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사례관리]사례관리의 개념과 기능, 사례관리의 출현배경, 사례관리의 목적,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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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란 무엇인지 개념과 출현배경, 목적과 기능, 사례관리자의 역할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했으니 좋은 참고자료 되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1. 사례관리의 정의
1) 개념
2) 다양한 정의들

2. 사례관리의 출현배경
1) 서비스의 통합전략
2) 탈시설화정책
3) 고도의 개입을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 집단의 대두

3. 사례관리 목적과 기능
1) 목적
2) 기능

4. 사례관리자의 역할(13가지)

5 사례관리 과정
1) 사례개발과 접촉
3) 실천계획 및 목표설정
4) 개입과 조정
5) 점검과 재사정
6) 결과평가

6. 사회복지실천과 사례관리의 비교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사례관리의 정의

1) 개념

사례관리란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제공하는 실천방법이다. 사례관리는 이용자의 지역생활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며, 다양한 대상자가 생활이 익숙해진 지역사회 속에서 생활을 지속한다는 정상화 이념을 실현하는 최적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역생활 지원을 바탕으로 사례관리는 이용자와의 관계에 대해 기존의 ‘의학모델’이라고 총칭되었던 접근에서 ‘생활모델’로 전환하게 되었다. 이것이 지역생활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이용자의 신체적 면에서의 개선이 아닌 이용자의 지역안에서 또는 가족안에서의 생활 자체를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을 큰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사례관리라는 용어는 사례관리 체계에 관심을 갖는 개념으로 사례관리에서 지역사회조직과 같은 옹호자로서의 기술을 강조하는 거시적 개념과 사례관리를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으로 간주하여 임상적서비스와 기술을 필요로 하고 직접적 서비스를 강조하여 클라이언트에게 보호과 임상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점에서 사례관리를 정의하는 것 두 가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중략>

3. 사례관리 목적과 기능

1) 목적

사례관리는 이용자의 생활을 지원하는 방법으로 자립지원이나 생활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목적의 달성을 위해서는 클라이언트가 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환경적으로 적합한 상황을 마련해 주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한다.
사례관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면 다음과 같다.

(1) 보호의 연속성 보장
보호의 연속성은 횡단적 차원과 종단적 차원으로 나눌 수 있는데, 횡단적 차원에서의 연속성은 주어진 시점에서 이용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종단적 차원에서의 연속성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개인의 욕구에 반응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 엄명용 김성천 오혜경 윤혜미 / 학지사 / 2011
- 사례관리론 / 김영숙 / 교육과학사 / 2008
- 지역사회복지 발전과정 분석 / 김태진 외 / 사회복지개발연구 / 2000
- 지역사회복지실천기술론 / 권육상 홍석자 외 6인 / 유풍출판사 / 2008
-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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