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경영론] 모토로라와 노키아의 비교연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선택 배경

세계 이동통신 단말기 사장환경 및 산업구조
시장환경의 변화
산업구조의 변화

노키아 현황
노키아 현황
노키아 사업전략

모토로라 현황
모토로라 현황
모토로라 사업전략

노키아와 모토로라의 경영실적 및 사업전략 비교

결론 및 시사점
노키아 사업전략의 시사점
모토로라 사업전략의 문제점
모토로라 사업전략의 시사점
본문내용
Intro... 주제선택 배경

세계이동전화단말기 산업에 있어서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들 사이에 경쟁구도 변화는 90년대 후반 이후 시장의 50%를 점유해왔던 노키아, 모토로라, 에릭슨의 이른바 1그룹의 해체로 시작되었다. 2001년에 와서 삼성전자, 지멘스의 2군업체들의 선전으로 경쟁구도에 변화가 일기 시작하였고, 이들은 시장점유율을 올리면서 에릭슨을 2군업체로 밀어냈다. 결국 2002년에 노키아, 모토로라, 삼성전자가 1군 업체를 형성하였는데 단말기 시장 부동의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노키아와 모토로라의 이유를 단말기 시장의 환경 및 산업구조의 변화와 두 회사간의 사업전략을 비교해 봄으로써 알아본다.
Ⅰ. 세계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 환경 및 산업구조

1. 시장환경의 변화
과거에 노키아, 모토로라, 에릭슨과 같은 선도제조업체들은 막대한 투자를 통해서 독자적인 단말기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얻었다. 하지만 앞으로의 이동통신 단말기는 관련 기술과 구성요소의 표준화 및 모듈화로인해 PC처럼 차별성과 관여도가 적은 Commodity로 변화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다. 현재에도 신생 단말기 제조업체들은 원천기술의 라이센싱, 하드웨어 모듈화,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표준화 등을 통해 주요기술들을 외부에서 들여와 단말기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상황은 진입장벽을 낮추어 단말기 공급자의 수를 증가시키고 이는 곧 단말기 제조업체간 가격경쟁으로 이어져 수익성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고성장을 거듭하던 단말기 시장이 2001년을 기점으로 성장률이 점차 낮아지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신제품 개발능력, 생산규모(효율성), 마케팅 능력(유통채널 및 브랜드 인지도)에 있어 일정수준 이하의 중소 단말기 제조기업들은 평균 판매가격의 하락이라는 압력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받아, 수익 구조 악화를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시장 전체적인 수익성 악화는 단말기 제조업체들 간의 M&A 및 제휴 아웃소싱, 시장퇴출등 구조조정을 더욱 촉진하는 방향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측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SK텔레콤의 해외진출 방안과 중국진출 분석
  • 보았다. 그리고 광고를 통해서 각 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후발기업이라는 인상을 주지 않고 진취적이며 선도적인 그룹의 이미지를 현지국에 심어주는 것이 해외진출에서 한국통신 기업들이 우위에 설 수 있는 방법이라고 조심스럽게 결론지어 보았다. 『참고 문헌』htttp://www.sktelecom.co.kr http://www.mk.co.kr마케팅원론 - 고경순중국의 경제 개혁과 한국 기업의 진출전략 - 김용준삼성경제 연구소LG경제 연구소월간조선 주간기술동향디지털 타임즈

  • [국제경영] VK Corporation 해외시장전략
  • 이루어지고 있음 - 중화권의 한류열풍으로 스타마케팅을 통한 홍보 쉬움 - 핸드폰을 바꾸는 주기가 짧아지고 있음 LCD분야의 원재료를 제외한 타 품목 원자재 가격의 하락S전지납품에서 자체개발로 기술력 확보.  -현지에 공장 가지고 있음으로 신속한 대응 가능 중국의 북경 중심가에 직영 매장들을세우면서 직접유통망 확충-밀착형 영업 가능 삼성, LG에 비한 저렴한 가격(국내) -애니콜,모토로라와 견주하는 리모컨 기능 6. 결 론THANK YOU~!

  • [국제경영] 노키아 NOKIA의 국제경영과 한국시장 철수의 시사점
  • 노키아1%노키아 국내 진출 후 판매 실적2002년 국내 휴대폰 시장점유율■ 2002년 한 해 동안 한국 휴대폰 시장규모는 1500만대 이상이었음.(75%는 LG와 삼성)■ 2001년 6월부터 휴대폰 국내 판매를 시작.그 해 국내 휴대폰시장점유율 10%를 목표로 했던 노키아의 2002년 시장점유율은 1%에도 미치지 못하는 약 14만대의 판매량을 보임.■ 2002년 11월 출시한 컬러휴대폰, 노키아 8587은 2003년 1분기 까지 1만대 미만의 판매량을 보임.노키아 제품 경쟁력 비교 (삼성

  • [현대경영]KRP 관점에서 본 세계기업의 융합형 경영 사례 조사 및 한국 기업 경영에 대한 제언
  • 경영론을 통해 경영 전반을 포괄할 수 있는 큰 틀(G-KRP-I 모형)을 설계하고 각 경영활동간 역동성을 제고할 수 있다. 이렇듯, 융합형 경영과 G-KRP-I의 관점의 도입은 현대 경영에서 가장 필요한 관점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기존의 경영이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었으며, 과연 세계적인 기업에서는 G-KRP-I의 경영을 어떤 방식으로 융합형 경영으로 승화하고 있는지를 조사해 보도록 하겠다.본론: 세계기업의 G-KRP-I 분석Overview융합 방식

  • [국제경영]글로벌경영에서의 현지화전략 및 사례
  • 비교(1) 공통점① 삼성, LG, 모토로라, 노키아는 현지사회와의 융화를 이루어 현지화 전략의 실시와 현지적응이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현지기업과 같은 수준으로 현지법률을 활 용하고 정부를 포함한 다양한 방면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지역사회에 대 한 공헌도를 높여 현지기업 못지 않은 지위를 누리게 되었다. 이 점에서는 모토로라 와 삼성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② 분석대상 4개 기업 모두가 다국적기업의 범주에 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