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재생산이론(교육의 재생산과정, 재생산이론에 대한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의 재생산이론

I. 교육의 재생산
1. 교육의 사회적 재생산과정
2. 교육의 경제적 재생산과정
3. 교육의 문화적 재생산과정
4. 교육의 정치적 재생산과정

II. 교육의 재생산이론에 대한 비판
1. Marx주의 교육이론에 대한 비판
2. 급진적 교육이론에 대한 비판
3. 재생산 과정에 대한 비판
가) 경제적 재생산과정에 대한 비판
나) 문화적 재생산과정에 대한 비판
다) 문화적 헤게모니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교육의 재생산이론

사회계급, 이데올로기, 부 등은 교육에 의하여 재생산되어지는데 여기서는 교육의 사회적 재생산, 문화적 재생산, 경제적 재생산, 정치적 재생산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1) 교육의 재생산

(1) 교육의 사회적 재생산 과정

Althusser에 의하면 인간의 노동력이 재생산되기 위해서는 기술뿐만 아니라 동시에 확립된 질서 속에 있는 규율에의 복종도 재생산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Althusser는 교육기관을 현대사회에서 지배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하는 국가적 기구라고 역설하면서 학교에서 각 계층의 아동들을 데려다가 지배이데올로기에 몰두하게 하여 일정한 나이가 되면 작업장으로 배출한다고 말한다. 그에 의하면 많은 학생들이 근로자나 소작농 계급으로 배출되며 좀 더 공부하여 중간 기술자인 화비트칼라가 되고 좀 더 공부하여 자본가와 관리인 혹은 정치가, 행정가, 전문적 이데올로기스트(성직자, 법률가등)를 배출한다고 한다. 이렇게 하여 고용주나 피고용인의 관계가 재생산되며 사회구조와 계급이 학교교육에 의해 재생산된다고 설명한다(Althusser, 245-246 : 260-261).
Gintis(1972)는 대중 공교육이 지식과 기술을 조직적으로 알려주기 위하여 현대와 같은 관료적, 위계적, 권위적 형태를 끌혀들인 것이 아니라 교육의 사회적 관련성으로 하여금 관료적, 권위적, 위계적 가치, 태도 감정을 강화하게 되고, 개인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계급적으로 구분된 사회로 변화하게 하였다고 본다. 즉, 학교교육이 세대 간에 광범위한 사회적 관계를 재생산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전수론 레포트
  • 교육개혁의 효력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교육개혁에서 소홀히 다루어졌던 교육과정 개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호어는 영국 노동당의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에서 교육불평등 해결전략이 구조적 개혁을 중시하면서 가르치는 내용 및 교육과정과 같은 교육체제의 실제적 핵심을 공격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를테면 종합중등학교 체제는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의 혁신이 뒤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학교 내적인 차별을 통해서 낡은 계급적 차이를 재생산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01교육과정사회학 0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 교육에서 높은 성취를 나타내는 학생은 대부분 상층계층●01 교육과정사회학이글스톤교육사회학자들 ●오랫동안 교육기회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 교육과정의 내용은 무시●대중화된 영국학교 교육과정- 산업사회의 새로운 직업적 역할에 적합한 지식 강조- 현존하는 사회계층체제 유지 ∙ 정당화- 사회적 결속을 용이하게 하는데 기여01 교육과정사회학● 비판적 교육과정이론미국의 전통적 교육과정이론인 타일러의 모형에 대한 비

  • 9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과정의 탐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그들이 이러한 주장을 하게 된 것은 그 동안 교육사회학을 지배해 온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거시적 수준에서 분석하고, 교육의 사회평등 또는 불평등 기능을 밝히는 데 있어서 투입-산출모형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는 무관심하였기 때문이다.영국의 신교육사회학자들에 의한 교육과정에 대한 실제적 분석이 활발하게 시도된 것은 미국의 비판적

  • 교육과정의 사 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1. 사회적 배경 2. 영국 교육학자들에 의한 문제인식 3. 미국 학자들에 의한 문제인식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1. 사회화 기능  2. 경제체제 유지기능 3. 교육과정의 정치적 성격 3)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 1. 지배문화 2. 문화 제국주의 3. 재생산이론 1)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1. 사회적 배경  • 교육사회학에 대한 지나친 거시적 수준의 분석(기능이론, 갈등이론) • 투입 - 산출

  • 제 10 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교육과정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분위기를 조성- 호어 : 교육에서의 불평등은 교육제도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내의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등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적 과정도 불평등을 일으키는 요소라고 주장- 전통적 실증주의적, 계량적 방법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해석적 연구방법이 제시됨해시적연구방법- 지식사회학, 현상학, 상징적 상호 작용론, 민족방법론 등 다양한 사회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