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합병] 기업인수합병(m&a)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M&A 개념

1. 기업 인수합병의 정의
2. 우리나라 M&A의 배경 및 목적
3. 기업인수합병의 유형
4. M&A의 방법
5. M&A의 절차 흐름도
6. 기업 인수합병의 장단점
7. 인수합병의 주요 성패요인

III. 성공사례(SK케미칼과 삼양사의 합병)

IV. 실패사례(현대전자와 LG반도체의 합병)

V.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현대의 세계경제는 정보기술의 발달로 과거에 비해 더욱더 상호 의존적이며 하나의 거대한 경제단위 속에서 운영되고 있다. 새로운 세계경제 질서의 재편성으로 인해 산업구조는 점차 고도화, 국제화, 정보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세계경제의 흐름 속에서 최근 국내 기업들은 국제 무역환경의 악화와 자금난으로 점차 대외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따라서 날로 치열해져 가는 국제경쟁력 속에서 기업의 존속과 성장을 위해서 새로운 전략수립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그 중에서 기업합병은 기업결합방법 중 가장 강력하고 유효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으며, 주식취득과 함께 기업이 외적성장을 꾀하기 위한 전략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급속한 기술발전과 극심한 시장경쟁아래에서 기업 결합운동이 증가하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1960년대에 미국을 중심으로 하여 합리적인 내부투자 활동보다는 기업합병을 통한 외부성장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M&A활동이 활발한 미국에서는 매수자금의 차입에 의한 재무구조의 악화, 실물투자 경시풍조, 적대적 M&A에 따른 기업사회의 불안 등의 폐단으로 M&A에 대한 비판도 적지 않지만 경제구조의 완화, M&A 중개기관의 발달, 차입자금에 의한 기업매수(LBO) 등에 힘입어 기업합병의 건수가 증가하고 대형화되고 있다.

우리 나라의 M&A활동은 그 동안 다른 나라와 다른 특성을 보이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보여왔다. 외국의 경우와는 달리 정부 주도하에 경영의 정상화, 부실기업의 정리 등 부정적 요소의 제거를 위한 기업결합의 수단으로 이용되어 왔으며, 기업의 성장전략 수단으로 인식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1980년대에 와서는 정부의 정책적 차원이지만 투자조정, 산업구조조정, 국제경쟁력의 제고 등으로 산업구조의 재편성과 해외진출확대, 그리고 경제의 자율화 및 국제화가 가속화되는 등 기업의 경영전략적 필요성은 물론 금융산업의 새로운 사업으로의 확대, 유망자원의 발전이라는 시대적인 필요성에서 M&A활동은 새로운 전략적 가치로서 높이 평가되어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참고문헌
1. M&A, 선우석호, 법문사, 1997.
2. M&A란 어떻게 하는 것인가, 지호준, 박용원 공저, 법문사,1997
3. 企業도 상품이다 - M&A의 모든 것, 갈정웅, 명진출판, 1991.
4. M&A의 모든것, 갈정웅, 명진출판사, 1991
5. M&A 매뉴얼, 이동호, 매일경제신문사
6. 글로벌경쟁시대의경영전략, 장세진, 박영사
7. M&A 최신사례집, 갈정웅 외 공저, 창해, 2002
8. www.seri.or.kr (LG경제연구원)
9.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원), M&A POWER FORUM
10. www.mnaschool.com
11. www.mna.or.kr (한국 M&A 협회)
12. www.huvis.com (휴비스)
13. www.samyang.com (삼양사)
14. www.skchemicals.com/korean (SK케미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3M의 사내벤처제도와 인사교육제도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경영전략 및 특징 조사분석(A+자료)
  • 기업 선정 2006. 11. 동탑산업훈장 수상 - 외국기업의날 기념 3. 3M의 인간중심 경영연마제 생산 업체로 3M과 각축전을 벌렸던 노튼(Norton)社는 시스템 중심의 관리 모델을 가장 성공적으로 구사한 기업 중 하나였다. 노튼은 PIMS(Profit Impact of Market Strategy)라는 수익영향분석기법인 계획․통제시스템을 70년대 초반에 처음으로 도입하여 재무성과 향상 및 기업인수 검토에 활용해왔다. 경영진은 이 분석 결과에 따라 기존 사업 유지 및 다각화 전략을 수립하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인수합병의 시대였습니다.- 규모의 경제 추구를 위해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 간의 M&A와 지분인수가 다수 이루어졌으나, 인수합병으로 인한 시너지효과는 불확실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99년 르노의 닛산인수가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으나, ’94년 BMW의 Rover인수는 실패하였으며, ’98년의 다임러벤츠-크라이슬러 합병은 좀더 평가가 필요합니다.- 세계적인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 동향 : (참고 1)- 세계 주요메이커의 편성체제 : (참고 2)2)

  • 국제 마케팅 Case 분석 FordJaguar
  • 기업 인수 합병 to add Title(금융위기 전)세계 자동차 산업 분석1. 세계 자동차산업 동향(금융위기 전)90년~00년 동안은 자동차산업에서 인수합병의 시대.규모의 경제 추구를 위해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 간의 M&A와 지분인수가 다수 이루어졌으나, 인수합병으로 인한 시너지효과는 불확실한 것으로 평가99년 르노의 닛산인수가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으나, 94년 BMW의 Rover인수는 실패하였으며, 98년의 다임러벤츠-크라이슬러 합병은 좀더 평가가 필요.1

  • [학사][인수합병]국제기업의 인수합병(M&A)과 사례연구- 르노-삼성자동차
  • 국제기업의 인수합병(M&A)과 사례연구- 차 례 -Ⅰ. 서 론선정 동기Ⅱ. 본 론1. 기업인수합병(M&A)의 정의와 역사2. 인수와 합병의 방법3. M&A 각국 상황4. M & A 의 사례연구 - 르노자동차와 삼성자동차의 합병① 세계자동차 시장의 현황② 국내자동차 시장의 현황③ 르노-삼성자동차 M&A협상과정과 문제점④ 르노 자동차의 인수방법과 시너지 효과⑤ 마케팅 전략Ⅲ. 결 론1. 성공적인 M&A의 방법2. M&A를 위한 노력Ⅰ. 서 론선정 동기WTO 체제 등장으로

  • [인수합병] M&A 실패사례와 성공사례
  • M&A (Merger & Acquisition)가 바로 그것이다.1. 기업 인수합병(M&A)의 정의와 방법 1) 정의 M&A는 Mergers And Acquisitions의 약자로서 기업의 합병, 매수를 의미한다. 기업들이 자신의 존속을 위하여 끊임없이 자신의 내부자원들을 이용하여 원가절감, 생산시설 확충, 품질향상, 신제품, 신기술 개발 등을 하며 성장을 모색하다가 내부자원들의 이용 및 결합에 의한 성장이 순조롭지 못하거나, 어려움을 느끼게 되면 자연히 외부 경영자원들을 활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