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행정의 의의(개념, 기능,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행정의 의의

I. 교육행정의 개념

II. 교육행정의 기능
1. 교육정책결정 및 실현기능
2. 교육과정 편성기능
3. 교육조건 정비기능
4. 교육활동 추진기능
5. 교육성과 평가기능

III. 교육행정의 원리
1. 민주성의 원리
2. 타당성의 원리
3. 효율성의 원리
4. 적응성의 원리
5. 안정성의 원리
6. 균형성의 원리
7. 합법성의 원리
8. 지방분권의 원리
9. 기회균등의 원리
10. 자주성 존중의 원리
본문내용
교육행정의 의의

I.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은 사회적 ․ 공공적 ․ 조직적 활동으로서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행정을 말한다. 즉, 교육기관, 교육조직체를 중심으로 사회적 ․ 공공적 ․ 조직적 활동으로서의 교육활동에 관한 또는 그와 같은 교육을 위한 행정을 교육행정이라 할 수 있다.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할 때 행정의 일반적 원리를 교육에 적용하는 학문이라는 입장이며 행정 활동의 일부분으로서 행정학에서 연구된 개념과 원리를 교육이라는 분야에 응용하고자 하는 응용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을 위한 행정이라고 할 때는 교육의 목표달성을 위해 여러 조건을 구비해주고 지원하는 행정을 말한다.
교육행정 발전의 제 1단계는 교육활동 자체와 별로 구분되지 않은 미분화의 단계로서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가 행정의 업무도 함께 수행하는 수준이었다. 제 2단계는 교육행정 업무의 특별성을 인정하고 교사의 업무에서 분화하면서도 비전문가가 담당하는 것이었다. 특히 시설과 재정을 마련하고 다루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분담시키는 것이 통례로 되어 있다. 제 3단계는 교육활동의 규모가 방대해지고 그 기능이 복잡해짐에 따라 특히 공교육제도가 발전함에 따라 교육행정활동의 독립성을 인정하여 이를 분화시키고 그 기능을 전문가에게 맡기는 단계로 발전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내용정리
  • 제 7장 교육인사행정1. 인사행정 일반가. 교원인사행정의 정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능한 교원을 채용하고 그들의 능력발전을 계속 도모하며 직무수행에 전념할 수 있도록 사기를 앙양시켜주는 행정행위나. 인사행정의 영역1) 채용: 교원수급계획, 양성, 자격, 모집, 시험, 임용2) 능력계발: 현직연수, 근무평정, 승진, 전직과 전보3) 사기앙양: 복무와 부담, 보수와 후생, 신분보장과 징계, 사기와 인간관계, 교직단체다. 교육공무원의 분류

  • 헌법의 기본원리
  • 의의 구현(가) 기본적 인권의 존중우리 헌법은 제2장에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의 존중, 행복추구권, 법 앞에서의 평등을 비롯한 다양한 자유와 권리들을 보장한다. 인간의 존엄성 존중을 바탕으로 한 기본적 인권의 보장은 자유민주주의의 내용 중에서도 핵심적 요소이다.(나)권력분립의 원리권력분립의 원리란 국가의 통치기능을 입법․집행․ 사법으로 3분하고 이들 기능을 각기 분리하여 독립된 부에 귀속시킴으로서 국가기관 상호간에 억

  • [교육행정 조직문화] 학교조직의특성과문화
  • 기능적 상호 작용을 통해 자신을 유지. (6) 규모가 확장되면 새로운 기능적 하위체제들을 계층적으로 만들어 감 - 발전적 분화3) 체제접근과 교육행정 (1) 학교특성의 파악 : 개방체제론적 관점에서 학교를 연구한 Cohen은 학교를 ‘조직화된 무 질서’라는 개념을 체계화했으며, Weick은 학교조직을 ‘이완조직’이라는 체제로 개념화. (2) 학교경영계획 수립에 이바지 : 체제적 접근은 학교의 구성요소 하나 하나가 학교행정의 문제나 과업들과 관계가 있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교육을 시작하였다.③유아교육 전문가에 의해 최초로 유치원 교육이념과 내용, 방법을 가지고 유아교육을 실현하였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유아교육에 큰 의의를 지니고 있다.2)이화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이화유치원은 기독교 사상이 유치원 교육과정에 깊이 스며있으며 두 명의 외국인 원장과 미국에서 수학한 원장들에 의해 운영되었기 때문에 서구의 지배적인 교육사상과 미국의 유아교육계에서 주류를 이루는 발달이론, 학습원리 및

  • 한국 교육자치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자치를 지방교육행정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중앙교육행정에도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그 초점을 일반행정으로부터 분리독립하는 것으로 해석하려는 입장 둘째, 교육자치제를 지방교육자치제 중심으로 보아 교육의 자주성과 전문성을 보장할 수 있는 기구와 제도를 확보하려는 관점Ⅰ. 교육자치의의의 *국가의 계절을 표현하는 그림을 삽입합니다.나. 교육자치제의 기본원리지방분권의 원리 : 중앙집권의 원리에 대립되는 개념으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