
창의성

언제부터인가 우리 사회에서 창의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하여 이제는 친숙한 용어 중의 하나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가정과 학교뿐 아니라 산업 장면에서까지 창의성은 지능 못지않게 중요한 개인의 능력으로 간주되고 있다. 창의성이 관심을 받아온 이유 중 하나는 지능과는 달리 타고난 능력이기보다는 환경에 의해 계발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즉, 지능의 개인차는 타고나면서부터 유전적인 차이에 의해 생겨나지만 창의성의 개인차는 훈련과 교육을 통해 좁혀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근래 많은 학자들은 창의적 능력은 만 3세부터 발달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그 시기부터 창의력 계발이 가능하며 만 5세는 이미 늦다고 주장한다. 유명한 창의성 전문가인 앤드류(Andrews)는 아이들의 창의적 능력에 있어 다양한 개인차가 존재하며 성인의 기준에 맞지 않는 행동들을 수용하고 격려함으로써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1)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창의성에 관심을 갖는 심리학자의 수만큼이나 다양하다. 로메이(Romey)는 창의성이란 '아이디어, 사물, 기술, 접근 방법을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하는 능력'으로 보았다. 게첼스(Getzels)는 새롭고 유용한 산출물, 확산적이고 풍부한 사고과정, 고양되고 내재적인 주관적 경험의 세 범주로 정의될 수 있다고 하였다. 스턴버그(Sternberg)는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새롭고, 문제 상황에 적절한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 으로 보았다. 또한 어반(Urban)은 '주어진 문제나 감지된 문제로부터 통찰력을 동원하여 새롭고, 신기하고, 독창적인 산출물을 내는 능력'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매드닉(Mednick)은 '새로운 결합의 요소들이 서로 거리가 멀면 멀수록 해결의 과정이 보다 창의적' 이라고 했다. 이러한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여 쉽게 이야기한다면, 창의성이란 '새롭고 남이 잘 하지 않는 생각을 통해서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교육] 창의성
  • 아동의 이해와 교육 보고서- 창의성- 목차 -Ⅰ. 창의성의 개념 Ⅱ.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Ⅲ. 지능, 학업 성취도와 창의성과의 관계 Ⅳ.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Ⅴ. 창의적인 수업방식 Ⅵ. 창의력 검사와 계발기법 Ⅰ. 창의성의 개념1. 창의성의 개념1-1) 창의력의 개념(1) 창의력이란 남과는 다른 아이디어를 말한다. (2) 무조건 엉뚱하다고 창의력이 아니다. (3) IQ가 창의력을 좌우하는 것은 아니다. (4) 유창성융통성독창성정교성으로 구

  • [교육심리] 창의성 검사 종류와 실제적용 사례
  • 지능집단과 고 창의성집단의 관계2. 창의성 관련 학자 소개 (생애 및 대표이론)1) Guilford2) Wallas3) Gardner4) Amabile5) Sternberg and Lubart6) Urban 3. 창의성 검사 종류 및 소개1) 창의력 측정 방법 분류2) 창의력의 측정3) 창의성 측정의 최근 동향 4. 창의성 프로그램 소개1) 창의성 프로그램의 전략2) 창의성 프로그램(기법)3) 창의력 계발을 위한 실제 수업 방안5. 실제적인 적용 및 소개 1) 동작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2) 과정 중심 그림책

  • 창의성 및 검사
  • 창의성 및 검사차 례 1. 창의성의 정의2. 창의성 관련 학자들3. 창의성의 요소4. 창의력 검사- 종류- 실제 사례5. 창의적인 사람들의 특징6.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수법7.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8.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1. 창의성의 정의1) Guilford - 인지능력 강조-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 - 지능구조 모델중 확산적 사고를 창의성이 기본이 되는 사고 유형으로 봄2) Torrance - 창의적 과정 강조-곤란한 문제를 인식하고 그것을 해결하

  • [인간행동 심리학] 지능에 대해서
  • 지능검사가 측정하는 것스펜서(spencer)- 여러 가지 다른 인상을 종합하는 능력. 사람의 적응 능력은 지능에 기인한다고 함. 지능을 처음 심리학에 도입함.삐아제(Piaget) - 사람이 나이를 먹어 가는 과정에서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젠센(Jemsem)버트(Buet )- 선천적으로 타고난 지적 능력. 지능은 유전되는 것이라고 주장.헨먼(Henmon)- 지식을 획득하는 능력과 소유하고 있는 지식이 지능이라함.2. 지능의 정의의 세가지 관점① 지능이란 학습능력이다 - 지

  • [인간행동심리] 창의력 신장 프로그램의 개발
  • 창의적 사고의 본질과 과정이 무엇이냐에 중점을 두고 있다.@지적 특성론창의성을 주로 지능의 측면에서 파악하여 지적 능력의 한 특성으로 간주함으로서 창의적 사고를 강조하는 입장으로 Guilford가 대표적이다. 그는 창의력이 포함된 지적 구조 모형(Structure on Intellect Model)을 제시함으로서 그 중에서 발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가 창의력의 가장 분명한 지침이 된다고 지적하고, 창의력은 다소의 정도 차이만 있을 뿐 모든 사람이 공유하여 새로운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