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재생산이론(교육의 재생산과정, 재생산이론에 대한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교육의 재생산이론
I. 교육의 재생산
1. 교육의 사회적 재생산과정
2. 교육의 경제적 재생산과정
3. 교육의 문화적 재생산과정
4. 교육의 정치적 재생산과정
II. 교육의 재생산이론에 대한 비판
1. Marx주의 교육이론에 대한 비판
2. 급진적 교육이론에 대한 비판
3. 재생산 과정에 대한 비판
가) 경제적 재생산과정에 대한 비판
나) 문화적 재생산과정에 대한 비판
다) 문화적 헤게모니에 대한 비판
- 본문내용
-
교육의 재생산이론
사회계급, 이데올로기, 부 등은 교육에 의하여 재생산되어지는데 여기서는 교육의 사회적 재생산, 문화적 재생산, 경제적 재생산, 정치적 재생산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1) 교육의 재생산
(1) 교육의 사회적 재생산 과정
Althusser에 의하면 인간의 노동력이 재생산되기 위해서는 기술뿐만 아니라 동시에 확립된 질서 속에 있는 규율에의 복종도 재생산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Althusser는 교육기관을 현대사회에서 지배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하는 국가적 기구라고 역설하면서 학교에서 각 계층의 아동들을 데려다가 지배이데올로기에 몰두하게 하여 일정한 나이가 되면 작업장으로 배출한다고 말한다. 그에 의하면 많은 학생들이 근로자나 소작농 계급으로 배출되며 좀 더 공부하여 중간 기술자인 화비트칼라가 되고 좀 더 공부하여 자본가와 관리인 혹은 정치가, 행정가, 전문적 이데올로기스트(성직자, 법률가등)를 배출한다고 한다. 이렇게 하여 고용주나 피고용인의 관계가 재생산되며 사회구조와 계급이 학교교육에 의해 재생산된다고 설명한다(Althusser, 245-246 : 260-261).
Gintis(1972)는 대중 공교육이 지식과 기술을 조직적으로 알려주기 위하여 현대와 같은 관료적, 위계적, 권위적 형태를 끌혀들인 것이 아니라 교육의 사회적 관련성으로 하여금 관료적, 권위적, 위계적 가치, 태도 감정을 강화하게 되고, 개인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계급적으로 구분된 사회로 변화하게 하였다고 본다. 즉, 학교교육이 세대 간에 광범위한 사회적 관계를 재생산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와 천황제
- 사회문제 및 사회복지정책 관련 이론중 본인이 선호하는 사회복지정책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GS SHOP 기업소개 SWOT분석 경쟁우위전략 STP 마케팅믹스 PLC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