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학 이론을 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적 이론으로 나누어 사회관 교육관 사회적 선발관 연구내용 및 방법의 차이점을 조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6 / 2015.10.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본문내용

※ 주제 : 교육 사회학 이론을 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적 이론으로 나누어 사회관 교육관 사회적 선발관 연구내용 및 방법의 차이점을 조사하시오

1.기능주의 이론
(1)기능주의이론
-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꽁뜨(Auguste Comte)와 스펜서(Herbert Spencer)에 의해 기초가 형성되어 뒤르껨(Duckheim), 파레토, 브라운 등에 의해 다양하게 발전하여 미국의 대표적인 사회학자 파슨스(Parsons)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 이론으로 정립되었다.
기능이론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한다.

① 뒤르껨(Emile Durkheim)
- 뒤르껨(Emile Durkheim)은 교육을 사회 생활을 아직 갖추지 못한 어린 세대를 위한 성인 세대의 영향력 행사라고 정의하였고, 그 목적은 전체로서의 정치사회와 아동이 장차 소속하게 되어 있는 특수환경의 양편이 요구하는 지적, 도덕적, 신체적 제 특성을 아동에게 육성 계발하는 데 있다고 주장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리포트
  • 갈등을 제대로 해소하지 못한 다는 비판, 교육정책과 결정과정에 대한 사실적 분석을 소홀히 한 점 등이 비판받는다.●연구내용기능이론은 통합과 합의를 전제로 하여 현상유지, 체제유지 지향적인 연구에 중점을 두고있어서 사회의 기본이념, 기본질서 및 제도는 주어진 것으로 보고 부분적이고 점진적인 문제해결에 관심을 기울였다. 사회적인 결속력을 높이고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데 중점을 둔 보수적인 체제이다. ▶갈등주의 이론●사회관갈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목 차Ⅰ.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2. 기능주의 이론 3. 기능이론의 하위이론들 4. 갈등이론의 교육관과 사회관 5. 갈등이론의 하위이론들 6.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7. 해석적 접근 8.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9. 근대 공교육제도의 특성과 학교교육의 한계Ⅱ. 대안학교1. 대안교육(학교)의 등장배경 및 정의 2. 대안학교의 특성 및 교육개념 3. 대안학교의 분류 4.

  • 갈등이론 정리 레포트
  • 사회적 자본, 그리고 문화자본의 불평등한 분배가 갈등을 촉발하는 근원으로 작용③ 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이론들  - 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이론들은 크게 보아 정통 마르크스주의의 경제결정론에 근거하고 있는 ‘경제적 재생 산론’과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을 인정하고 있는 문화적 재생산론, 문화적 헤게모니론, 자본주의 국가론과 재생산이론이 지는 한계를 극복하려는 ‘저항이론’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2. 갈등이론의 사회관① 갈등과 긴

  • [방송대] 교육에 대한 기능주의담론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기능주의 이론의 기본 관점 기능주의 이론은 구조기능이론, 합의이론, 평형이론 이라고도 불리어 진다.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를 인간 신체의 생물학적 기능에 자주 비유한다. 신체의 각 기관은 전체 신진대사의 원활한 유지를 위해 나름의 기능이나 역할을 수행해 가면서 결국에는 생존을 위해 서로 의존하고 있다. 또한 각 기관의 요소의 변화는 다른 요소 및 전체에 변화를 초래한다. 심장이나 뇌가 한 인간의 생존을 위해 필요한 것처럼 교육체제도

  • [교육사회화] 제 2 장. 교육사회화 관련 이론 개관
  • 연구1-5. 교육적 사회지향(Educational sociology orientation)1-6.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1-7.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al)1-8. 신교육사회학의 등장배경1-9. 신교육사회학의 기본 입장1-10. 신교육사회학의 의의 1-11. 신교육사회학의 발전과정1-12. 신교육사회학의 이론 1-13. 한국에서 교육사회학1-14. 한국에서의 신교육사회학2. 구조기능주의적 접근2-1. 기능주의2-2. 기능론적 이해방식2-3. 듀르케임, 파슨스2-4. 기능론적 교육관요약2-5. 크리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