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종가집김치의 유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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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본론

1. 회사소개
1) 종가집 소개
2) 종가집 김치 사업 연혁

2.유통경로
1)원료공급자
2)생산자
3)도매상
4)소매상

3. 유통전략
1) 숙성고를 통한 재고 관리
2) 수요예측에 의한 생산
3) 품귀현상 유발
4) 실연매대(즉석 버무림 판매대) 도입
5) On-Off에 걸친 다양한 판매망 구축
6) 완벽한 냉장 유통체계로 고객 만족도 증대
7) 남다른 위생관리, 품질관리 및 위생적인 포장용기
8) 기술적인 유통전략
9) 해외 시장 진출에서의 유통전략
10) 그 외 타 유통업체와 경쟁 우위전략

@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김치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음식 중의 하나로서 오랜 기간 동안 매 끼니마다 우리나라의 식탁을 장식해 왔다. 여러 가지 밑반찬들이 대량생산화되자 가정에서만 해먹을 것 같았던 김치도 대량생산을 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김치생산업체인 종가집 김치의 유통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한다. 김치는 발효식품이어서 보관이 쉬울 것 같지만 그 익은 정도에 따라 맛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정한 음식의 맛을 유지하기 위하여 차별화된 유통전략은 필수이다. 종가집 김치는 1985년 7월에 고랭지 농업을 통한 배추조달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강원도 횡성에 공장이 설립되었고, 1987년 12월에 처음 출시되었다.
종가집은 무형문화재 궁중요리 전문가 황혜성씨를 고문으로 위촉하고 두산기술원의 축적된 발효기술을 통해 김치의 전통적인 맛을 재현함과 동시에 김치의 과학화를 추구하여 왔다. 87년 첫 출시 이후 현재 13종의 김치, 포장별로는 100여종의 김치를 제공하고 있으며, 각 계절에 맞는 특선 김치와 선물세트 등을 개발, 김치문화의 발전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종가집의 간단한 회사 소개와 함께 각종 언론자료와 회사자료를 토대로 특성화된 유통전략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본론

1.회사소개

1) 종가집 소개
두산이라는 기업은 신제품 개발을 꺼리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대부분 외국기업과 합작 (씨그램, 패스포드, 씨바스리갈, 다농 등)하여 식품을 생산해오던 두산이 김치시장을 개척하였다는 것은 특이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여기에 두산이 종가집 김치를 만들면서 종합식품회사로서, 대기업으로서의 두산의 이미지를 배제시킨 이유가 숨어있다고 볼 수도 있다. 만약에 새로 만든 김치제품의 이름을 “두산 김치”로 했을 경우 이 제품이 시장에서 실패했을 때 두산은 다시는 김치 사업을 할 수 없게 되고 기업이미지도 떨어지게 된다. 바로 이러한 위험을 막기 위해 두산은 종가집 김치라는 독자 브랜드를 내세우게 되었던 것이다. (조사과정에서 한화, LG등의 대기업이 김치산업에 진출하였음을 확인하였다.)
OB맥주가 지난 50년대부터 호프농장을 횡성군에 조성함으로써 두산과 강원도와의 인연이 시작되었는데, 강원도의 대표적 산물인 고랭지 채소의 판로가 어려웠을 당시 두산이 강원도민의 소득향상을 위해 김치사업을 시작하였다고 알려져 있다.
생산은 횡성에 있는 종가집 김치 공장에서, 유통은 서울 본사에서 맡고 있으며, 본사 측에 따로 재고창고가 있거나 중앙 물류센터가 있는 것이 아니라, 본사 측의 관리에 따라 제품이 공장에서 바로 도매상으로 배송되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오비맥주 주식회사 산하의 두산종합식품(주) (서울시 영등포구 당산동)가 판매원이고 두산농산주식회사(강원도 횡성군 횡성읍)가 제조원이며 이 둘을 이어주는 영업담당팀은 을지로 1가에 있는 두산빌딩 16층에 자리 잡고 있다.
참고문헌
http://www.zongga.com/
http://www.hk.co.kr/11_9/200001/h20000110131708190143.htm
http://news.empas.com/show.tsp/20020718n00765/?s=1120&e=1297
http://news.empas.com/show.tsp/20030406n00790/?s=300&e=478
http://news.empas.com/show.tsp/20020718n00765/?s=1120&e=1297
http://www.doosan.com/sabo/2001-10/contents3.htm
http://www.doosan.com/sabo/2001-10/contents6.htm
http://news.empas.com/show.tsp/20031030n04364/?s=63&e=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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