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규범과 동조현상] 집단규범의 개념(정의)과 기능, 집단규범이 구성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집단규범의 활용, 교사를 위한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집단규범과 동조현상

I. 집단규범

II. 집단규범의 기능

III. 집단규범이 구성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IV. 행동변화를 위한 집단규범의 활용

V. 교사를 위한 시사점
본문내용
집단규범과 동조현상

1) 집단규범

학급 안에는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어떤 동기를 부여해 주기 위해 생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집단의 힘이 있다. 집단규범이 그 집단 내에서의 적절한 행동을 자세히 열거해 줄 때, 그 규범들은 다른 어떤 요소들보다도 효과적이다.
그것은 학급에서 교육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나 교사와 학생들이 협동하도록 하기 위해서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시킬 것이다. 규범은 사회체제 구성원들에게들의 행동양식을 명확하게 해 주는 평가유형에 대한 공동신념이라 할 수 있다.
결국 규범은 사회체제에 의해서 기대되는 행동이므로 특정한 "당위성"이나 "필연성'을 가지고 있다. 즉, 학생들은 복도에서 뛰면 안 된다, 수업에 지각하면 안 된다, 결석하면 안 된다와 같은 것이다.
규범은 사회체제의 구성원들이 그것을 이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동의나 일치가 있을 때, 그리고 그러한 동의들을 지키도록 하기 위한 사회적 과정이 있을 때에 존재한다. 존재하는 규범은 외부의 관찰자로 하여금 그것을 준수하도록 요구된다. 즉, 행동에는 규칙이 있는데 그러한 규칙을 위반하는 경우에 집단은 규범에 호소하거나 규범의 강화인(reinforcer)으로서의 힘을 발휘함으로써 그것을 준수하도록 시도할 것이다. 그리고 규범을 어긴 사람은 규범을 준수하기 위하여 의무감을 느낄 것이고, 또한 탈선에 대한 죄의식이나 갈등을 나타내기도 할 것이다.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규범이 되기 위해서는 개인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규칙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해야만 한다. 조직이나 집단의 다른 구성원들도 규칙을 따르고 받아들인다는 것을 인식하여 그 스스로 규칙을 따르고 받아들여야 한다. 학생들이 규칙을 받아들이고, 그의 동료들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인식하여, 학습에서 학생들 스스로가 그 규칙을 강화하는 정도에 한해서만 규범이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45528***
    (2020.05.24 19:13:21)
회원 추천자료
  • 집단구성의 특징(특성)과 집단성과
  • 과 배려가 집단의 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집단 구성원의 개인적 능력과 지능이 높을수록 집단 활동에 보다 적극적이며 공헌도가 높고,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다른 구성원들로부터 인정을 받을 경우 집단에 대해 더욱 만족하며, 리더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반면에 개인적이며 독립적인 성향이 강해 집단의 목표나 규범에 덜 동조하며 비협조적일 가능성이 높다.구성원 개인의 개성특성이 집단의 상호작용과정에 상당한 영향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위한 선언, ③ 정보를 제공하고, 행동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과정(Glickman 1993, 2003).3) 성공적인 학교는 교육에 있어 민주적인 것에서 유래되어지고 연구된, “장학(SuperVision)”활동을 실시하며, 이러한 장학 활동은 일반적인 성인(adult) 세계에의 목적의식과 방향을 제공함.1. 장학(SuperVision) : 새로운 Paradigm을 위한 새로운 이름대부분의 장학(supervision)을 살펴보면 전통적인 내용의, 교사를 감시․통제하는 것으로 나타남.장학유형성 격17C~1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과제라고 본다. 이러한 연구분야를 연구하는 학문이 조직행동(organization behavior)이다.제1절 조직행동연구의 의의조직행동은 조직 내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개인, 집단, 조직구조가 조직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조직 내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의 원인을 설명하고, 미래에 대한 행동을 예측하고 통제하기 위한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조직 내 인간의 행동의 원인에 대한 설명을 통하여

  •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과정 개정의 내용 측면에서는 교과와 특별 활동, 재량 활동의 상호 보완을 통하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주제 탐구학습, 소집단 공동학습, 자연 체험 학습 등이 통합적으로 이루어 질 것이 요청된다. 아울러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의 수집, 분석, 활용 능력을 신장시키고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외국어 구사 능력, 우리 문화에 대한 정체성 확립,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갖추도록 함으로써 다변화하는 정보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적응력을 높여야 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영유아기의 사회성 발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영유아기의 사회성 발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사회성의 개념2. 사회성의 발달3. 영유아기 사회성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1) 가정환경2) 동료집단3) 교사요인4. 영아기 사회성 발달 특징5. 유아기 사회성 발달 특징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회성이란, 타인과 더불어 공동생활을 하려는 성향이며 한 개인이 사회에 적응하며 서로 돕고 사랑과 정을 나누는 사회관계 양식을 말하는 것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