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모형(교수이론) - 글레이저의 수업과정모형,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크론바흐와 스노우의 적성-처치 상호작용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수모형(교수이론)

I. 글레이저의 수업과정모형
1. 수업목표
2. 출발점 행동
3. 수업절차
4. 성취도 평가

II.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III.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수업 전 단계
수업 활동
수업 후 단계
IV. 크론바흐와 스노우의 적성-처치 상호작용모형
본문내용
교수모형(교수이론)

학습자의 특성(개인차)에 맞는 적절한 교수-학습의 원리를 어떻게 발견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생각하게 되는 필수적인 명제이다. 그리하여 많은 학자들에 의해 교실 장면에서 적용이 가능한 교수-학습모형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그중 대표적인 교수모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글레이저(Glaser)의 수업과정 모형

글레이저는 수업이 진행되는 교수과정을 하나의 체제(system)로 보고,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교수모형을 처음으로 개발하였다. 이 모형은 수업의 과정을 수업목표, 출발점 행동, 수업절차, 성취도 평가의 네 가지 요소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글레이저의 교수모형을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학교교육이 과거시험에 종속되는 결과를 낳아 학교교육의 독자성이 상실, 사대주의와 상고주의 지배1) 문관 : 제술업(문장력)과 명경업2) 잡업3) 승과 4) 무과시험은 없었다. => 양인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5) 좌주문생제도* 강(講)은 배운 글을 소리 높여 읽고 문답을 통해 문리를 터득할 수 있도록 하는 완전학습법으로 암기에초점을 둔 방법이 아니다. 제3절 조선시대의 교육ꊱ 조선시대 교육 - 숭유배불고려 말 성리학 수용 -고려: 5경 3사조선 : 4서

  • 영유아교수방법론
  •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영유아교수방법론 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공통(온라인 과제)1.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2.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Ⅰ. 서론누리과정은 3~5세 취학 이전의 아동을 대상으로 공통의 보육과 교육을 제공하는 과정이다. 즉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교육평가B)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사실시 방법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그것의 실시과정
  • 학교는 대체로 가르치는 시간이 많고 평가하는 시간이 짧으므로 교수학습의 내용 부분이 평가내용으로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평가내용을 구체적으로 정한다면 무엇을 성취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평가를 언제 시행하고 얼마나 오랫동안 시행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학년 초나 학기 초에 학년별 또는 학기별 수업 및 평가계획서를 작성했다면 그것에 근거하여 평가시기를 구체화함으로써 수업과 평가가 잘 연계될 수 있도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학의 기초
  •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5) 신경생물학적 접근(1) 연구의 초점 : 인간의 행동과 정신작용(2) 이론적 특징 ① 가장 자연과학적인 접근방법② 인간의 행동과 정신작용을 두뇌와 신경계안의 신경세포들 사이에서 일어 나는 생리학적 과정으로 설명(3) 연구방법① 가장 일반적인 방법 : 대뇌의 일부를 파괴하거나 제거하는 손상법을 통해 대뇌 연구② 동물을 실험대상으로 해서 정상적으로 해동하는 뇌와 손상된 뇌의 특정부 분에 전류

  • [교육공학] cronbach의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
  • 학습속도, 선행조직자, 성취동기- 시험불안, 자아개념, 자신감, 의존성, 강화, 사회계층, 인종, 성별3) 처치 - 학생들 각자에게 어떠한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교수방법이 대표적이다.- 실험조건의 내용이나 절차상의 차이를 말한다.- 학생들에게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수방법으로 투입하는 것을 말한다.- 학습과정을 구성하고 전개시키는 방법이나 제시하는 방법 등을 말한다.3.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1)요령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수업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