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심리] 교사의 심리(행동)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 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 기대, 지도성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사심리

I. 교사의 자아개념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1. 자아개념의 본질과 특성
2. 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육

II. 교사 효능감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1. 교사 효능감의 개념
2. 교사 효능감과 교사의 행동

III. 교사의 기대가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1. 교사의 기대 효과의 두 종류
1) 자기충족예언
2) 기대유지효과
2. 교사 기대의 부정적 효과 피하기

IV. 교사의 지도성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교사심리

유능한 교사가 되는 길은 실로 험난한 여정과도 같다. 전문적인 지식을 풍부하게 갖춤은 물론 자기 자신에게도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야만 하는 것이다. 자아개념(self-concept)이 긍정적이어야 하고, 자기효능감을 지녀야 하며, 학생에 대한 기대도 편협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모든 것이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에 이 자료에서는 교사의 자아개념, 교사의 자기효능감, 학생에 대한 기대, 교사의 지도성이 어떻게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는지? 어떻게 하면 이러한 영향이 긍정적이 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1) 교사의 자아개념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교사의 자아개념이 학생들의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주고, 또 그들의 교직의식 및 태도, 교수방법 등과 의미 있는 상관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은 여러 연구들을 통해 지지되고 있다. 일찍이 콤스(Combs, 1965)는 유능한 교사들은 무능한 교사들보다 자아개념이 더 긍정적인 것으로 보고하고 있으며, 에드번 등(Edebeurn & Landry, 1974)은 자아수용적인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학생들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더 유발시킨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한 바 있다. 또한 번스(Bums, 1979)는 아동 중심의 교수법을 선호하는 교사들은 교사 중심의 지시적 교수법을 선호하는 사람들보다 훨씬 더 높은 긍정적 자아개념을 소유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1) 자아개념의 본질과 특성

자아개념은 월리암 제임스(James, 1890)가 그의 저서 <심리학의 원리(The Principle of Psychology)>에서 처음으로 셀프(self) 또는 에고(ego)의 이론에 체계를 시도하면서 개념화되기 시작하였다. 그 이후 자아개념은 개인의 성격을 말하는데 널리 사용되어지며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어떤 학자들은 자신에 대한 개인의 지각을 자아개념으로 보기도 하고(Rogers, 1951; Shavelson & Bolus, 1982), 개인이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라고 믿는 그 자체로 자아개념을 정의하기도 하였다(Combs & Snygg, 1959).다양한 자아개념에 대한 정의의 공통적인 요소는 자아개념은 생득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는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의미 있는 환경 속에서 자기 자신의 경험이 타인들의 기대와 관계 유형 에 따라 결정된다는 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

  • [교육심리] 중학생의 진로결정은 자신감(자기효능감)에 따라 따른가
  • 이가 있는가?둘째, 중학생의 자기효능감은 어떠하며, 지역별, 성별, 가정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셋째, 중학생의 진로자아효능감은 어떠하며, 지역별, 성별, 가정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넷째, 진로태도성숙도와 자기효능감, 진로자아효능감간의 관계는 어떠한가?1. 자기효능감1). 자기효능감의 개념Bandura(1977a)는 특정과업에 있어서의 구체적인 자신감을 자기효능감이라 칭하고 이는 행동적 변화를 중재하는 공통적 인지기제로서 개인이 갖고

  • [정신건강]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이론 3가지 비교 설명1. 정신분석적 성격이론1) 정신분석의 의미2) 정신분석 이론의 특징3) 정신분석적 성격이론들(1) 프로이트의 성격이론(2) 자아심리학 성격이론① 하르트만의 자아 자율성② 크리스의 자아의 적응적 개념③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론2. 행동주의적 성격이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개인, 행동 및 환경의 상호결정론(2) 관찰학습과 행동의 형성과 변용(3) 자기효능감과 행동변용2) 로터의 통제소재이론(1) 기본적 개념

  • 교육학 총정리 Part9
  • 심리학7. 상황학습이론8.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9. 블록타임제10.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11. 잠재적 교육과정12. 인지적 도제이론13. 목표기반시나리오14.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5. 맥그리거의 XY인간관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17.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18.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9.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20. 콜맨의 교육자본1. 기대가치이론기대가치이론은 학습자의 동기는 학습과제를 성취하는데

  • 교육학 총정리 Part7
  • 기대가치이론6.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7. 생활지도의 원리8. 인지적 도제이론9. 파이너의 재개념주의10. 아들러의 개인심리학11. 교수목표와 수행목표12. 브론펜 브레너의 체계 유형13. 상보적 교수법14. 상황학습이론15.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 이론16. 뒤르켐의 사회화 유형17. 성취동기이론18. 드리븐의 규범교육19. 목표기반시나리오20. 앵커드 수업모형1. 콜맨의 교육자본콜맨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자본을 크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