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샤(Marcia)의 자아정체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Marcia의 자아정체성이론

I. 정체성 혼미

II. 정체성 유실

III. 정체성 유예

IV. 정체성 성취
본문내용
Marcia의 자아정체성이론

Marcia는 Erikson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대한 연구를 정교화하여 자아정체성의 수준에 따라 성취지위를 네 가지 상태로 분류하였다. 그는 Erikson이 자아정체성의 형성기를 직업적, 이념적 관여가 발달하는 시기로 보고 있는 것에 근거하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고 직업에 대한 가치관, 삶의 철학, 성적 태도, 종교적 ․ 정치적 신념 등에 대해 질문하였다.
Marcia는 각 질문 내용에 대해 두 가지 변인, 즉 위기의 경험과 참여(또는 관여) 여부를 준거로 그들의 정체성 상태를 수준별로 분류하였다. 여기서 위기란 개인이 직업을 선택하고 이념적 신념을 확립하는 데 의문을 제기하고, 다른 대안을 찾아가는 투쟁의 시기를 말한다. 참여란 직업선택, 이념적 ․ 종교적 신념에서 확고하고 동요되지 않는 의사결정을 하고 적절한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Marcia는 위기와 참여의 정도에 따라 자아정체성 성취지위를 다음과 같이 그 수준에 따라 정체적 혼미, 정체성 유실, 정체성 유예, 정체성 성취의 네 가지로 나누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에릭슨의 자아정체감 대 혼돈, 마르샤의 자아정체감 이론, 자아정체감의 의미와 중요성)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에릭슨의 자아정체감 대 혼돈, 마르샤의 자아정체감 이론, 자아정체감의 의미와 중요성)CONTENT자아정체감 발달I. 자아정체감의 의미II. 에릭슨(Erikson)의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돈III. 마르샤(Marcia)의 자아정체감 이론1. 정체감 성취2. 정체감 유예3. 정체감 유실4. 정체감 산만IV. 자아정체감의 중요성* 참고문헌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I. 자아정체감의 의미청소년기는 성 인이 되려는 강렬한

  • 주변에서 지켜본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청소년을 관찰하여 그 청소년의 정체감에 대하여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유형분류
  •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유형분류를 바탕으로 기술해 보겠다.Ⅱ. 본론1.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유형분류마르샤(Marcia, 1966)는 정체감 수준을 성취 지위(identity outcome)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하였으며 정체감 성취를 위해서는 정체감유예 상태가 꼭 필요한 단계라고 주장하였고, 유예 상태를 거치지 않은 사람은 정체감을 성취한 것 같지만, 외적 충격이 오면 쉽게 정체감 혼란에 빠진다고 보았다. 정체성 지위는 개인의 정체성 형성 과정뿐만 아니라 정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 에릭슨의 정체성 위기이론, 마르샤의 정체성 위기이론
  • 자아정체감은 (1) 각 개인이 인간이라는 느낌, 즉 인간성 차원, (2) 남성 혹은 여성이라는 느낌. 즉 성별 차원, (3) 각 개인이 독특하고 특별하다는 인식, 즉 개별성 차원 그리고 (4) 시간경과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사람이라는 인식, 즉 계속성 차원이라는 4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II. 마르샤의 정체성 지위이론청소년의 자아정체성에 관한 많은 연구는 마르샤(James E. Marcia)의 정체성 지위(identity statuses)에 관한 연구(Marcia, 1980)의 기초 위에서 시작되었

  • 마르샤의 자아정체감 4가지 상태에 용어 및 설명에 대해 자세히 작성하시오
  • 정체성 상태로 분류해 놓고 있지만 정체성 상태 내의 각 하위 영역은 동시에 똑같이 변화하는 것은 아니다. 즉, 한 영역은 안정적 일지라도 다른 영역은 위기를 겪고 있을 수도 있다.셋째, Marcia의 반구조화된 면접법은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의 풍부함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평가자 간의 신뢰도 및 소요되는 시간으로 인해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따른다.넷째, 내용 타당도의 문제이다. Erikson이 자아정

  • [청소년기 발달특성] 청소년기 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자아정체성 발달, 사회성 발달의 특징
  • 청소년기 발달특성 청소년기 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자아정체성 발달, 사회성 발달의 특징목차청소년기 발달I. 신체 및 운동발달1. 신체발달2. 운동발달3. 성적 성숙4. 신체발달의 영향II. 인지발달1. 형식적 조작사고2. 자아중심적 사고1) 상상적 청중2) 개인적 우화III. 자아정체성 발달1. 에릭슨의 정체성 위기이론2. 마르샤의 정체성 지위이론IV. 사회성 발달1. 또래 및 친구관계2. PC, 인터넷, 스마트폰V. 청소년 문제의 사회복지실천 개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