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현실치료상담이론, 특성요인상담이론, 개인구념상담이론, 절충적 상담이론, 상호제지적 상담이론, 실존주의 상담이론, 상담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상담이론

I. 현실치료 상담이론

II. 특성요인 상담이론

III. 개인구념 상담이론

IV. 절충적 상담이론
V. 상호제지적 상담이론
VI. 실존주의 상담이론
VII.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상담이론

앞에서 설명한 상담이론 이외에도 현실치료 상담이론, 특성요인 상담이론, 절충적 상담이론, 상호제지적 상담이론, 실존주의 상담이론 등이 있다.

1/ 현실치료 상담이론

현실치료(reality therapy) 상담이론은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으로서 정신과 의사인 G1asser(1925~ )에 의해 창안 된 이론이다. 현실치료에서는 정체감을 중요시하고 내담자가 성공적인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돕는 것을 상담의 목적으로 한다.
이 이론에서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로서 두 가지 욕구, 즉 사랑을 하고 사랑을 받고 싶은 욕구와 자신 또는 타인으로부터 가치 있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행동은 책임 있는 행동으로 보고, 그렇지 못한 행동은 무책임한 행동으로 본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욕구를 충족한 사람은 성공적인 정체감을 발달시키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패배적 정체감을 형성하고 극도의 고독감과 불안한 생활을 하는 등 부적응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이 상담의 구체적 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성공적인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책임감을 갖게 함으로써 장단기에 걸쳐 자신의 구체적인 삶의 목적을 설정하도록 돕는 것이다. 현실치료에서는 감정보다는 내담자의 행동변화가 더 쉽기 때문에 내담자의 현재 행동에 초점을 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란 무엇인가
  • 개인적 사회적 정보)이다.상담활동지도를 하는 사람(counselor)과 지도를 받는 사람(counselee)사이에 행해지는 극히 개별적인 문제해결 과정이다.정치활동학생으로 하여금 개인적 발달과 적응과정에 있어서 적절한 다음 단계를 취하도록 계획된 교육적 활동이다.추수활동추수지도는 학생이 전학, 퇴학, 졸업, 상담 후에 계속하여 부딪히는 당면문제에 대하여 잘 적응하고 있는 가를 점검하는 것이다. 추수지도에 필요한 자료는 면접, 질문지 사용, 관찰,

  • 모든 학생이 일상생활에 당면했을 때 그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생활지도
  • 상담이론◈ 상담영역에 따르는 분류①인지적 영역 -지시적 상담-합리적 정의론-개인구념이론②정의적 영역 -비지시적 상담-실존주의적 상담-정신분석학적 상담③행동적 영역 -상호 제지 이론-행동 수정 이론④절충적 영역;절충적 상담1) 지시적 상담과 비지시적 상담지시적 상담=임상적비지시적 상담=내담자 중심→인간중심 상담이론개념*교사가 중심이 되어 문제해결에 관련된 객관적 정보를 제공해서 스스로 자기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

  •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 상호 연계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모든 부분과의 관계성 내지는 연계성이 강조된다.둘째, 내적인 자기와 통일성 있는 우주는 깊이 이어져 있다는 것이다. 인간에게는 우주에 대항하여 자신이 갖고 있는 생각이나 의지를 관철시키려고 하는 개인적인 ‘자기(Ego)’인 ‘소아(小我)’와 보다 높은 차원에 있는 ‘자기(Self)’이며 우주적 정신과 함께 진실 속에 존재하려고 하는 ‘대아(大我)’가 있으며 홀리즘은 원자론에 의해 분열된 내적 도덕률과 외적

  • [교육학]생활지도와 상담
  • 개인의 존엄성과 개인 발달에 초점을 둔다.현대 민주사회의 특징 중의 하나는 개인의 권리를 인정하는 것인데, 이는 인간의 존엄성과 개성을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우선 개인의 인간으로서의 존재가치를 인정하고, 다음에는 각자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인정하고 이를 개발해서 자생적인 인간으로서 활동하도록 조력해야 한다.(4) 생활지도는 치료보다는 예방에 역점을 둔다.생활지도를 특정한 문제를 가진 특정학생, 즉 문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실존주의 - 인간의 주체적 행위와 존재의 중요성 강조, 합리론적 관념론과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 객관적인 불변의 본질 부정, 자유의지를 지닌 존재, 실존이 본질에 앞선다. 전인적 교육중시, 만남의 강조, 개성 존중1) 부버 - 만남을 통한 교육2) 볼노브 - 비연속적 성장(도약)5. 비판이론 - 자본주의 체제 비판, 거시적 접근(구조적), 실증주의 - 현실 순응적이라고 비판, 이론과 실천의 결합, 인간의 해방 추구, 지배계층에 유리한 사회구조를 재생산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