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경영] YTN 경영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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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YTN

Ⅱ. YTN연역

Ⅲ. SWOT분석

Ⅳ. 경영전략분석

Ⅴ. 마치며...
본문내용
- YTN -

YTN은 정보화 사회에 필수적인 뉴스전문채널로 자리매김 하고자 하는 목표로 1993년 설립되어 1995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방송을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의 유일한 24시간 뉴스전문채널인 YTN은 또한 국내에만 한정된 보도채널이 아니라 종합정보회사로서 세계적인 뉴스전문채널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종합방송 전송탑인 서울타워를 인수했고, 전세계 교민을 대상으로 위성방송을 실시하고 있고,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 보도를 현실화 시켜나가고 있다. 또한 국내 중계유선사업자의 SO 전환으로 시청자가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디지털 위성방송의 의무전송사업자로 지정되어 전송지역 또한 확대되고 있다. 특히 버스터미널, 공항, 은행, 증권사, 병원 등 공공장소에서의 고정, 상시시청을 통해 매체 영향력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YTN은 IMF경제위기 여파로 1998년 경영위기를 맞기도 하였다. 경영위기란 것의 정도가 쉬이 벗어날 수 있는 것이 아니어서, YTN은 존폐위기에까지 몰리게 된다. YTN의 위기는 1998년 9월 임시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 사장에 장명국 사장이 선임되면서 극복의 국면으로 전환되기 시작하였다. 각종 긴급 자금들이 투입되면서 존폐의 위기에서는 구해질 수 있었다. 그리고 1999년 케이블 TV 경제전문 채널 MBN의 경영 경험이 있는 백인호 사장이 YTN 사장으로 선임되면서 YTN은 흑자경영의 새 시대가 열리기 시작하였다. 백인호 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YTN이 전문 보도채널임에도 불구하고 뉴스의 비중이 약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보도채널의 정체성과 위상강화를 위해 뉴스 시간의 확대, 경제 뉴스의 강화, 대담, 해설프로의 전문성, 심층성 강화, 심야 프로 및 지방 취재망의 강화, 인쇄매체와의 제휴강화, 광고와 수신료 배증 등의 세부 경영지침을 강조하였다. 그러한 경영혁신은 YTN의 경영상태를 2000년엔 흑자경영으로 돌려놓았다. 그리고 2001년 9월11일 발생한 뉴욕 무역센터 비행기테러 사건은 YTN의 위상과 매체영향력, 시청률을 비약적으로 도약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YTN의 위상은 크게 뛰어올랐고, 그 후 흑자경영은 계속 이어졌다.
현재는 지상파 3사와 겨룰만큼의 공신력을 가진 뉴스전문 채널로 성장하였고, 급변하는 미디어기업의 조류에 적응하기 위해 수평적 통합을 통해 MPP로 거듭나고 있다. 그리고 해외시장으로의 진출과 위성 DMB사업으로의 확장까지를 꾀하며, 더 큰 시장에서의 승부를 눈 앞에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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