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SK ZIC의 한국중심으로 중국시장에서 마케팅믹스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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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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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이론적 배경(마케팅 믹스 구성요소)
Ⅱ. 본론
1. 윤활유 개념 및 국내시장 동향
① 윤활유 개념
② 국내시장 동향
2. ZIC 연역
3. ZIC의 국내시장 진입방법
① ZIC 브랜드 소개
② ZIC 브랜드의 차별화
4. ZIC의 국내시장 4P전략
① 제품
② 유통
③ 가격
④ 촉진
5. 중국의 윤활유 시장 분석
① 중국의 화학산업
② 석유제품 유통에 대한 취급 센터
③ 석유 및 석유제품의 생산&공급체계
④ 석유화학 제품의 유통체계
6. ZIC의 중국시장 마케팅전략방안
① 제품 포지셔닝전략
② 광고전략
③ 유통전략
④ 가격전략
7. ZIC 진출 사례
Ⅲ. 결론
1. 결론 및 토론
Ⅳ. 참고 문헌 13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이론적 배경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 4P's)란 표적시장에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의 조합을 말한다. 마케팅믹스는 크게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등의 4P라고 부르는 요소로 구성되는데, 이 요소들을 조합해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마케팅믹스의 핵심이다.
① 가격(Price) : 가격은 기업의 수익을 직접적으로 규정하는 요소이다. 가격은 소비자의 제품구매 결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므로 여러 가지 환경을 고려해야 하는데 이러한 가격전략은 마케팅믹스 속에서 종합적으로 판단되어야 하며 기업의 의사를 반영한 일관된 가격정책이 필요하다. 가격전략은 목표, 원가, 수요, 경쟁환경, 소비자 등에 따라 다르게 세울 수 있다. 이익을 극대화할 것인지, 매출을 높일 것인지, 현상유지를 할 것인지 등과 같은 마케팅 목표에 따라서 결정할 수 있고 제품의 원가에 적정 마진을 더해서 책정할 수도 있다. 경쟁환경에 따라 경쟁제품보다 싸거나 혹은 비싸게 책정할 수도 있고 소비자의 수요나 심리적 요소에 따라 결정할 수도 있다. 경쟁자와의 가격경쟁에서는 기본적으로 원가우위 전략이 필요하다. 원가우위 전략은 제품단위당 원가를 최대한 낮춰 적정이윤을 유지하고 경쟁제품과의 가격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잡으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② 제품(Product) : 제품에는 단지 제품 자체뿐만 아니라 디자인, 포장, 서비스 등과 같은 요소들도 포함되어 있다. 제품이 튼튼하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편익을 제공한다고 해도 예쁘지 않다든지 포장이 엉성하다든지 기타 서비스가 없다면 많이 팔릴 수 없다. 제품전략에서는 이런 제품의 하위믹스까지도 함께 고려해야만 한다. 기업은 표적시장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제품을 많이 판매하려면 제품에 대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부가가치를 높여 타사의 제품과 차별화해야 한다. 경쟁제품보다 경쟁우위에 서려면 제품차별화 전략 필요하다. 제품차별화 전략은 자사제품이 경쟁제품보다 우수한 편익을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독특하게 인식되도록 하는 전략을 말한다. 제품을 차별화 하려면 단지 제품의 기능, 품질, 편익뿐만 아니라 가격, 포장, 디자인, 이미지, 서비스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③ 유통(Place) : 필요한 시기와 장소에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유통이다. 유통의 마지막은 고객과 제품이 만나는 것이므로 구매의사가 있는 고객이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으로 구매에 장애가 있어서는 안 된다. 즉 가장 적절한 유통경로를 통해 제품의 수요에 맞는 판매처를 선정하여 제품공급을 계획적으로 수행해야만 효과적으로 판매할 수 있다.
④ 촉진(Promotion) : 촉진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의 구매의욕을 높여 제품을 구매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기업은 촉진 활동을 통해 제품컨셉트와 정보를 소비자에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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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광공업 동태조사-http://www.nso.go.kr
한국 윤활유 공업 협회-http://www.kloia.or.kr
SK 정유-http://www.skzic.com
밸류애드-http://www.forecastpro.co.kr
머니 투데이-[2004-08-05 ]
머니투데이- (대학경제신문 2004-08-05)
국회 도서관-http://www.nanet.go.kr
케미칼리포트- www.cischem.com
가우리블로그정보센터-http://blog.naver.com/uuuau.do
<서적>
※ “국제마케팅”, 반병길. 박영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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