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지능이론(Spearman의 2요인설,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Cattell의 유동적-결정적 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전통적 지능이론
I. Spearman의 2요인설
II.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
III.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IV. Cattell의 유동적-결정적 지능이론
- 본문내용
-
전통적 지능이론
(1) Spearman의 2요인설
Spearman(1927)은 여러 종류의 성취검사와 정신작업 검사 간의 상관계수에 관한 연구를 통해 인간의 지적 능력은 일반지능요인(general factor, g요인)과 특수한 과제 수행에 관여하는 능력인 특수요인(specific factor, s요인)으로 구성되었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를 2요인설이라고 한다.
그러나 일반요인은 모든 지적 과제 수행 에 관여하는 반면에 특수요인은 예능 등과 같은 특수한 분야의 과제 수행에 관여하기 때문에 일반 지능요인만이 심리학적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따라서 Spearman지능이론을 g요인설이라고도 한다. Spearman은 일반요인의 본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설명한다.
첫째, 일반요인의 개인차는 각 개인의 지적 과제 수행에 사용할 수 있는 정신에너지의 개인차와 관련해서 이해하여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 일반요인의 개인차는 경험의 포착, 관계의 유출, 상관인의 유출 등과 같은 세 가지의 '질적인 인지원리'를 사용하는 능력의 차와 관련해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Spearman의 지능이론은 오늘날 지능의 요인분석적 연구의 기초가 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영화- 누벨이마주를 중심으로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