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논문비평] 지식창출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지식창출기업(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I. Nonaka (1991)

"Leadership in Organization"
-Gary yukl (2002)

"Central Perspectives and Debates in Organization Theory"
- W. G. Astley and A. H. Van de Ven (1983)

본문내용
지식창출기업(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I. Nonaka (1991)
"最優良 일본 기업들 조직의 역할, 구조, 慣行에 대해 끊임없는 革新을 창출할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Key word: 지식창출기업, 지식경영, 노나카, 암묵적 지식, 명시적 지식

Ⅰ. 서론

현재 우리는 지식 기반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제 국가경쟁력의 원천은 지식이다. 피터 드러커가 일찌기 예언했던 `지식사회'를 본격적으로 맞이하고 있는 지금 선진국에서는`지식열풍'이 일고 있다. 그는 새로운 사회에서는 지식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될 것이라는 의미에서 21세기 사회를 `지식사회'라고 규정했다. 새로운 경제에 있어서 지식은 단순히 전통적인 생산요소로서의 노동,자본, 토지과 같은 하나의 자원이라기 보다 '오직 하나의 의미있는 자원'이라고 말했다. 드러커는 지식경영을 일하는 방법을 개선·개발하고 혁신함으로써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으로 보았으며 그가 제시하는 지식은 현장의 기술력, 사장과 임원들의 경영능력, 경험, 회사의 브랜드, 기술특허, 소프트웨어, 학문적인 지식 등이다. 앨빈 토플러는 `지식이 세계 권력이동의 열쇠'이며 `경제력과 군사력의 부수적 요소였던 지식은 앞으로 경제력과 군사력의 본질이 될 것'이라고 예언한 바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경영 철학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기업 경영 자원의 핵심 요소로서 부각된 지식을 활용하고 창출하는 것만이 기업을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해 준다. 이른바 "지식경영"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노나카 (Ikujiro Nonaka)는 일본기업의 사례를 다년간 연구하면서 지식창조과정을 이론화하였으며 그의 저서 '지식창조기업'을 발표하면서부터 학계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서양 경영학의 관점에서 지식이란 정형화된 자료와 절차, 원칙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식은 쉽게 문서화할 수 있고, 수치적 접근이 가능한 자료들이다. 노나카는 다른 서구 지식경영학자와는 달리, 외형적으로 표출하거나 객관화시키기 어려운 암묵지가 조직 내에서 어떻게 창출, 전파, 공유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특정 기업이 어떻게 경쟁우위를 확보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의 정의에 따르면 지식창조경영이란 쉽게 외재화, 객관화시킬 수 없는 암묵적인 지식을 공유, 승화시켜 형식화하고, 이를 통해 새롭게 창조된 형식적인 지식을 다시 암묵적인 지식으로 내면화시킴으로써 조직적 경쟁력을 확보하는 경영활동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최악의 자료입니다... 전혀 도움이 안되네요... 영어 논문이 세개나 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은 별로 없고 다른내용 자집기 한 흔적만 보이네요...비추입니다
  • hero***
    (2008.10.15 15:27:1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그냥.
  • sureum***
    (2005.12.03 00:03:23)
회원 추천자료
  • [소비, 소비자] 소비, 소비생활, 소비자, 소비구조, 소비문화, 소비자구매행동, 소비자의 책임에 관한 심층 분석
  • 논문박영봉(2001), 소비자 행동론, 박영사박은아(1994), 자기존중감, 사회적 인정욕구, 돈에 대한 태도에 따른 현시적 소비,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학식안광호하영원 공저(2001), 소비자행동, 법문사이학식 외, 소비자행동론 제3판임종원김재일이유재홍성태(2006), 소비자행동론, 서울 경문사지영주(1993), 상품소비에 따른 문화적 의미, 이대 입구의 한 미장원을 중심으로최우열(1999), 소비양극화시대의 기업마케팅, 주간경제, LG경제연

  • [인적자원관리] 현기업의 교육훈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지식정보사회에 있어서는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 기능의 진부화의 속도 또한 빨라지므로 졸업 후 직장생활 하면서도 계속해서 새로운 학습을 해야 할 것이 요청된다. 이와 같은 처지에서 기업이 그 활동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교육훈련을 실시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게 된다. 그러나 기업이 어떤 형태의 교육, 어떤 규모의 교육훈련을 행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기업의 규모, 기술수준, 조직도, 고용

  • [리더십] 리더쉽
  • 창출하고자 하는 활동이다.리더십의 구성요소리더 : 리더들은 의사결정 스타일이 각각 다르고, 부하들을 통해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리더십에 영향을 미친다. John A. Wagner & John R. Hollenbeck,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behavior, Prentice Hall, 1995, p. 381-382, 405부하 : 부하들은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 그들은 매우 전문적이고 성숙한 지식이 있기도 하며, 조직과 그 임무에 헌신적이거나 또는 그 반대일 수 있다. 이러한 특성들이 리더에 행동을 미

  • [조직행동론] 다면 평가제에 의한 윤진식 전장관의 리더십 조사
  • 조직을 이끌어 나갔음을 알 수 있었다. 윤진식은 재정경제부와 산업자원부이라는 각각 다른 조직의 문화에서 가시적으로는 다른 리더십을 구사였지만, 결과적으로 정부부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하는 비전에 상응하기 위해 어느 조직에서든 변화를 꾀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목표달성을 위해 그는 조직의 문화, 특성, 업무특성 등 주변적 상황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상황에 따라 주어진 조직의 역할 기대에 따라 근본은 같지만

  • [행정관리] 의사결정
  • 조직행동론」. 부연사. 2005. 237면자유로운 토론방식의 자유연상을 토대로 회의 중에 서로 비판을 하지 않고 질보다는 양을 그리고 아이디어를 전원이 제시하여 모두의 것으로 생각하는 결합, 개선을 주된 규칙으로 한다. 너무 분별없이 이 방법을 사용하면 수습할 수 없는 사태가 일어나므로 규칙이 만들어져 있다. 브레인스토밍은 기본적으로 네 가지 규칙이 있다.① 비판금지의 원칙: 아이디어 창출이 끝날 때까지 어떠한 아이디어도 비판하 지 않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