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저항이론] 교육의 저항이론 - 저항이론의 생성과 전개 및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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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의 저항이론

I. 저항의 개념

II. 저항이론
1. 저항이론의 생성
2. 저항이론의 전개
가) 저항과 학교교육
나) 저항의 기능과 가치
다) 저항과 의식화
라) 저항과 상대적 자율성

III. 저항이론의 약점
본문내용
교육의 저항이론

교육의 저항이론에 대하여 개념과 이론의 전개과정, 그리고 약점에 대하여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1) 저항(resistance)의 개념

저항의 개념에 대하여는 저항을 논하는 학자들의 주장에 의하여 각기 다르게 정의되어 왔는데 극히 보수적인 시각에서부터 급진적인 시각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르게 정의되어 왔음을 발견할 수 있다. 학자들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으로 정의되어 온 저항행위의 의미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보수주의적 교육자들메 의하면 저항행위는 일종의 일탈행위이며, 파괴적이고 열등한 행위로 규정된다. 따라서 저항행위는 사회 병리적 행위로서 치료되어야 할 행위로 인정하며 이런 저항행위를 나타내는 개인이나 집단은 사회적으로 실패한 것으로 평가한다. 보수주의적 교육자들은 저항의 개념에 대하며 부정적인 입장에서 병리적 행위로 의미를 부여했다.
반면에 영국의 Willis에 의하면 학생들을 주체적 의지를 가진 존재로 보고, 학생들이 학교에서 비판하며 선발하여 받아들이거나 거부하는 능동적 행위와 독자적으로 이루어 나가는 반항행동을 저항행위로 보고 있다.
또한 신 Marx주의의 경향을 띤 학자들(Mcrobbie & McCabe, Robins & Cohen 등)은 학교 안팎에는 서로 대항하는 문화집단이 함께 지내고 있음을 지적하고, 저항은 하나의 사회적 기관으로서의 학교에 대한 의의 있는 비판을 가리키며, 정치 및 문화적 의미를 갖는 사회적 활동과 행동을 가러킨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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