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학습이론]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 관찰학습의 개념과 특성,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관찰학습이론
I. 관찰학습의 개념
II. 관찰학습의 특성
III. 관찰학습의 교육적 시사점
- 본문내용
-
관찰학습이론
인간은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서 학습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보거나 이야기를 듣고서도 학습할 수 있다. 실제로 수행해 보거나 보상을 받는 일이 없어도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이러한 관찰학습은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초기의 학자들은 사람이 일종의 모방본능을 갖고 있다고 믿었다. 사실 어떤 동물은 아주 어릴 때 그의 주위에 어미같이 항상 좋은 모델이 존재하면 자동적으로 모방한다.
반두라(Bandura)라는 학자는 환경에 대한 인간의 영향뿐 아니라 인간에 대한 환경의 영향도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는 대부분의 인간 학습은 다른 사람들이나 책 또는 TV속의 인물과 같은 상징적 모델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일어난다고 생각하였다. 인간은 이러한 모방하는 행위에 대해 스스로에게 또는 대리적으로 강화를 받음으로써 모방하는 학습을 한다. 따라서 어떤 측면에서 모방이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따라 설명되어질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