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subel(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유의미학습의 조건과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I. 유의미 학습

II. 유의미 학습의 조건
1. 유의미 학습태세
2. 유의미 학습과제
3. 관련 정착지식

III. 유의미 학습의 과정
1. 종속적 포섭
2. 상위적 포섭
3. 결합적 포섭
4. 선행조직자

본문내용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Ausubel(1968)은 미국의 인지심리학자로서 실제 학교학습에서 사용되고 있는 현실적인 수업모형을 제시하였다. 그는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학습자의 선행지식이라고 보고, 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존재하고 있는 선행지식과 인지적 조작을 통하여 상호 관련을 맺음으로써 어떤 의미를 갖게 될 때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따라서 Ausubel은 이러한 학습에 대한 인지적 조작 과정, 그리고 효과적인 인지적 조작을 위한 수업방법과 교재 내용의 효율적인 조직화 등을 체계화하여 유의미학습이론을 제안하였다. 유의미 학습은 학습자들이 수업내용을 의미 있게 수용할 수 있도록 교사가 언어적으로 제시하고 설명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의미 수용학습, 유의미 언어학습 또는 설명식 수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1) 유의미 학습

유의미 학습이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선행지식에 새로운 지식을 관련시킴으로써 기존의 인지구조에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학습을 말한다. Ausubel은 교실에서 전형적으로 진행되는 다를 학습의 유형과 구별하며 유의미 학습을 설명하였다. 그는 먼저 지식이 획득되는 방식에 따라 수용학습과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으로 구분하였다.
그는 학습할 모든 내용을 최종적인 형태로 학습자에게 제시하고 설명하는 것을 수용학습이라고 하며, 대부분의 학교학습은 이러한 수용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수용학습에서는 학습자가 발견하거나 탐구할 것을 요구하지 많으며, 학습자에게는 단지 제시된 학습내용을 활용 가능한 형태로 내면화하거나 통합하는 것만이 요구된다. 따라서 수용학습은 설명식 수업과 본질적으로 동일한 원리로 진행된다. 설명식 수업이란 교사가 학습할 내용을 조직화하여 제시하며, 학생들이 수업내용을 의미 있게 수용할 수 있도록 연어로 설명하는 방법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