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학습이론]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 관찰학습의 개념과 특성,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관찰학습이론

I. 관찰학습의 개념

II. 관찰학습의 특성

III. 관찰학습의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관찰학습이론

인간은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서 학습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보거나 이야기를 듣고서도 학습할 수 있다. 실제로 수행해 보거나 보상을 받는 일이 없어도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이러한 관찰학습은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초기의 학자들은 사람이 일종의 모방본능을 갖고 있다고 믿었다. 사실 어떤 동물은 아주 어릴 때 그의 주위에 어미같이 항상 좋은 모델이 존재하면 자동적으로 모방한다.
반두라(Bandura)라는 학자는 환경에 대한 인간의 영향뿐 아니라 인간에 대한 환경의 영향도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는 대부분의 인간 학습은 다른 사람들이나 책 또는 TV속의 인물과 같은 상징적 모델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일어난다고 생각하였다. 인간은 이러한 모방하는 행위에 대해 스스로에게 또는 대리적으로 강화를 받음으로써 모방하는 학습을 한다. 따라서 어떤 측면에서 모방이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따라 설명되어질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생활과학(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모방을 통해 타인의 언행을 배우고 나가면서 사회에 필요한 구성원이 되기도 한다. 이는 꾸준한 관찰을 통해서 모방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이란 명칭은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요인으로서 사회적 요소를 중요시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들의 사례1) 상호결정론의 사례2) 행동의 자기조절 사례3) 자기효능감 사례4) 모델과 모델링의 사례5) 관찰학습의 사례6) 파지과정(retentional process)의 사례7) 주의집중과정의 사례8) 동기과정의 사례4.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사례1) 반두라의 보보인형 실험 사례2) 관찰학습 사례3) 모델링 사례4) 자기효능감 사례5.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6.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가정 C형 반두라(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가정 C형 반두라(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목차서론: 사회학습이론 개요본론1, 반두라의 생애와 사상2, 이론적 배경3, 사회적 학습이론의 원리4, 주요 개념1) 관찰 학습2) 모델링과 모방3) 대리강화와 대리처벌4) 상호결정론5) 자기효능감5, 관찰학습의 교육적 시사점6, 반두라 이론의 평가결론참고문헌서론: 사회학습이론 개요사회학습(social learning) 이론가들은 인간의 학습은 주로 여러 사람이 함께 있을 때 일어나

  •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왓슨의 행동주의,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
  • 이론1.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2. 주요 개념1) 강화2) 벌3) 조작적 행동4) 행동형성3. 주요 원리1) 강화와 소거의 원리2) 즉시 강화의 원리3) 변별자극의 원리4) 일반화의 원리IV.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사회학습이론2. 관찰학습의 구성요소1) 주의과정2) 파지과정3) 운동재생과정4) 강화와 동기화 과정3. 상호결정론V.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 참고문헌학습이론학습이론에서는 인간의 의식적인 경험을 고려하지 않고 자극과 반응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A+완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고찰
  • 목 차 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1. 반두라의 생애(Albert Bandura,1925~ ) 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개념1) 모방 ① 모방의 효과2) 인지 3) 강화① 외적강화② 대리적 강화③ 자기강화4) 자기효능감① 자기효능감의 매개과정 5) 자기규제 6) 상호결정론3.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4. 관찰학습의 단계1) 주의집중 단계2) 파지 단계3) 운동재생 단계4) 동기화 단계Ⅲ.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1.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관찰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