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 동기] 동기의 개념과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학습과 동기

I. 동기의 개념

동기(motivation)란 일반적으로 인간의 행동을 유발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고 유지시켜 주는 내적인 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동기는 움직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라틴어의 movere에서 유래되었다.
동기의 개념은 학자들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Atkinson(1958)은 "행위의 방향과 강도 및 지속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Combs와 Snygg(1959)는 "자아개념을 보존하여 주고 향상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힘"이라고 하였고, Guthrie(1952)는 "반응의 강도를 높이는 조건'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Lindsley(1957)는 "어떤 목표를 지향하는 행동을 일으키고, 방향을 잡아 주며 유지시켜 주는 힘의 총합"이라고 정의하였다. Ball(1977)은 "행동을 각성시키고, 방향 지우며 그러한 행동의 강도와 지속성을 결정하는 요소들"이라고 정의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Motivation
  • ▶ 교육심리 레포트 ◀학습 동기화- 목 차 -서 론본 론Ⅰ. 이론요약1.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2. 동기의 종류3. 학습동기화 모형4. 귀인이론5.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6. 동기 유발 방법Ⅱ. 실제 수업에서의 학습동기화1.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과정2. 색깔 있는 수학 수업3. 개성만점 강사 -www.educlub.co.kr4. 여러 프로그램Ⅲ. 동기유발을 통한 실제시범 수업 - 한문1. 시작의 중요성 : 수업 목표에 부합하는 호기심 유발2. 내적 동기유

  • 동기와 강화 레포트
  • 동기와 강화구광현, 가영희, 이규영 공저동문사06.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82p1.동기1)동기의 개념 동기(motivation)란,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근원적인 힘으로 행동을 목표로 이끌어 가는 에너지이다. 동기란 움직인다는 의미의 라틴어 ‘Movere에서 유래되었으며,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힘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동기의 개념은 학자들에 때라 약간 차이를 보이는데Atkinson(1958)은 “행동의 방향과 강도 및 지속

  • [동기유발] 학습자 동기 향상
  • 학습자 동기 향상 1. 동기, 동기유발이란 무엇인가?1) 동기, 동기유발의 개념* 동기(motive)란 개인으로 하여금 어떤 목표를 추구하도록 행동을 이끌어 가게 하는 내적 충동 상태이다. 따라서 동기는 일반적으로 목표 추구 또는 행동 또는 욕구불만을 위한 지향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충동 및 내적 준비태세라고 정의할 수 있다.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엔진과 핸들의 기능

  • [교육심리] 학습동기
  • 학습동기Ⅰ. 담당교수 : Ⅱ. 과 목 명 : Ⅲ. 조 원 : Ⅵ. 제 출 일 : 2005년 12월 1일목 차Ⅰ.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3~6pⅰ 동기란?ⅱ. 동기화의 개념ⅲ. 세부적인 동기와 동기화ⅳ. 강화이론ⅴ. 인지적 접근ⅵ. 동기화의 역할Ⅱ. 동기의 종류-6~14pⅰ. Maslow 욕구의 위계ⅱ.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ⅲ. 성취 동기Ⅲ. 귀인이론14~19pⅰ. 서론ⅱ. 귀인ⅲ. 귀인이론ⅳ. 결론Ⅳ.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1

  • 학습동기 귀인 동기, 학습동기 시간연속선모델, 학습동기 동기유발개념모형
  • 학습동기의 정의, 학습동기의 영역, 학습동기의 인지적 동기, 학습동기의 내재적 동기, 학습동기의 귀인 동기, 학습동기의 시간연속선모델, 학습동기의 동기유발개념모형 분석Ⅰ. 개요Ⅱ. 학습동기의 정의Ⅲ. 학습동기의 영역Ⅳ. 학습동기의 인지적 동기1. 자기효능감2. 내적 통제3. 내재적 목적4. 과제가치Ⅴ. 학습동기의 내재적 동기1. 내재적 동기의 특징1) 유능 동기2) 자기 결정2. 내재적 동기의 종류1) 지식추구동기(intrinsic motivation, IM, to know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