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 강화이론(행동주의적 접근), 욕구위계이론(인본주의적 접근), 성취동기이론, 귀인이론, 목표와 동기, 자기조정과 자기효능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동기이론

I. 강화이론 - 행동주의적 접근

II. 욕구위계이론 - 인본주의적 접근

III. 성취동기이론

IV. 귀인이론

V. 목표와 동기

VI. 자기조정과 자기효능감
본문내용
동기이론

동기는 심리학적으로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다.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심리학은 각각 동기에 대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 어느 한 가지 이론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할 수는 없다. 동일한 현상을 다양한 각도로 이해할 수 있는 교사가 다양한 해결책을 시도할 수 있다. 여기서는 동기와 관련된 대표적인 이론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1) 강화이론: 행동주의적 접근

행동주의자들은 모든 행동이 강화에 의해 동기가 유발된다고 가정하며, 칭찬이나 보상과 같은 외적 동기를 강조한다. 행동주의에서의 동기에 대한 견해는 심리적 쾌락주의(hedonism)라는 한마디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다. 인간은 즐거움을 얻기 위해 그리고 고통을 피하기 위해 행동한다는 것이다.
학교 장면에서 학생들의 동기는 과거에 누적적으로 경험한 행동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 만일 열심히 수학 공부를 했지만 낮은 점수를 얻었던 학생은 수학 공부에 대한 동기가 감소될 것이며, 미술 시간에 교사로부터 칭찬을 들은 학생은 미술에 대한 동기가 증가할 것이다. 교사의 경우도 마찬가지여서 아이들에게 틈틈이 유머를 섞어가며 수업을 진행했더니 수업 분위기도 좋아지고 아이들이 수업에 더 열중하였다면, 교사는 그 후 수업시간에 아이들에게 들려줄 재미난 이야깃거리를 미리 준비할 것이다. 이는 동기의 행동주의적 접근이 인간을 자율적 존재로 보기보다는 수동적 존재로 가정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입장은 행동과 그 동기는 유기체의 내적인 요소보다는 주어진 환경에 의해 좌우된다는 환경적 결정론이라고 알려져 있다.
동기 측면에서 강화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은 매우 분명하다. 동기를 높이려면 강화를 제공하고 동기를 낮추려면 강화를 보류하거나 벌을 제공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강화이론을 교육 장면에 적용함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첫째,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보상은 누구에게나 동기유발에 효과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예컨대, 성적에 별 관심이 없는 학생에게 점수 자체가 보상이 될 수 없다. 둘째로, 교사들은 주로 높은 성적에 대해 보상을 한다. 하지만 성적이 낮은 학생들은 열심히 노력하더라도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없으므로 애당초 노력을 하려 하지 않는다. 셋째, 보상의 효과는 일시적이어서 보상이 더 이상 주어지지 많으면 동기도 따라서 감소한다. 넷째, 의적 보상이 내적 동기를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는 앞서 예로 든 노인과 아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기말)
  • 제 23차시 : 인지주의적 접근의 특징학습목표1. 인지주의적 접근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른 심리학 이론과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제1절 인지주의적 접근의 특징1. 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은 인간의 지각, 학습, 기억, 사고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인지심리학의 기원은 지식의 본지로가 이성의 가치, 그리고 정신을 구성하는 내용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고대 그리스의 철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그러나 1800년대 후반부터 번성했던 행동주

  • [교육행정]교육의 심리적 기초
  • 동기를 내발적 동기라 부른다. 활동 그자체가 보상적이기 때문이다. 이와는 반대인 것은 외발적 동기라고 한다. 결과에만 관심을 기울인다. 위의 동기들을 유발시켜주어야 한다. 주의할 것은 내발적 동기를 가진 상황에서 외발적 보상이 보장된 행동에 참여하게 되면, 행동의 질 저하시킨다는 연구가 있다. 따라서 교수는 신중을 기해야한다. 3)동기이론1.행동주의 동기이론 인간 행동의 힘과 방향이 결정된다는 점이다. 일차적인 강화인자와 이차적인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동기유발 기능④교육목표의 명세화: 학습동기, 학습성취, 파지(오래 기억), 일반화(실제 적용), 전이(다른 학습에 도움)가 높아진다.⑤우리나라의 교육목적*교육기본법 제2조의 교육목적`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을 기르며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추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케 함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은 없다.*초․중등교육법에 명시된 각급학교의 목적`초등학교: 국민생활에 필요한

  • 교육 - 교육학 요약
  • 동기  1) 동기의 기능      - 시발 기능, 선택 기능, 조정 기능, 강화 기능  2) 동기의 종류    ① 내발적 동기      - 외부적 효과에 의해 형성된 동기가 아니라 그 자체에서 만족을 느끼는 동기      - 호기심, 성취동기, 동일시, 자아개념, 발견의 희열    ② 외발적 동기      - S-R에 의해 외부적으로 형성된 동기      - 시험, 진급, 상벌  : 강화  3) 동기에 대한 접근    ① 행동주의적 접근 - 보상이나 유인가 등과 같은 개

  • [학사논문][심리학 연구] 심리학 개론 문제의 문항적절성 분석 연구 -An Analysis of Item Adequacy of the Psychology Test
  • 강화(부모의 관심)를 받았기 때문으로 보고 부모들에게 자기 전에 아무리 울어도 그냥 무시할 것을 권했다. 첫날 45분간 사납게 날뛰고 울었으나 그 다음날부터 울음이 사라졌고 일주일 이후부터는 곧바로 잠이 들었다. ①조형 ③일반화 ②미신적 행동 ④소거 11. 테니스교습과정에서 정확한 자세에 대해서는 즉시 칭찬하고 잘못된 자세에 대해서는 벌을 준 후 즉시 피드백을 제공하는 학습법은 다음 중 무엇인가?① 고전적 조건형성 ③ 인지학습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