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국제경영]전략적제휴 분석 및 성공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사 논문입니다.
목차
서 론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1

본 론
국제전략적 제휴란?.......................................2
1. 전략적제휴
1) 전략적 제휴의 개념....................................2
2) 제휴 파트너 선정원리..................................3
3) 제휴 파트너 선정원리......................................3
2. Win - Win을 위한 전략적 제휴 (Strategic Alliance) .....................3
3. 전략적 제휴의 대상영역......................................4
4. 전략적 제휴의 유형.............................................4
5.전략적 제휴의 방법론.............................................5
6. 전략적 제휴의 성공을 위한 고려 사항.................................6.
7. 전략적 제휴를 넘어서 : 지식 제휴 (Knowledge Link)..............6
8. 전략적 제휴의 이해............................................7
9 . 전략적 제휴의 범주........................................9
10. 전략적 제휴의 타당성 및 전략적 분석................9

성공사례연구
1.포드-마쓰다의 헤로모실 프로젝트를 통한 전략적 제휴........17
2.미원과 인도네시아의 합작 투자..............................19

결 론
-앞으로 나아갈 방안.................................................20
(자체 기술력 개발을 위한 과감한 투자가 필요)
본문내용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오늘날 기업은 글로벌화의 가속화,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업종간 경계를 초월한 빠른 기술혁신 및 경제구조의 블록화 현상 등 경영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이제는 단순한 경쟁 논리로는 더 이상 지탱할 수 없게 되었다. 즉, 글로벌화된 세계시장을 활동무대로 하는 기업들은 원하든 원치 않든 간에 경쟁관계인 기업과도 공조하면서 대응하지 않으며, 경쟁 기업은 물론 자신가지 어려움을 겪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최근 경쟁기업이 함께 이기자는 소위 윈-윈(Win-Win)전략의 개념이 대두되었다. 윈-윈 전략은 경쟁기업체 간의 기존 경쟁관계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서로 협력하여 새로운 시장 및 수요를 창출해 내자는 것이다. 相生전략이라고도 하며 제휴전략의 대표적인 사례로 손꼽힌다. 기업들은 제휴를 통해 상대방의 자원과 비용을 공유하고 함께 투자하며, 상대방으로부터의 기술습득을 통한 상당한 이윤획득 기회가 제공되며, 특정 자원의 투자와 분배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것 즉 위험을 줄이고, 충원되는 기술력 및 특허권의 활용을 통한 생산성 및 혁신을 이룩하거나, 정부에 의해 위임된 투자 및 무역장벽을 극복하거나, 경쟁이 흡수 및 방지하는 것들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오늘날과 같이 치열한 국제 환경 속에서 기업은 혼자 힘으로 모든 경영활동을 수행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포터는 국제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범 세계적 가치사슬 활동들을 한 기업이 모두 수행할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순철, 신경영기법, 매일경제신문사, 1996.
아더앤더슨코리아 옮김, 일경 BP 편, 최신 이노베이션 기법 50, 21세기북스, 1996.
Joseph L. Badaracco, Jr., The Knowledge Link, Harvard Business School, 1991.
Peter Lorange and Johan Roos, Strategic Alliances, Blackwell, 1992.
Arnold B. Pollard, Strategic Partnership, Chief Executive, N. 108, Nov. 1995.
http://myhome.thrunet.com/users4/615/khha1118/e-trade21databank/ect-a2-1.htm
(2002.10.29.11:00)
http://sarim.changwon.ac.kr/~stride/data01/strategy/ex7.htm(2002.10.28.22:20)
http://100.empas.com/entry.html/?i=744491&Ad=photorental (2002.10.28.22:00)
www.kaa.or.kr/kaa/Magazine 10/29 3시 3분
www.daesang.co.kr 10/29 2시 50분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사례 IBS 컨설팅그룹 김병순외 3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LG CNS의 역량개발전략
  • 경영환경은 기업 내 정보시스템의 재구조화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 경우 현재 보유하고 있는 정보시스 템의 자원분석에서부터,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미래의 전략적 정보시 스템 수립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진단 및 자문을 필요로 한다. LG CNS는 경영 요구에 기초한 정보 시스템의 기술 능력을 분석, 평가하며 산업별기술별 전문 컨 설턴트에 의해 IT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② SI (System Integration, 시스템 구축)고객의 다

  • [졸업][산업공학] 경영전략 및 정보화전략과 메릴린치 사례연구
  • 및 과제가 도출되어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정보화 투자가 가능해져 궁극적으로 효율적인 정보화 투자가 가능하게 되었다. 표준 ISP수립과정은 착수단계, 환경분석단계, 업무분석단계, 정보구조설계단계, 실행계획수립단계, 종료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미국 Merrill Lynch(증권)사의 CMA를 통해 경영전략과 정보화전략을 이용한 사례를 분석했다.제1장 서 론산업사회이후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의 경영을 하기위해서 전략적인 측면이 많이 강조되었다.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사례 연구
  •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사례 연구Ⅰ. 서론Ⅱ. 인적자원관리의 정의와 중요성1. 정의2. 중요성Ⅲ. 인적자원관리의 역사1. 산업혁명의 시대2. 과학적 관리시대3. 인간관계론 시대4. 행동과학 시대Ⅳ. 인적자원의 확보와 승진 및 보상1. 인적자원의 확보2. 승진 및 보상Ⅴ. 인력관리와 조직개발1. 인력관리2. 조직개발Ⅵ.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인사철학1. 경영이념과 인사철학2. 인사철학의 의의 및 내용Ⅶ.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동

  • [우리나라 벤처기업 성공사례 2가지] 우리나라 벤처기업 중 성공사례 2가지
  • 연구소는 벤처 기업이 받을 수 있는 최고 영예인 동탑산업훈장을 비롯해 정보통신중소기업대상, 국회과학기술상, 경제정의기업상, 한국윤리경영대상 등 기술력과 윤리 경영 측면에서 모범 사례로 공인받고 있다.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아「제 10회 Asiamoney Awards Best Newly listed Company」(홍콩 Asiamoney, 2002년 3월) 한국 베스트 직장-5위 (휴잇 어소시엇츠, 아시안월스트리트저널, 2003년 4월) 등을 수상했다.⑤ 경영상의 특징 및 성공요소핵심가

  • [창업] 창업과 벤처기업 및 경영전략
  • 전략적 기술의 개발) 기술의 전략적 역할에 대한 사업부문과 연구개발부문의 합의점 도출Ⅶ. 창업 성공전략1. 선진기업의 전략 벤치마킹이익원천의 변화에 대응 : 신 사업영역 개척, 사업복합화를 통한 시너지효과 창조, 성장시장 선점을 위한 국제화전략적 제휴를 활용한 사업역량 확보(벤쳐기업과 제휴)2. 일반적인 전략기술력 확보마케팅능력 향상인력확보 및 관리안정적인 자금 조달 기업가정신 기업환경변화에 적응Ⅷ. 창업중소기업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