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경영론] 맥도날드 성공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맥도날드 소개
-맥도날드 역사 및 연혁
-한국맥도날드
-맥도날드의 위치와 시장상황

2. 맥도날드 마케팅 전략
-5P분석(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People)
-SWOT분석(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인터뷰(현장조사 - 압구정점)


Ⅲ. 결론
-맥도날드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의 외식산업의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정부의 통계만으로도 연간 20조가 넘는 거대시장으로 급성장하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외형의 거대화가 곧 한국외식산업의 발달이라고는 단정할 수는 없는 일이다. 아직 외식프랜차이즈의 역사가 짧은 우리나라에서 체인본부의 관리능력부족과 전문인력 부족상태에서 단기간 내 급증하는 수요를 대처하느라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는 세계 외식업계의 초일류 기업의 하나인 맥도날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세계인의 절반이상이 이용하는 기업 맥도날드는 햄버거를 주로 하여 밀크쉐이커와 프렌치 프라이라는 지극히 평범하고 값이 싼 대중적인 즉석 식품을 가지고 철강업과 자동차 산업에 뒤지지 않는 세계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한 기업이다. 맥도날드는 매년15억 달러를 들여 전세계에 광고를 하고 있으며 광고의 상징인 어릿광대 로널드는 모든 미국 아이들로부터 산타클로스 대접을 받고 있다. 더불어 맥도날드는 코카콜라, 성인잡지 플레이보이와 함께 미국식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3대 상품으로 꼽히고 있다.


Ⅱ 본론

1. 맥도날드 소개

1) 맥도날드

99년 5월에 시카고에 2만5천번째 매장을 개장한 맥도날드는 현재 121개국에 2만 9천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푸드 서비스 업체이다.
“적어도 음식에서만큼은 각 지역의 고유한 맛을 살려야 한다” 는 맥도날드의 잭 그린버그(Jack M. Greenberg)회장의 주장은 각 나라의 입맛을 최대한 존중하여 맥도날드가 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또한 맥도날드는 세계 최초로 공산국가에 진출한 햄버거 레스토랑이기도 하다. 1982년 유고슬라비아와의 계약체결로 시작된 맥도날드의 공산국가 진출은 1990년 모스크바, 1992년 베이징에 세계 최대 규모의 매장을 개점하면서 더욱 확실한 기반을 갖게 되었다.
맥도날드의 목표는 세계 최고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되는 것이며 최고가 된다는 의미는 뛰어난 품질, 서비스, 청결 그리고 가치를 제공해서 각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웃는 얼굴로 만드는 것이다.

참고문헌
- http://www.mcdkorea.co.kr/
- http://www.mcdonalds.co.kr/ 맥도날드 홈페이지
- www.mk.co.kr/ 매일경제 홈페이지
- http://www.slowfoodkorea.com/ 한국슬로우푸드 홈페이지
- http://cafe.daum.net/mcdonald
- 맥도널드 그리고 맥도널드화
- 나는 맥도널드를 고발한다, 인터넷한겨레 하니리포트, 2000.1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업의 환경변화와 성공전략 ; 주5일 근무제를 중심
  • 외식업의 환경변화와 성공전략- 주5일 근무제를 중심으로 -- 목 차 -제1장 서론제2장 외식산업의 실태와 환경의 변화제1절 외식산업의 실태제2절 환경의 변화 : 주5일 근무를 중심으로제3장 소비자의 성향과 외식업체의 반응에 대한 기존의 연구제1절 외식업체의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활동 분석제2절 주5일 근무제에 대한 고객과 외식업체의 반응 분석제3절 실증분석 결과에 따른 소비자의 성향제4장 외식업의 성공조건과 경영전략제1절 외식업

  • [외식산업] 외식업체조사 `레드망고`분석
  • 전략- 49(14)내가 경험한 레드망고의 이벤트 49(15)레드망고의 주로니 대표- 55결론- 57참고문헌 58서론1.연구의 필요성우리나라의 외식 산업은 매해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왔다. 외식산업경영론, 임붕영․이지호, 형설출판사, 2000 pp.3경제 소득의 증가와 여성의 사회 진출

  • [경영학] BBQ 제너시스의 고객만족 경영
  • 전략적 경영혁신기법, 학문사 198-199 - 원태연, 경영혁신전략을 위한 고객정보 조사분석, 교우사 10-13 - 김승욱 강기두, 고객관계관리(CRM)원론, 도서출판 법우사 98-110- 치킨대학 홈페이지 http://www.ckuniversity.com- 최성용 외 공저, 서비스경영론, 삼영사, p38, 52~53- 이유재, 울고 웃는 고객이야기, 연암사, p205- cs저널 http://csjournal.kmac.co.kr목 차- 서 론 -1. 고객만족경영의 배경과 의미 2. 고객만족경영의 3대 요소 – 제품, 서비스, 기업이미지3. 고객만족경영

  • [마케팅] (주)놀부의 외식산업 해외시장 진출 경영분석 및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방안
  • (주)놀부의 외식산업 해외시장 진출 경영분석 및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방안논 문 요 약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대표적인 한식 브랜드로 자리 매김 하고 있는 (주)놀부의 성공과정을 통하여 한식 외식업체가 우리의 문화를 지키며 전통음식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점들을 지향해야 하는지를 모색하고 마케팅 강화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국내 외식산업은 규모면에서 급속한 성장을 이룩하였지만, 질적인 측면에서 내부적으로

  • [졸업] 패스트푸드 산업의 소비자 만족도 비교분석
  • 맥도날드가 수립했던 성공적인 전략들에 대해 평가, 분석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현재 패스트푸드 업계의 동향과 그에 따른 맥도날드의 경영전략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패스트푸드 산업 1. 패스트푸드 산업의 개념과 특징  패스트푸드란 미국에서 시작된 편의식품이 식품 산업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간편성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생활 습성에 맞춰 생겨난 것으로 우리말로는 즉석식품이라고 번역되고 있다. 즉, 패스트푸드는 외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