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교육사회학의 양적-질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

I. 양적-질적 접근방법론
1. 교육사회학의 양적 접근방법
2. 교육사회학의 질적 접근방법
가. 질적 방법론의 특징
나. 문화기술법

II. 양적-질적 두 접근시각의 차이
1. 귀납적 논리-연역적 논리
2. 타당도-신뢰도
3. 주관성-객관성
4. 국지성-보편성
5. 총제적 분석-요인분석
본문내용
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

교육현상은 사회적인 현상으로 양적인 방법을 통하여 이해와 설명이 가능하다. 그동안 교육학은 행동과학적 경향을 강하게 띠면서 교육현상을 수와 양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을 많이 해왔다. 그러나 교육현상은 수와 양만으로는 이해가 불가능한 부분이 많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러한 부분을 이해하기 위하여 질적인 연구방법을 동원하게 되는 것이다.
교육연구에서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은 교육연구의 대상에 대하여 근본적인 가정을 달리한다. 즉, 교육현상이 자연과학적 연구대상인 자연현상과 그 기본 특성이 같은가 다른가에 관한 문제로 귀결된다. 양적 접근에서는 교육현상이 자연현상의 성질과 기본적으로 같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질적 접근에서는 성질이 다르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것은 양적 접근에서의 자연과학적 연구방법이 모든 진리탐구에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경험적, 실증적 탐구관을 따르게 된다. 반면에 질적 접근에서는 인간의 교육현상을 이해하는데 자연과학적 연구방법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믿기 때문에 현상학적, 해석적 탐구관을 따르게 된다. 여기서는 교육사회학 연구에 대한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의 방법론들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한 후 두 접근방법이 취하는 시각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I. 양적, 질적 접근 방법론

교육연구의 유형을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J. W. Best는 교육연구의 유형을 역사적 연구, 기술적 연구, 실험적 연구의 세 가지로, Davis는 문헌에 기초를 둔 연구방법과 관찰에 기초를 둔 연구방법으로 나누고 있다.
정범모는 사실조사 연구, 법칙연구, 기획예언 연구의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며, 김종서는 기술적 연구, 실험연구, 현장연구로 분류하고 있다.
여기서는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론을 편의상 크게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을 대별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매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 lucky1***
    (2017.12.01 03:38:53)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기능론
  • 교육사회학의 접근 방법 거시적 접근방법 : 사회현상 분석 시 분석대상을 사회 그 자체에 두는 방법. - 종류 기능론적 관점 (합의론적 기능주의, 인간자본론, 근대화 이론) 갈등론적 관점 (사회재생산이론, 종속이론, 급진적 저항이론) 미시적 접근방법 : 사회현상 분석 시 분석대상을 구성원 개개인에게 두는 방법.사회는 단지 개인들의 합에 불과한 것,- 종류 해석학적관점 (상호작용이론, 민속방법론적 접근, 신교육

  • 제1장 교육사회학의 이해
  • 질적 차이 결정.인간의 행동양식→문화에 의해 형성 ∴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는 인간에 대한 이해 또한 불가능.문화는 인간이 만든 사회적 환경.ㄴ. 환경적 존재 - ‘인간 환경’은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환경가정환경, 교우관계, 학교환경, 지역사회환경 등 인간형성 과정이란 환경조성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인 간형성 과정에 가장 결정적인 작용을 하는 교육은 사회적으로 환경적 노력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2. 교육사회학의 성격- 교육

  •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연구대상에의 접근에 있어서 현상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같은 철학적 중심이 아닌 연구나 반성에서 출발함으로써 양적연구에 비하여 연구대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연구자 대상자 중심에서 비롯되며, 정적인 상태에서의 사회현상이 아닌 과정으로서 파악하려 하고 비통제, 비구조적인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려 한다. 1990년대에 이르러 미국을 비롯한 서양에서는 질적 연구만을 취급한 학술지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최근의 수학교육의

  • 교육 방법 및 공학 교육방법 필요성
  • 교육의 목적내용방법이 변화하며 발전된다. 즉,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 특히, 교육문제들은 성격상 서로 관련되어 상호의존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문제해결에 대한 총체적 접근이 필요하며, 시대가 변함에 따라 구시대적인 교육체제의 교육목적내용방법으로는 교육의 양적질적 효율성과 효과성을 이룰 수 없다는 한계를 인식하게 되었기 때문에 교육방법 및 공학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발전이 있다고 볼 수 있겠다. Ⅱ. 본론교육방

  • 신교육사회학 보고서
  • 연구함.따라서 현상학은 교육에 대해 교육참여자들이 교육경험을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떠한 의미로 받아들이는 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 현상학에서의 실재 : 인간이 의식의 작용에 의해 경험한 세계, 주관적으로 구성된 세계(후설 – 상호주관적인 세계, 생활세계)3) 민속방법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당면하게 되는 타인과의 관계를 규정짓는 기본원칙에 대한 연구* 사회질서란?: 상호작용의 쌍방이 공통된 의미에 합의함으로서 그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