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파트너십] 영국노사관계와 한국 노사파트너십의 나아갈 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론
Ⅰ. 프로젝트 소개
Ⅱ. 프로젝트 목적
제 2 장 영국의 노사관계
Ⅰ. 영국의 노사관계 역사 및 고찰
Ⅱ. 노사 파트너십 형성 배경과 고찰
Ⅲ. 최근 동향
제 3 장 양국의 사례제시 및 분석
Ⅰ. 영국의 로버 社
1. 배경
2. 방법
3. 개선 및 경영실적 현황
Ⅱ. 유한양행
1. 배경
2. 방법
3. 시사점
제 4 장 양국 노사관계의 차이점 및 한국 노사 파트너십의 나아갈길
Ⅰ. 차이점
Ⅱ. 한국 노사 파트너십의 나아갈 길
1. 중립적 자문기관
2. 노동자의 실질적 경영 참여 및 의사결정 참가 3. 노사협력프로그램에 대한 재정 지원 사업
제 5 장 결론
[별첨] 영국의 파트너십 펀드(Partnership at Work Fund)의 지원 사례
- 본문내용
-
제 1장 서론
Ⅰ. 프로젝트 소개
지난 중간보고서 발표 때, 우리 조에서는 노사 간에 파트너십을 추구했던 기업문화를 가지고 성공한 여러 기업의 사례를 자세히 살펴보았다. 하지만 이번에는 파트너십의 정의와 의의, 그리고 분석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국 기업들이 지향해야할 파트너십을 스스로 정의해 보고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노사 간 파트너십 기업문화를 추구하고 있는 영국의 한 기업과 한국의 기업을 조사하였다. 각 기업의 사례와 외국의 노사 파트너십을 비교 분석하여 한국형 노사 파트너십을 제시해 보았다.
Ⅱ. 프로젝트 목적
급변하는 세계 경제 속에서 우리 경제가 살길은 수출밖에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IMF 이래 고용안정은 불안해져 가고 있고 기업은 과거와 다르게 세계의 무수한 다른 기업들과 무한 경쟁을 하고 있어 점차 이윤 창출이 힘들어져 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기업의 국제경쟁력강화와 기업의 가치 극대화를 위하여 우리의 기업이 가져야할 기업문화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 보았다. 여러 기업문화 중 본 보고서에서 다루고자 하는 부분은 사업자와 노조 간의 파트너십 관계이다. 특별히 우리나라와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노사관계를 거쳐 온 영국을 벤치마킹 하였다. 앞서 말했듯이 글로벌 경쟁시대에 우리의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우리만의 노사 간 파트너십이 꼭 필요하다. 본 프로젝트는 그러한 노사 간 파트너십을 어떻게 하면 이루어낼 수 있는지 분석하였고 또한 우리의 의견을 제시해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