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이론(정보처리과정의 모델) - 감각등록기, 단기기억(작업기억), 장기기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정보처리이론

I. 감각등록기

II. 단기기억(작업기억)
1. 감각적 정보의 단기기억 유입
1) 선택적 주의
2) 부호화
2. 시연
3. 단기기억의 용량과 청킹
4. 단기기억의 망각

III. 장기기억
1. 기억의 전이
2. 의미적 기억구조와 도식
3. 추론과 기억의 왜곡
4. 장기기억의 인출
5. 장기기억의 망각
본문내용
정보처리이론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고, 이를 기억하고, 다시 인출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밝힌 이론, 즉 학습자의 내부에서 학습이 되는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 이론이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이다. 정보처리이론은 인간이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에 비유하고 있다. 따라서 정보처리이론에서는 정보가 투입되고, 저장되고, 처리되는 일련의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일련의 정보처리 과정의 일반적 모델을 제시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


입력된 정보가 머무는 장소를 의미하는 정보 저장고(store)는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와 같이 다양한 정보를 저장하는 장소로 비유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 저장고에는 감각등록기, 단기기억(또는 작업 기억), 장기기억 세 가지가 있다.
학생들과 견학을 하기 위해 박물관 측에 알아보고자 한다. 그래서 114에 전화를 걸어 박물관 전화번호를 확인하고는 전화를 걸었다. 이때 전화를 했던 박물관 전화번호는 일반적으로 금방 잊어버리게 된다. 또한, 오늘 아침에 버스 안에서 스쳐 지나간 사람의 얼굴도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회상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와 반대로, 당신이 어린 시절 오랫동안 살았던 집의 구조나 함께 살아온 부모님의 얼굴 등에 대한 기억은 절대로 잊혀 지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기억의 지속 시간 차이를 설명하기 위하여 심리학자들은 기억의 세 가지 유형 혹은 저장고 모형을 제시하였다.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21624***
    (2019.05.10 14:18:48)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교육적 고찰 -멀티미디어 학습을 중심으로
  • 기억체계는 정보가 언제, 어떻게 이 체계를 따라 이동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통제과정(control processes)의 통제를 받는다. 김아영 외(2007), 교육심리학 제10판, 박학사, p.297. 2. 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함의 김형태(1999), 교육의 심리적 이해, 동문사인지처리 과정은 효과적인 학업성취에 다음과 같은 중요한 교육적 의미를 제공한다. 첫째, 투입된 정보는 매우 짧은 시간 감각등록기에 머무르며 즉시 처리되지 않을 경우 곧 유실된다. 학습의 예에 있어 학생

  • [유아교육]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과 교육의 적용
  •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목 차 -1. 정보처리이론의 개요2. 정보처리체제와 정보처리과정1) 감각기억(1) 주의(2) 지각2) 작업기억(1) 시연(2) 부호화3) 장기기억(1) 망각(2) 초인지3. 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적용4. 정보처리이론의 특성과 한계점5. 참고문헌1. 정보처리이론의 개요인간의 인지발달에 대한 정보처리접근(Infotmation-processing Approach)은 인간의 인지활동 및 사고과정을 컴퓨터의 작동원리와 유사한 것으로 보는 관점에서 출

  • 다양한 학습방법 학습전략 창의적인 방법 개발
  • / 2004# 교육심리학 인지적 접근 / 나동진 / 학지사 / 1999# 학습성격유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학습전략을 매개변인으로- / 연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논문 서영근 / 2002# www.naver.com# http://kin.naver.com/browse/dbdetail.php?d1id=13&dirid=1315&docid=241147백분율로 학습과정 나누기의도정하기, 전략 결정하기 30 8.333선지식 활성화 도입방법 선택 60 16.667정교화, 줄이기 150 41.667체계화 40 11.111암기 30 8.333복습 50 13.889360 100.000백분율로 학습과정 나누기

  • [교육심리]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 관점
  • 기억이론감각등록기단기기억장기기억반응감각등록기주의지각작동기억(단기기억)장기기억시연부호화망각망각망각시연인출자극정보 처리 이론인간경치(시각)자극소리(청각)자극냄새(후각)자극 감각 기억감각기억 : 이러한 자극들을 정보로 변환시켜주는 최초의 처리단계감각 기억의 용량, 지속시간, 내용용량 : 매우 크다. 인간이 한번에 다룰 수 있는 양 이상이다.지속시간 : 매우 짧다. 1초에서 3초 정도 유지내용 : 원 자

  • 학교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ARCS학습이론,정보처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수업모형,제언
  • 이론)3. ARCS 이론의 요소1) 주의(Attention)2) 관련성(Relevance)3) 자신감4)만족감Ⅶ. 교수학습이론의 정보처리학습이론1. 단기감각저장2. 단기기억3. 장기기억4. 망각1) 흔적쇠퇴설2) 간섭3) 억압설4) 인출실패설5. 기억의 증진과 학습효과의 유지1) 유의미가2) 학습에의 능동적 참여Ⅷ. 교수학습이론의 수업모형1. Glaser모형2. KEDI3. Hough & Duncan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일선학교 장학지도시 수업을 참관해 보면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가르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