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의사소통과 보육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5 / 2015.10.0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기 의사소통에 대하여 영역별로 살펴보고 의사소통에서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 보았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기 의사소통 영역
1) 0-2세 영아 의사소통 영역
2) 3-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

2. 의사소통 영역별 내용체계와 보육교사의 역할
1) 0~1세 의사소통 영역 내용과 보육교사 역할
2) 2세 영유아 의사소통 영역별 내용체계와 보육교사의 역할
3) 3~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별 내용체계와 보육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영유아가 가정을 떠나 최초로 집단경험을 하는 장소이며 교사나 또래들과 사회적 경험을 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장소인 어린이집에서의 의사소통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들이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기며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혀 바른 언어생활을 하도록 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기 의사소통에 대하여 영역별로 살펴보고 의사소통에서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유아기 의사소통 영역
1) 0-2세 영아 의사소통 영역
(1) 듣기: 영아가 주변의 말소리를 듣고 구분할 수 있고, 운율이 있는 이야기나 노랫말을 즐겁게 듣는 경험을 통해 영아가 말을 들을 때는 말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일 수 있으며, 자신이 들은 친숙한 짧은 문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2) 말하기: 영아가 낱말과 간단한 문장을 말할 수 있으며 표정과 몸짓, 말소리로 자신의 의사를 적절하게 표현 할 줄 알고 말을 할 때에는 말하는 순서에 상대를 바라보며 말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 읽기: 
참고문헌
김영진, 이상희, 영유아보육과정, 탱여출판사, 2015
정정란, 강복화, 강인숙 외 1명, 보육과정, 창지사 2015
김상림, 한준아, 권연희, 표준보육과정, 양서원,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고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자질과
  •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교수자로서의 역할계획자 및 조직자, 운영자, 관찰자 및 기록자, 평가자, 강화자 및 지지자로서 역할을 포함하고 있다. 교류자로서의 역할오늘날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려면 부모 및 지역사회와 협력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는 부모 및 지역사회환경과 분리되어 존재하지 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보다 잘 이해하면서 부모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면서 그를 통해서 신뢰를 쌓아서 영유

  • 연령별 담당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 보육시설에서 생활해야 하는 영유아기 아동들에게 보육시설의 질에 있어서 물리적 환경과 함께 인적 환경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양질의 보육을 위해서는 물리적인 시설도 중요하지만 다른 무엇보다도 유능한 인적 자원 즉 유능한 보육교사를 필요로 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능력과 흥미를 인식하여 이들에게 유익한 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신뢰감을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므로 보육의 가장 필수요

  • 보육교사론] 전인적인 발달을 통해 영유아의 행복을 높이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갖추어야 될 능력을 설정하고, 자신이 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설계하시오
  •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갖추어야 할 능력의 함양에한 분석을 토대로 이루어진 논문의 결론을 도출해 볼 것이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역할이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 뿐만 아 .니라 그들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에 어떻게 기여할 있는지를 명확하게 이해할수 있기를 기대한다.본론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 1.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그 중요성 1.1영유아기는 인간의 전인적 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로 전인적 발달의 기반을 ,형

  • 보육교사의 직위별로 자질에 관한 자료를 조사하여, 그 내용을 정리 분석하시오
  • 보육에 관한 확고한 철학을 갖고 따뜻한 마음과 영․유아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영․유아기의 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김재량, 2010).보육교사의 자질은 크게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구분될 수 있다. 개인적 자질이란,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인성적 측면의 자질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영유아를 사랑하는 마음, 친절함, 따뜻함, 인내심, 정서적 안정, 신뢰, 원만한 인간관계, 기술, 신체적 건강함,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능력

  • 의사소통 영역보고서
  • 영역: 의사소통영역 –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이 읽기 및 쓰기 기술을 향상시킨다.ㆍ스스로 쓰기를 시도한다.ㆍ협의회에 참여한다.ㆍ필요하면 교정-수정한다.ㆍ적절한 도움을 요청한다.ㆍ목표수준에서 혹은 그 이상에서 쓴다.본론3. 연구절차(팀프로젝트절차)1) 주제선정과정장소 : 3동 511호일시 : 2013년 3월 참석대상자: 임미선, 라은혜, 이보담회의일정 : 17:00~17:40본론2) 자료수집 과정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의,배경, 의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