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arrowdown

fileicon취미와 예술 D형 (미녀는 괴로워)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이전

  • 1취미와 예술 D형 (미녀는 괴로워)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 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1
  • 2취미와 예술 D형 (미녀는 괴로워)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 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2
  • 3취미와 예술 D형 (미녀는 괴로워)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 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3
  • 4취미와 예술 D형 (미녀는 괴로워)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 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4
  • 5취미와 예술 D형 (미녀는 괴로워)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 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5
  • 6취미와 예술 D형 (미녀는 괴로워)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 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6
  • 7취미와 예술 D형 (미녀는 괴로워)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 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7

다음

  • 최대 100페이지까지 확대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자료상세보기 (자료번호:740305)

구매가격
3,000원 할인쿠폰2,700원
등록일
파일형식
fileiconhwp(아래아한글2002) [무료뷰어다운]
페이지수
7페이지
자료평가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등록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담기

닫기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 싸이월드
  • 트위터
  • 페이스북
신규가입 200원 적립! + 10% 할인쿠폰 3장지급! banner구매자료를 평가하면 현금처럼 3%지급!

소개글

취미와 예술 D형 (미녀는 괴로워)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취미와 예술 D형 2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영화는 일부러 다른 분들이 많이 봤던 '미녀는 괴로워'로 선택했습니다.
이미 봤기 때문에 그만큼 보고서의 작성이 편할 것이라고 생각해서입니다.
이 영화의 줄거리와 감상평을 작성하였고,
메인 주제곡에 대한 영향과 평가를 내용과 기능 등에서 세밀하게 분석하였습니다.
내용의 용량은 충분할 만큼 되므로 참고하여 좋은 학점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영화음악의 기능
1) 물리적 기능
2) 심리적 기능
3) 기술적 기능
2. ‘미녀는 괴로워’의 감상평
3. ‘미녀는 괴로워’에서 배경음악의 역할과 상징적인 의미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미녀는 괴로워’는 내용상 코믹과 로맨스가 모두 포함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아마도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성형미인에 관련한 영화가 아닐까 생각된다. 이 영화가 나온 후에 국내의 연예계는 자신이 성형미인이라는 사실을 폭로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져나갔다. 연예인이 성형을 했다는 사실을 알리는 것은 이전까지만 해도 극히 꺼리는 사실로 이 영화가 사회에 얼마나 큰 파장을 일으켰는지를 알 수 있게 하는 부분이다.
성형수술을 다루는 영화인만큼 외모지상주의를 부추기는 내용을 포함할 수 있으나 오히려 외모보다는 내적인 아름다움을 중요시 했다는 점에서 이 영화가 위대하다고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내용들이 코믹하면서 유쾌하게 흘러가기 때문에 그다지 집중을 하지 않아도 편안하고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영화라서 좋았던 것 같다.

II. 본론

1. 영화음악의 기능

1) 물리적 기능
(1) 시간적, 공간적 배경의 확인
음악은 필연적으로 영화 내부의 시간과 공간을 역사적으로 확인시켜준다. 과거의 특정시대를 위해 고풍스런 하프시코드(Harpsichord)를 연주했다면 공상과학영화를 나타내기 위해 미래파적인 전자음악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렇게 악기를 통해 시간 배경에 관한 정보를 줌과 동시에 공간적 배경을 확인시켜주기도 한다. 특정 지역의 민속 악기를 사용하여 생생한 분위기를 전달하는 경우도 있고 그 나라가 지닌 독특한 선법(Mode)이나 스케일(Scale)을 활용하여 영화의 공간적 배경을 제시할 수도 있다.
(2) 인물의 상징과 동작의 일치
음악은 라이트모티브(Leitmotiv)를 통해 특정 인물을 상징할 수 이싿. 데이빗 린(David Lean)의 <닥터 지바고>에서 유명한 <라라의 테마>는 주인공 지바고가 라라를 생각할 때, 또는 라라와 함께 생활하는 장면에서만 사용된다. 음악이 인물을 상징하여 음악을 들으면 그 인물을 연상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음악은 인물의 동작표현에도 기여한다. 미키-마우징(Mickey-mousing)기법은 좋은 예이다.
이것은 음악과 영상 내의 동작을 한치의 오차도 없이 일치시켜야 하므로, 작곡가는 각 쇼트(Shot)이나 시퀀스(Sequence)를 치밀하게 분석해야만 한다.

참고문헌

신성원, 영화음악 1579,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전송이, 현대음악기법을 활용한 영화음악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한상준, 영화음악의 이해, 한나래, 2004,

태그 취미와 예술 D형,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취미로서의 음악감상, 취미와 예술 영화 음악, 취미와 예술

도움말

이 문서는 한글워디안, 한글2002 이상의 버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D형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감상기를 쓰실 때는 먼저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서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처럼 음악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 전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상징적인 의미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부분을 포함시켜 주십시오(30점).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D형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감상기를 쓰실 때는 먼저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서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처럼 음악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 전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상징적인 의미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부분을 포함시켜 주십시오(30점).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D형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감상기를 쓰실 때는 먼저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서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처럼 음악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 전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상징적인 의미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부분을 포함시켜 주십시오(30점).
개설학과 불어불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D형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감상기를 쓰실 때는 먼저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서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처럼 음악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 전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상징적인 의미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부분을 포함시켜 주십시오(30점).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D형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감상기를 쓰실 때는 먼저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서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처럼 음악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 전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상징적인 의미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부분을 포함시켜 주십시오(30점).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D형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감상기를 쓰실 때는 먼저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서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처럼 음악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 전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상징적인 의미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부분을 포함시켜 주십시오(30점).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D형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감상기를 쓰실 때는 먼저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서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처럼 음악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 전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상징적인 의미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부분을 포함시켜 주십시오(30점).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D형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감상기를 쓰실 때는 먼저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서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처럼 음악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 전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상징적인 의미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부분을 포함시켜 주십시오(30점).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D형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감상기를 쓰실 때는 먼저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서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처럼 음악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 전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상징적인 의미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부분을 포함시켜 주십시오(30점).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D형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감상기를 쓰실 때는 먼저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서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처럼 음악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 전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상징적인 의미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부분을 포함시켜 주십시오(30점).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D형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감상기를 쓰실 때는 먼저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서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처럼 음악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 전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상징적인 의미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부분을 포함시켜 주십시오(30점).
개설학과 환경보건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D형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감상기를 쓰실 때는 먼저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서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처럼 음악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 전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상징적인 의미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부분을 포함시켜 주십시오(30점).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D형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감상기를 쓰실 때는 먼저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서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처럼 음악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 전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상징적인 의미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부분을 포함시켜 주십시오(30점).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D형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감상기를 쓰실 때는 먼저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서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처럼 음악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 전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상징적인 의미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부분을 포함시켜 주십시오(30점).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D형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감상기를 쓰실 때는 먼저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서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처럼 음악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 전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상징적인 의미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부분을 포함시켜 주십시오(30점).

오늘 본 자료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im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 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 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