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역할] 교사의 역할 - 역할개념, 역할갈등, 교사의 역할수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사의 역할

I. 역할개념

II. 역할갈등
1. 역할 내의 갈등
2. 인성과 역할갈등
3. 역할 상호간의 갈등
4. 역할갈등의 결과

III. 교사의 역할수행
본문내용
교사의 역할

1) 역할개념

역할이란 말은 본래 연극의 배역에서 나온 말이다. 역할(role)이란 개인의 지위(status)에 부여된 마땅히 하여야 할 일이며, 여기서 지위란 집단 내에 개인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Position)를 말한다. 사회체제 속에서 역할은 상호의존적이고 보충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예컨대, 학생의 역할은 교사의 역할과 상호의존적이며, 남편의 역할은 아내의 역할과 상호 보충적이다. 또한 역할은 권리와 의무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 즉, 개인이 남을 위해서 요구하는 권리와 개인이 남으로부터 기대되는 의무인 것이다.
먼저, 역할 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1) 역할 행동(role behavior) : 개인의 지위에 따라 수행해야 할 본연의 행동
(2) 역할 지각(role perception) : 개인이 자기가 할 일에 대하여 알아차리는 것
(3) 역할 기대(role expectation) : 개인의 역할에 대해 타인이 기대하는 것
(4) 역할 갈등role conflict) : 역할 지각의 차, 기대의 차, 지각과 기대의 차에서 오는 갈등
(5) 역할 취득(role taking) : 개인이 자기가 수행하여야 할 역할을 습득하는 것
(6) 역할 수행(role performance) : 개인이 자기의 역할을 실제로 행하는 것
(7) 역할 속(role set) : 개인이 동시에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역할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한 직무스트레스 관리 방법에 대한 전략을 3가지 이상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사 개인의 신체적, 행동적, 심리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는 보육 활동을 진행하는 데 교사와 영유아와의 관계 및 역할수행과 보육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관리는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Ⅱ. 본 문1. 정신건강과 스트레스스트레스란 용어의 기원은 개체에 가해지는 압력이나 물리적인 힘을 칭하는 물리학적 용어로 교량공사에서 사용되던 개념이다. 이것이 인체에 적용되면서 심리적인

  •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학교 폭력
  • 교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획일적 수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4) 사회적 원인변화하는 문명의 발달 속에서 집단 따돌림 또한 대중매체의 역할은 컸다. 미미한 사건을 부풀리기 작전인양, 그 의미와 방향성을 상실하여 왜곡되어 보도되는 현실에서 집단 따돌림은 사회의 이슈화가 되었다. 그러나 분명 부정적인 의미에서의 대중매체의 역할 만을 말할 수는 없다. 사회문제로의 심각성을 일깨우고 주변을

  • 소년 자원봉사의 활성화를 위한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에 대한 연구
  • 역할을 맡고 있으며 2005년도 기준 전국 청소년자원봉사센터는 250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2007 청소년 백서에서의 자료에서 보면, 활동 분야별, 터전별 현황을 보면 일손돕기(39.9%), 지역사회개발(18.9%), 환경시설보존(16.1) 순으로 참여자가 많고, 봉사활동 장소로는 공공기관 및 단체(60.7%), 사회복지시설(15.7%), 행사장(6.%)순이었다. 이는 자원봉사자의 봉사대상의 선호도를 반영한 것으로 파악된다.(출처

  •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인발달과 배움을 위하여 놀이를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의 놀이지원에 대한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교사나 보호자는 영유아들에게 다양한 놀이 활동을 제공하고 그들의 놀이를 관찰하며 지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예술과 공예, 역할 놀이, 자유 놀이, 실외 활동 등을 통해 아이들의 다양한 발달 영역을 견고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Ⅲ. 결론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인발달과 배움을 위해 놀이를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교사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영유아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인지, 감성, 사

  •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인발달과 배움을 위하여 놀이를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의 놀이지원에 대한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교사나 보호자는 영유아들에게 다양한 놀이 활동을 제공하고 그들의 놀이를 관찰하며 지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예술과 공예, 역할 놀이, 자유 놀이, 실외 활동 등을 통해 아이들의 다양한 발달 영역을 견고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Ⅲ. 결론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인발달과 배움을 위해 놀이를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교사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영유아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인지, 감성,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