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의 발달(지능발달의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지능의 발달

I. 유전 대 환경

지능이란 유전에 의해서 전적으로 결정된 것인가, 아니면 경험이나 교육 등 후천적인 환경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가? 이러한 지능발달에 대한 유전 대 환경의 논쟁이 심하게 대립되어 왔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교육심리학자들은 지능이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결론짓고 있다.
이와 같이 지능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으로 의견이 통일되고 있지만, 두 요인이 각각 어느 정도씩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지능에 대한 유전의 영향은 대부분 유전관계가 다른 사람들 사이의 지능을 비교함으로써 연구되었다.
Galton(1869)은 가계사(family history)를 통하여 최초로 지능과 유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였다. 그는 300가계 999명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천재적 재능을 가진 가계에서 여러 세대에 걸쳐 천재적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집중적으로 출생한다는 결론에 도할하고, 지능은 유전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는 유전론을 주장하였다.
Galton의 연구 이후 지능에 대한 유전의 중요성을 강조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지능발달에 유전의 영향뿐만 아니라 환경의 영향을 입증하는 연구들이 계속 발표되면서 유전과 환경의 상대적 영향도에 대한 논쟁이 오늘날 가장 큰 쟁점이 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감사합니다. 필요한 자료였습니다.
  • bless***
    (2019.11.20 23:23:50)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지능발달 영향요인 및 촉진방법
  • 유아의 지능발달 영향요인 및 촉진방법목차지능발달1.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유전적 요인2) 환경적 요인가) 가정의 구조적 요인나) 부모-아동 상호작용다) 경험형태 : 자기조정 대 타인조정2. 지능발달의 촉진방법1) 성숙2) 물리적 경험3) 사회적 상호작용4) 평형화* 참고문헌지능발달지능은 개체의 성장에 따른 생득적 소질과 환경적 경험의 상호작용에 의해 변화하며, 지능에 대한 견해는 학자에 따라 다르다.지능에의 접근은 크

  • [인간행동 심리학] 지능에 대해서
  • 지능 ③ 삼원지능이론(Sternberg, 1986)㉠ 지능 = 성분적 요소 + 경험적 요소 + 맥락적 요소㉡ 성분적 요소 - 지능을 원초적으로 구성하는 요소- 상위성분, 수행성분, 지식습득㉢ 경험적 요소- 경험을 통하여 생소한 과제를 다를 줄 알게 되고 정보처리가 자동적- 새로운 문제에 당면하면? → 통찰력 발휘 : 옛 것은 버리고 새 것을 가진다.㉣ 맥락적 요소- 외부 환경에 대응하는 능력, 현실상황에의 적응력Ⅲ.지능의 발달1. 지능의 유전적 요인- 지능은

  • [교육심리] 지능과 관련된 진실과 거짓
  • 지능과 관련된 진실과 거짓학 과:학 번:성 명:과 목 명:담 당 교 수:제 출 일 자:2 0 0 4. 5. 1 41. 초기경험이 좋지 못하면 향후 지능개발이 불가능한가?① 서론Binet 이후 인간지능에 관한 연구는 수없이 진행되어왔고 우리는 그 결과를 통해 인간의 지능발달에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모두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중 유전적 요인이 지능에 미치는 영향이 75~80%로 환경적인 요인이 미치는 영향 20~25%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다는

  • 아동의 지능발달, 지능이론, 지능검사
  • 아동의 지능발달, 지능이론, 지능검사목차지능발달I. 지능개념과 이론1. 지능의 개념2. 지능의 이론1. Spearman의 양요인 이론2. Thurstone의 다요인 이론3) Guilford의 지능구조이론4) Cattell의 지능이론5)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6) Gardner의 다지능이론II. 지능검사1. Binet 검사2. Wechsler 검사3. 집단지능검사III. 지능발달1.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유전적 요인2) 환경적 요인가) 가정의 구조적 요인나) 부모-아동 상호작용다) 경험형태 : 자기조

  • 지능이상발달(지능발달장애)
  • 요인2. 유전적 요인3. 환경적 요인V. 학습장애의 특성VI. 학습장애아 중재1. 행정적인 배치2. 일반학급3. 독립된 특수학급4. 자극감소학급5. 기숙제 학교C. 영재아I. 영재아의 정의II. 영재아의 원인1. 유전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2. 사회적, 문화적 요인III. 영재아의 교육* 참고문헌지능이상발달지능의 이상발달에는 지능이 평균수준에 못 미쳐 학교수업과 사회적 적용에 문제를 가진 경우와, 반대로 지능이 아주 뛰어나 높은 성취를 보일 가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