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지능이론(Spearman의 2요인설,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Cattell의 유동적-결정적 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전통적 지능이론

I. Spearman의 2요인설

II.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

III.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IV. Cattell의 유동적-결정적 지능이론

본문내용
전통적 지능이론

(1) Spearman의 2요인설

Spearman(1927)은 여러 종류의 성취검사와 정신작업 검사 간의 상관계수에 관한 연구를 통해 인간의 지적 능력은 일반지능요인(general factor, g요인)과 특수한 과제 수행에 관여하는 능력인 특수요인(specific factor, s요인)으로 구성되었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를 2요인설이라고 한다.
그러나 일반요인은 모든 지적 과제 수행 에 관여하는 반면에 특수요인은 예능 등과 같은 특수한 분야의 과제 수행에 관여하기 때문에 일반 지능요인만이 심리학적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따라서 Spearman지능이론을 g요인설이라고도 한다. Spearman은 일반요인의 본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설명한다.
첫째, 일반요인의 개인차는 각 개인의 지적 과제 수행에 사용할 수 있는 정신에너지의 개인차와 관련해서 이해하여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 일반요인의 개인차는 경험의 포착, 관계의 유출, 상관인의 유출 등과 같은 세 가지의 '질적인 인지원리'를 사용하는 능력의 차와 관련해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Spearman의 지능이론은 오늘날 지능의 요인분석적 연구의 기초가 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지능이론
  • Cattell: 유동성,결정성 지능Thurstone이 제작한 기본정신능력검사 등을 분석한 결과 2개의 일반요인인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을 추출24) Guilford: 지능구조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을 확장하고 발전시켜 지능을 180개의 구별되는 정신능력으로 정의Guilford는 삼차원적인 지능구조모형인 육면체의 지능의 구조모형을 제시2도형: 김남, 『으뜸 교육학-하』, 학문사, 1999, p. 651)Gardner2)sternberg새로운 지능이론3최근에 와서 이전과는 상당히 다른 시각에서

  • 교육심리[지능이론]
  • 정신에너지의 개인차다. 둘째, 개인의 일반요인은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 셋째, 일반요인의 개인차는 경험의 포착, 관계의 유출, 상관인의 유출과 같은 세 가지 질적인 인지원리를 사용하는 유추검사(A:B=C:D)에 의해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2)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다요인설, 7요인설, Primary Mental Abilities : PMA이론)Thurstone은 지능이론을 여러 개의 집단요인을 탐색하는 다요인으로 전환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지능의 다요인이론은 Spearman의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설명에 따라 그 이유를 알게 되고 자신의 인지구조를 수정하게 된다. 이를 조절이라고 하고 다시 학생의 인지구조는 평형화상태를 이루게 된다. 실험 전에 학생들에게 질문하여 자신의 인지구조를 드러내고 실험결과를 통해 학생들의 인지구조를 바꾸어주는 이러한 경우도 인지발달이론의 한 적용이라고 할 수 있다.4) 한계감각운동기 이론에서의 최근에 제기되는 주장으로, 감각운동기 단계에서의 영아의 인지적 능력이 Piaget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

  • [교육심리] 지능과 창의력
  • 정신능력 구성내용: 사고의 대상조작: 사고하는 방식산출: 사고방식과 대상의 결과 Team’ nameProject name④ Cattell의 지능의 구조지능을 유동적 지능 (유전적, 신경 생리적 영향)과 결정적 지능 (환경, 경험, 문화적 영향) 으로 분류Team’ nameProject name한정된 학업적 지능과 지적 수행수준만을 진단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는 포괄적 지적 능력의 발달 수준과 지적 잠재력을 나타내지 못함전통적 지능이론의 비판대안적 지능이론의 등장지능을 여러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학습자의 이해 : 제 5 장『지능』 -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목 차 1. 지능에 관한 연구 및 지능의 정의2. 지능요인에 관한 이론1) Spearman(스피어맨) 2) Thurstone(써스톤) 3) Guilford(길포드) 4) Cattell(카텔) 5) Sternberg(스턴버그)3.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 인물 소개.3-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란? 3-2. 다중지능의 8영역 3-3. 다중지능 발달과정3-4. 다중지능 사례 -유아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